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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활용한 V2I2V 통신 기반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of V2I2V Communication-based Collision Prevention Support Service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5, 2019년, pp.126 - 141  

탁세현 (한국교통연구원) ,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  이동훈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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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첨단교통시스템(C-ITS)의 우선 도입 서비스 항목 중 하나로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가 고려되고 있다. 이에 인공신경망을 적용한 V2I2V 통신 기반의 후미추돌사고 예방 방법들이 몇몇 제시되었지만, 낮은 C-ITS 단말기 보급률 및 대용량 교통정보로 인한 지연 현상 등 한계로 인해 그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시간 구간교통 정보를 활용한 인공신경망 기반 추돌 경고 서비스(ACWS, Artificial Neural Network-based Collision Warning Service)를 제안한다. 제안 서비스는 실시간 구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인공신경망의 가중치를 갱신하고 구간 진입 차량에게 제공한다. 본 연구는 C-ITS 단말 보급률과 지연시간에 따른 제안 서비스의 성능 평가를 수행한다. 분석결과 C-ITS 단말 보급률이 높고 지연시간이 낮을수록 제안 서비스가 더 나은 성능을 나타내고, 같은 조건일 경우 고도화된 인공신경망을 적용한 서비스 성능이 더 뛰어난 것으로 확인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C-ITS) priority services is collision prevention support service. Several studies have considered V2I2V communication-based collision prevention support service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ANN). However, such services still show some i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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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인공신경망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는 데 이용되는 구간교통 정보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후미추돌위험 경고 서비스 성능에 악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중치 업데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지연시간과 C-ITS 단말기 보급률에 따른 서비스 성능 수준 식별하고 이를 개선하는 대체방안을 제시하여 보다 신뢰성 높은 인공신경망 기반의 후미추돌사고 위험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운전자가 잠재적 추돌사고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화된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향후 연구에서는 패킷 전달률, 처리량, 대역폭 등에 의한 환경요소를 추가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가변성 갱신주기를 고려한 실시간 구간 통행 정보 기반 학습 알고리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인공신경망 모델을 고려해서 제안 서비스의 성능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를 통해 C-ITS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공신경망 활용방안과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개발했다. 그러나 여전히 한계점도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V2I2V 통신 기반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ACWS(Artificial Neural Network-based Collision Warning Service)를 제안했다. 제안 서비스는 실시간 구간 통행 정보 기반 학습 알고리즘(Associative Memory Learning Algorithm)을 통해 시공간적 교통 특성을 반영해 인공 신경망의 가중치를 갱신한다.
  • 은닉층의 개수 선정의 경우 주어진 학습정보와 학습 알고리즘에 의거하여 최적 조합이 결정됨에 따라 IV. 성능 비교 결과 및 분석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 더 나아가 구간 통행 차량들의 OBU 장착 여부를 나타내는 보급률의 정도에 따라서 AM 갱신에 이용되는 학습 정보량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C-ITS 단말 보급률과 지연시간에 따른 ACWS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수치 연구(Numerical Study)는 IV. 성능 비교 결과 및 분석에서 다룬다.

가설 설정

  • 1초 단위로 추적하여 위치, 속도, 가속도, 차두거리 등 미시적 교통정보를 포함한다(Halkias and Colyar, 2006; Colyar and John, 2007). 그러나 원시데이터 상당 부분에 노이즈가 있는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이동평균필터(Moving Average Filter)를 이용해서 평활화한 데이터를 실제 교통 상황으로 가정한다. 10분을 주기로 시간대별 통행 차량들에 대한 가·감속도 누적분포함수를 활용해 CIDE를 산출하여 위험 차량 추종 상황을 선별하여 사용하고 각각 대상지의 사례들은 [Table 1]과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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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신경망 기반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의 운영 주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인공신경망 기반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ACWS, ANN-based Collision Warning Service)의 운영 주체는 차량 C-ITS 단말기(OBU, On-Board Unit), 노변기지국(RSU, RoadSide Unit) 및 C-ITS 센터로 구성된다.[Fig.
V2I2V 통신기반으로 실시간 학습 알고리즘 개발을 통한 후미추돌위험 경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론의 단점은 무엇인가? , 2017). 그러나 제안된 방법론들은 한정된 대역폭 아래 C-ITS 센터와 지속해서 통신을 유지해야 하고 C-ITS 센터에서는 대용량의 교통정보를 일제히 수신해야 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지연시간이 발생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인공신경망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는 데 이용되는 구간교통 정보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후미추돌위험 경고 서비스 성능에 악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중치 업데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지연시간과 C-ITS 단말기 보급률에 따른 서비스 성능 수준 식별하고 이를 개선하는 대체방안을 제시하여 보다 신뢰성 높은 인공신경망 기반의 후미추돌사고 위험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운전자가 잠재적 추돌사고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화된 차량 추돌방지 지원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인공신경망 기반 추돌 경고 서비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실시간 구간교통 정보를 활용한 인공신경망 기반 추돌 경고 서비스(ACWS, Artificial Neural Network-based Collision Warning Service)를 제안한다. 제안 서비스는 실시간 구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인공신경망의 가중치를 갱신하고 구간 진입 차량에게 제공한다. 본 연구는 C-ITS 단말 보급률과 지연시간에 따른 제안 서비스의 성능 평가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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