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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병원 간호직의 직무만족도가 환자 만족도, 재이용 의향, 타인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간의 구조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of Nursing Staff with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Recommendation to others of Patient at Public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173 - 184  

문숙자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  황은정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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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39개 공공병원 간호직을 대상으로 하여 직무자체 만족, 의사소통 만족,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 근무환경 만족, 공공병원 역할수행 만족이 환자들의 만족도, 재이용 의향, 타인추천의향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의 자료는 '2012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를 통해 수집된 2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39개 지역거점공공병원의 간호직 2,375명과 환자 3,433명이었다. 간호직의 직무만족도 조사도구는 5개 요인과 1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환자의 만족도, 재이용의향, 타인추천의향 설문도구는 각 1개 항목, 11점 척도(0점 매우 부정적, 10점 매우 긍정적)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자료분석SPSS 20버전과 AMOS 20버전을 활용하였다.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입원환자의 경우 ${\chi}^2$ 904.598 (df=81, p<0.001), GFI 0.938, AGFI 0.900, RMSR 0.076의 값을 갖고, 외래환자의 경우 ${\chi}^2$ 869.021(df=81, p<0.001), GFI 0.940, AGFI 0.900, RMSR 0.074값을 가진 권장기준 내 적합한 최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간호직은 공공병원에서 가장 큰 의료인 집단이면서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한다. 따라서 간호직의 직무만족도는 환자만족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으로 환자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직의 직무만족도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struct and tes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causal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of nursing staff with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of the hospital by patients. The data utilized in this study were the second data acquired from the 201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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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 전수인 39개 지역거점공공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직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가 현재 해당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이용 만족도, 재이용 의향, 타인 추천 의향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결과는 공공병원 간호직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환자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향, 타인 추천의향과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직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통한 환자의 만족도, 재이용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 전수인 39개 지역거점공공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직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가 현재 해당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이용 만족도, 재이용 의향, 타인 추천 의향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결과는 공공병원 간호직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환자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향, 타인 추천의향과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직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통한 환자의 만족도, 재이용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공공병원 간호직들의 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는 다차원적 하위개념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만족도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환자들의 재이용의향과 타인추천 의향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만족도가 최종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 전수인 39개 지역거점공공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직무자체 만족도,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가 현재 해당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이용 만족도, 재이용 의향,타인 추천 의향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공분산구조분석모형 검정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입원환자의 경우 χ2904.
  • 이 연구의 목적은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 전수인 39개 지역거점공공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직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가 현재 해당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이용 만족도, 재이용 의향, 타인 추천 의향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결과는 공공병원 간호직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환자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향, 타인 추천의향과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직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통한 환자의 만족도, 재이용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입원환자 만족도, 외래환자 만족도 변수를 독립변수(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와 종속변수(입원환자 재이용 의향, 입원환자 타인 추천의향, 외래환자 재이용 의향, 외래환자 타인 추천의향)간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중요한 매개변수로 가정하였다. 또한 공공병원 간호직들의 직무자체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평가와 보상체계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 공공역할 수행 만족도는 다차원적 하위개념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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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인추천 의향이 재이용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타인추천 의향은 장래의 재이용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을 가족, 친지 등 주변사람들에게 전파시켜 파급효과는 더욱 크다 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구매에 따른 위험성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추천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5].
병원서비스 고객만족의 핵심전략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모두 합리적으로만 진행되지 않고 환자의 주관적 관점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병원서비스 고객만족의 핵심전략은 의료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 여부는 미래 의료이용에도 영향을 끼쳐 동일한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 할 것이며, 타인에게도 그 의료기관이나 의사에게 만족했던 점을 이야기하며 이용을 권유하게 될 것이라 하였다[1].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의 평가, 의료기관 선택결정, 의료기관 이용 후 행동 단계로 구성되어 일반적인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1].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모두 합리적으로만 진행되지 않고 환자의 주관적 관점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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