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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원 9m 미만 도로 내 교통사고 영향 요인 분석
Analysis on Factors of Traffic Accident on Roads having Width of Less than 9 Mete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3, 2014년, pp.96 - 106  

임유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강원평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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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차량중심의 도로교통정책으로 보행자 환경은 상대적으로 열악해졌고, OECD 회원국 평균 보행자 사고율은 17.8%인데 비하여 우리나라는 36.4%의 높은 보행자 사고율을 기록하였다(2009년 기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보행을 보장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행자 안전성 증진을 위하여 집 앞 도로, 즉 집 분산도로를 포함할 수 있도록 폭원 9m 미만 도로에 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분형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종속변수는 폭원 9m 미만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여부, 독립변수는 교통사고 자료에서 얻을 수 있는 변수를 추출하였다. 폭원 9m 미만 도로 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운전자가 직진 중 일 때, 운전자가 여성일 때, 보행자가 차도로 통행 중일 때, 자전거 운전 중 일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폭원 9m 미만 도로에 직진차량 속도저감 기술, 교통약자 보호, C-ITS를 이용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cessarily traffic policies have been biased in car than pedestrian, so pedestrian's environment is getting worse. Result of this situation our accident rate is high as 36.4%, compared to OECD member countries with average rate of 17.8%(in 2009). Increasing interest for pedestrians environment im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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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량이 많은 도로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의 범위를 폭원 9m 미만의 도로에 대하여 발생한 교통사고로 정하였다. 이는 접근성이 뛰어난 생활도로의 규모를 9m 미만으로 보고 있으며, 문헌고찰 결과 대부분 9m 미만의 도로를 생활도로로 분석하고 있어, 본 연구 대상 도로의 안전성 증진을 위한 분석의 범위를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베이스는 2012년 서울특별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하며, 경찰청 사고이력자료(TAMS)를 기반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자료로는 전체 교통사고 데이터 중 도로 폭 9m 미만의 자료를 보행량이 많은 도로로 분류하여,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원표에 따라 인적, 도로, 환경요인별 각각의 변수를 산출하였다.
  •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이 동등하게 혼재하는 생활권 도로의 교통사고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생활권 도로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없어 관련 법령 및 문헌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폭원 9m 미만 도로의 교통사고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량이 많은 도로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의 범위를 폭원 9m 미만의 도로에 대하여 발생한 교통사고로 정하였다. 이는 접근성이 뛰어난 생활도로의 규모를 9m 미만으로 보고 있으며, 문헌고찰 결과 대부분 9m 미만의 도로를 생활도로로 분석하고 있어, 본 연구 대상 도로의 안전성 증진을 위한 분석의 범위를 정하였다.
  •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이 동등하게 혼재하는 생활권 도로의 교통사고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생활권 도로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없어 관련 법령 및 문헌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폭원 9m 미만 도로의 교통사고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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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도로는 규모별 광로, 대로, 중로, 소로로 나뉘며, 기능별로는 간선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로 나눌 수 있다. 도로의 특성은 폭원에 의해 대부분 결정될 만큼 도로의 규모는 그 도로의 특성 및 통행 패턴을 반영한다.
OECD 회원국 평균 보행자 사고율은 얼마인가?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차량중심의 도로교통정책으로 보행자 환경은 상대적으로 열악해졌고, OECD 회원국 평균 보행자 사고율은 17.8%인데 비하여 우리나라는 36.4%의 높은 보행자 사고율을 기록하였다(2009년 기준).
차량중심의 도로환경을 구축한 결과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주로 간선도로 위주로 발전해 왔으며, 자동차 및 대중교통의 보유대수가 증가한 만큼 차량중심의 도로환경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차량 중심의 정책으로 인해 보행자를 위한 환경은 열악해져 갔다. 그 결과 OECD 회원국 평균 통계의 보행자 사고율을 보면(2009년 기준) 네덜란드는 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Land, Rules on the road based on the structure of the facility, Commentary (Korean edition), 2013. 

  2. Ministry of Land, Rules on the urban planning decision .structure and installation standards, article 9, 2013. 

  3. K. B. Shim, N. W. Heo, "The Effects Analysis and Model Project on Speed Management in Commerical Area Street",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ing, vol. 13, no. 1, pp.119-127, 2011. 

  4. I. J. Jang, J. W. Kim, H. R. Lee, S. B. Lee, "Model for Predicting Accidents at a Unsignailzed Intersections in a Community Roa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1, no. 3, pp.343-353, 2011. 

  5. J. G. Hong, "A Study on the living street design method and residents' utilization : The case of the living street in Eunpyeong New Town", University of Seoul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10. 

  6. H. T. Kim, "Small and medium town life road traffic accident cause analysis research : Yongin-centered practices", Myongji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10. 

  7. Y. B. Kim, "The study about decrease effects of traffic accidents within local street", Myong-ji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5. 

  8. S. M. Um, "A Study on Safety Countermeasures following Analysis the Actual Conditions of Traffic Accident School Zone", Hanbat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3. 

  9. H. S. Kim, "A study on traffic accidents and countermeasures on residential streets. Case study of Seochogu. Seoul",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vol. 17, pp.436-442, 1998. 

  10. Duperrex O, I. Roberts, F. Bunn., "Safety education of pedestrians for injury prevention",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 2002. 

  11. H. C. Quan, B. G. Lee, C. S. Lee, J. W. Ko, "The Landslide Probability Analysis using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Methods in Jeju", The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9, no. 3, pp.34-40, 2011. 

  12. S. W. Sim, "Analysis for Death Rates from Traffic Accidents via a Multiple Regression", Hanyang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7. 

  13. J. M. Lee, T. H. Kim, Y. T. Lee, J. M. Won, "Development the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 Analysis",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ing, vol.10, no.1, pp.31-39, 2008. 

  14. B. K. Song, "The Improvement of Road Design on Residential Area Community Streets Based on Pedestrian Behavior",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Graduate School of Kyung-won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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