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직무현황 및 교육요구도 분석
Analysis of Tasks and Education Needs for Dental Hygienist for Development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4 no.1, 2014년, pp.35 - 42  

김응권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임순환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권미영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최영윤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한지형 (수원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본 연구는 치과병 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의료 종사자 144명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 업무의 수행빈도와 중요도 및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봄으로써 치위생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참고자료가 되고자 실시하였다. 분석은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응답자가 생각하는 직무별 수행빈도와 업무의 중요도, 교육의 필요성 정도를 알아본 결과 수행빈도는 경영관리지원이 4.14, 예방치과처치는 3.51, 치과진료협조는 3.41, 구강보건교육은 3.28 순을 보였다. 업무의 중요 정도 및 교육의 필요성은 경영관리지원, 치과진료협조, 예방치과처치, 구강보건교육 순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별 수행빈도를 살펴본 결과 변수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별 업무의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구강보건교육은 연령에 따라 40대(p<0.05)가, 치과진료협조는 직종에 따라 치과위생사(p<0.05)가, 경영관리지원은 여자(p< 0.05)와 치과위생사(p<0.05)가, 또한 경력이 많을수록 중요하다고 하였다(p<0.0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별 교육의 필요성을 예방치과처치는 성별에 따라 여자(p=0.014)가, 치과진료협조는 여자(p<0.001)와, 치과위생사(p<0.001)가, 경영관리지원은 지역에 따라 서울(p<0.05)이 가장 높았다. 수행빈도와 업무의 중요도, 교육의 필요성의 관련성을 알아 본 결과 업무의 중요도와 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 현재 임상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업무영역 중 경영관리지원과 치과진료협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역량을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 시 경영관리 및 진료협조에 대한 업무의 과목을 적절히 안배하고 임상에서 요구하는 치과위생사가 될 수 있도록 직무능력을 표준화시켜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sed frequency and importance of tasks, and education needs of 114 people working in dental clinics to be a reference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development. The results are as follow: The order of performance frequency is management support, preventive dental treatment, denta...

주제어

참고문헌 (24)

  1. Cho YS, Lee SY: Developing a integrated curriculum for a clinical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5: 33-38, 2005. 

  2. Choi GY: Analysis of curriculum decision-making system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2010. 

  3. Chung WG, Kim EG, Choi EM, et al.: A study on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dental hygiene discipline in Korea. Korea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Seoul, 2009. 

  4. Hwang MY: Dental hygienist integration curriculum module development for investig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ngshin University, Seoul, 2002. 

  5. Kwun HS, Choe BO: An analysis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three countries. J Korean Soc Health Educ Promot 17: 185-213, 2000. 

  6. Kwun HS: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model for dental hygienis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1999. 

  7. Cho PK: A study on the direction of major curriculum in Dept. of dental hygie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1999. 

  8. Cho YS: Comparison of curriculum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s for B. S, degree. J Dent Hyg Sci 5: 251-258, 2005. 

  9. Won BY, Hwang MY, Chun SY: The actual condition of operating dental hygien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America. J Korean Soc Dent Hyg 10: 1061-1071, 2010. 

  10. Cho YS, Kim YJ, Ahn GS: An analysis of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programs in USA and in Canada. J Dent Hyg Sci 6: 41-45, 2006. 

  11. Kim CS: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004. 

  12. Jeong HJ, Aiko H: Current status of dental hygiene and comparison of some curriculums in Korea and Japan. JKAIS 11: 4896-4906, 2010. 

  13. Kim EG, Kim YJ, Kim CH, et al.: Dental hygiene standardize curriculum and development. Korea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Seoul, 2005. 

  14. Won BY, Jang GW, Hwang MY, Kim SA, Jang JH: Development of Korean standard dental hygiene curriculum proposal. J Korean Soc Dent Hyg 13: 1-12, 2013. 

  15. Hwang MY, Kim YN, Kim YS, et al.: A study of accreditation standard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Korea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Seoul, 2007. 

  16. Kohn E: The impact of community on curriculum decision making: a case study from a North American Jewish day school. Curric Teach 23: 89-98, 2008. 

  17. Yang SK: Curriculum compon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1: 455-462, 2011. 

  18.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Retrieved January 2, 2014, from http://www.ncs.go.kr/nos/index.html (2014). 

  1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Retrieved January 22, 2014, from http://www.korea.kr/policy/ pressReleaseView. do?newsId155940092&call_fromextlink(2014). 

  20. Korea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A study on business extension of dental hygienists. 2004. 

  21. Yang JH, Lee HY: Task analysis and education need of dietitians in the contracted business & industry foodservice. Korean J Community Nutr 15: 124-136, 2010. 

  22. Kwon SB: The effects of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urriculum on the progessional roles improvement of dental hygieni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Changwon, 2010. 

  23. 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Competencies for entry the profession of dental hygiene. J Dent Educ 65: 662-666, 2001. 

  24. DeWald JP, McCann AL: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a dental hygiene program. J Dent Educ 63: 793-804,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