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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터치 기반 스마트 테이블 인터페이스 설계
Smart table interface design based on multi-touch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3, 2014년, pp.381 - 386  

한정아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서래원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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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터치 기술은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인식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기술 중에 하나이다. 컴퓨터와 인간이 상화작용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이면서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데도 영향을 준다. 최대한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을 통해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됨으로써 많은 사용자들이 배우지 않아도 감각적으로 기능을 구현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편리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테이블 환경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데 있어 기존의 투터치 기반이 아닌 실질적인 멀티터치를 통해 모든 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한다. 나날이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통해 전자칠판, 전자책상 등 가구와 IT가 접목한 산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멀티터치 기반의 인터페이스 설계는 중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멀지 않은 미래에는 교육 환경에 새로운 방식으로 첨단화를 접목시킴으로써 회의를 하기 위한 스마트 테이블뿐만이 아닌 다양한 IoT 환경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touch technology with the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various forms of recognition technology is positioned as the technology is one. A computer and a human action virtualization technology needed to design a natural interface while haneundedo influence. Human-computer interaction possibl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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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 영역의 핵심적인 기술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멀티터치 기능은 다양한 상호 작용 방식을 요구하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자연스러운 교류 인터페이스 개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존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대표적인 디바이스인 키보드와 마우스의 컴퓨터 제어 기능을 뛰어넘어서는 더 직관적인의 제어 방식을 개발할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멀티터치 기술을 연구하게 되었다[10].
  • 직감의 원칙에 위반된 맵핑 즉 사용자의 현실적 인지 경험을 어기는 맵핑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치 제스처를 설계할 때 제스처의 표준 정의를 지키고, 자연스럽고 인간의 본능에 부합되는 멀티터치 제스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누름 제스처, 클릭 제스처, 이동 제스처, 확대·축소 제스처, 회전 제스처 등의 제스처 분류에 따라 본 인터페이스에서 일반적인 제스처 및 새로운 제스처를 설계하였다[6].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 테이블을 이용해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멀티터치를 활용하면 더욱 발전된 형태의 제스처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 가능성을 보였다. 발전된 기술의 도구를 더욱 사람들에게 유용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HCI 설계를 하고자 한다.
  • 터치스크린 제조업체들이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 가를 개발한다면 향후에 근접 센싱을 통해 터치스크린은 3차원화될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술은 손가락의 인접도뿐만 아니라 손가락을 사용한 동작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잠재성이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손가락을 뻗으면 터치스크린은 그것을 화면상에 있는 이미지를 줌-인하는 명령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 연구한 멀티터치 제스처는 멀티 터치스크린의 멀티 포인트 위치 지정 기술 방안에서 식별해 낸 제스처이다. 멀티 터치스크린 멀티 포인트 위치 지정 기술에 근거해 식별해 낸 제스처는 터치스크린의 멀티 포인트 인식 장치에서 멀티 포인트의 좌표 정보를 얻고 계산하여 제스처를 인식하게 된다.
  • 본 논문을 통해 멀티터치 기술과 스마트 테이블을 접목한 형태로 인터페이스를 설계해 보았다. 제시된 멀티터치 기능은 기존의 투터치, 3터치 정도의 기능이 아니라 자유자재로 멀티터치를 스마트 테이블 환경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다양한 IoT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테이블 개인 영역 벨런스 재조정, 이미지와 아이콘의 사용자 방향으로 회전. 회전된 객체의 충돌 체크를 위한 모듈 개발, 터치를 통한 각도 계산, 회전된 사각형 생성 및 적용 등의 서비스를 구현하면서 멀티터치 기능에 충분히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위에 따라서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들 간에 공동 작업을 사용하는 요구 사항들이 늘어나고 있다.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객체들의 자연스러운 조작이 가능한 일관성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한다.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는 하드웨어기술이 기반이 되고, 그 위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이 적용되도록 하는 구조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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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터치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멀티터치(Multi-touch)라는 개념은 여러 개의 동작을 한번에 실행하여 결과를 처리하기 위한 기능으로 하나의 터치 포인트만 인식을 하는 것보다 더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현재 정전식 터치 기술이 사용된 터치패드, 터치스크린에서만 적용되는 기술이다.
터치스크린이란 무엇인가? 터치스크린(touchscreen)은 화면을 건드려 사용자가 건드린 위치를 찾아내는 화면을 말한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손가락이나 손으로 기기의 화면에 접촉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멀티터치가 기존 마우스 클릭이나 터치스크린와 같은 원터치 방식에 비해 갖는 강점은 무엇인가? 멀티터치는 여러 가지 물체로 동시에 터치스크린 화면을 눌러도 접촉점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기존 마우스 클릭이나 터치스크린처럼 차례로 입력하는 원터치 방식에 비해 입력 효율이 월등하고, 화면 속의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클릭, 이동, 회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햄버거 광고가 나타날 때 TV 화면 속의 햄버거 빵을 두 손가락으로 벌리면 속에 든 양상추와 치즈, 햄이 보이는 기법도 가능해진다. 멀티터치 입력 기술은 휴대폰, 내비게이션, 대형 TV 등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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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efferson Y. Han. Low-Cost Multi-Touch Sensing through Frustrated Total Iternal Reflection[J]. Proceedings of the 1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2005. 

  2. http://www.itworld.co.kr/ 

  3. P. H. Dietz, and D. L. Leigh, "DiamondTouch: A Multi-User Touch Technology," Proc. of the 2001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219-226, Nov. 2001. 

  4. C. Shen, F. D. Vernier, C. Forlines, and M. Ringel, "DiamondSpin: An Extensible Toolkit for Aroundthe-Table interaction," Proc. of the 2004 ACM SIGCHI, pp.167-174, 2004. 

  5. J. Rekimoto, "Pick-and-drop: a direct manipulation technique for multiple computer environments," Proc. of the 10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31-39, 1977 

  6. Li Qiang, LaiWon Seo, "Research of Integrated Interface System based on Multi-touch and Speech : Google Earth", PaiChai University Journal, pp.79-93, 2012 

  7. Touch Technologies: Infrared(Grid)(IR).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en_US/TouchTopics/Home/Technologies/Commercial/Infrared/ 

  8. Multi-Touch G3 Touch Screen.PQ Labs, California. http://multi-touch-screen.net/ 

  9. Jun Lee, WooHyeon Kim, HyungSeok Kim, Jee-InKim, "Case Study on Natural Interaction of Multi-touch Interface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Software and Applications, pp.564-576, 2012 

  10. Jeong-Ah Han and Lai-Won Seo, "SLM using GIS data formats for 3D virtual model of research", DC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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