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차로 주요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비전 센서와 레이더 센서의 사고 예방성능 평가
Evaluation of Accident Prevention Performance of Vision and Radar Sensor for Major Accident Scenarios in Inter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96 - 108  

김예은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탁세현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김정윤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들은 전방 위험탐지와 같은 한정적 상황에서의 사고 예방에 집중하고 있어 다양한 사고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교차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 연구는 주로 사고 요인 분석에 집중하고 있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사고 예방 성능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전 및 레이더 센서 기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다양한 교차로 사고 예방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고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미국의 Second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SHRP2)의 naturalistic driving study(NDS)에서 수집된 사고/준사고 상황의 거리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16개의 교차로 사고 시나리오를 도출하였고, 총 363건의 차량과 차량 간 사고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6개의 사고 시나리오 중 0.7의 사고 예방율을 기준으로 카메라 기반 시스템은 5개, 레이더 기반 시스템은 4개의 사고 시나리오에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collision warning and avoidance system(CWAS)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that significantly contributes to improve the safety performance of a vehicle and mitigate the severity of an accident. However, current CWAS mainly have focused on prev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VTTI에서 제공하는 일상주행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총 363건의 교차로 내 사고/준사고를 분류하여 16개의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 본 장에서는 Ⅲ장에서 도출된 교차로 시나리오별로 비전 센서와 레이더 센서가 사고 예방에 있어 어느 정도의 효용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차량의 최소정지거리(minimum stopping distance)를 기반으로 사고예방거리(safety-remaining distance, SRD)를 산출하였으며, 사고예방거리에 따라 시나리오별 센서 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장에서는 비전 센서와 레이더 센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다양한 교차로 내 사고/준사고 시나리오를 도출하고자 한다. 기존 교차로 내 사고 시나리오들은 자주 발생하는 몇몇 사고들에 집중되어 있으며, 빈도가 낮은 사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이 고려되지 않았다.
  • 기존 교차로 내 사고 시나리오들은 자주 발생하는 몇몇 사고들에 집중되어 있으며, 빈도가 낮은 사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이 고려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VTTI1)에서 제공하는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차로 주요 사고/준사고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VTTIData Warehouse, 2017).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도심지에 적용되었을 때의 기대 성능을 추정하기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사고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차로에서 사고 시나리오를 분류하였다.
  • 국내에서 주행하는 차량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국내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 분류가 필요하다. 향후 도출된 16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국내사고데이터를 분류하여 시나리오별 중요도를 재설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레이더 센서는 주행차량으로부터 상대 차량까지의 거리와 각도 측정이 가능하다. 두 차량이 교차로 내에 있으므로 직각좌표계 상에서 움직인다는 가정 하에 수식 (4) 와 같이 계산하였다. 하지만 비전 센서의 경우 수식 (4)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수식(3)과 같이 탐지시점에서 사고지점까지의 평균속도를 이용하여 거리를 추산하였다.
  • 따라서 상대차량이 법규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 사고유발차량이라는 가정 하에 상대차량의 법규 준수/미준수 현황을 분석하였다. 비전 센서 데이터의 경우 주행차량의 위법 여부가 명시되어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 경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비전 센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2016). 하지만 탐지된 물체까지의 거리 측정에 있어서는 낮은 정확도로 인한 한계가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레이더 센서는 탐지된 물체까지의 거리와 상대속도 등 물체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차량의 교차로내 사고 예방 기술 개발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차량내의 첨단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통한 교차로 사고 예방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차량의 교차로내 사고 예방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차로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에 관여된 두 차량이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는 경우 현재 시스템 활용이 가능할 것이나, 좌/우회전 등이 포함된 움직임이나 교차로 내 다른 방향에서 주행하는 경우 시스템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충돌 경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레이더 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탐지된 물체까지의 거리 측정에 있어서는 낮은 정확도로 인한 한계가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레이더 센서는 탐지된 물체까지의 거리와 상대속도 등 물체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반면 물체의 각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기존 충돌 경보시스템은 물체의 크기 측정을 통해 물체의 종류를 구분한다-한계점으로 작용한다(Kato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esic J., Markovic I., Cvisic I. and Petrovic I. (2016), "Radar and stereo vision fusion for multitarget tracking on the special Euclidean group,"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83, pp.338-348. 

  2. Fuerstenberg K. C. and Roessler B. (2006), "Advanced intersection safety-The EC project INTERSAFE," 2006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89-93. 

  3. Fuerstenberg K. C. (2005), "A new European approach for intersection safety-the EC-Project INTERSAFE," Proceedings on 2005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September, pp.432-436. 

  4. Goldhammer M., Strigel E., Meissner D., Brunsmann U., Doll K. and Dietmayer K. (2012), "Cooperative multi sensor network for traffic safety applications at intersections," 2012 15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pp.1178-1183. 

  5. Ibanez-Guzman J., Lefevre S., Mokkadem A. and Rodhaim S. (2010),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s applied to road intersection safety, field results," 2010 13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pp.192-197. 

  6. Kato T., Ninomiya Y. and Masaki I. (2002), "An obstacle detection method by fusion of radar and motion stereo,"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3, no. 3, pp.182-188. 

  7. Kim S., Kim H., Yoo W. and Huh K. (2016), "Sensor fusion algorithm design in detecting vehicles using laser scanner and stereo vis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7, no. 4, pp.1072-1084. 

  8. KoROAD (2015), http://taas.koroad.or.kr. 

  9. Sengupta R., Rezaei S., Shladover S. E., Cody D., Dickey S. and Krishnan H. (2007), "Cooperative collision warning systems: Concept definition and experimental implementation,"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1, no. 3, pp.143-155. 

  10. VTTI Data Warehouse, http://forums.vtti.vt.edu, 2017.08.24. 

  11. Wang T., Zheng N., Xin J. and Ma Z. (2011), "Integrating millimeter wave radar with a monocular vision sensor for on-road obstacle detection applications," Sensors, vol. 11, no. 9, pp.8992-9008. 

  12. Wang X., Xu L., Sun H., Xin J. and Zheng N. (2014), "Bionic vision inspired on-road obstacl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radar and visual information," 2014 IEE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IEEE, pp.39-4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