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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S 적용에 따른 상용차 배출가스 특성
Study of Emission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Vehicles Using P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8 = no.347, 2014년, pp.657 - 663  

엄명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백두성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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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탑재하여 운행 중 배출가스를 측정할 수 있는 이동식 배출가스 장비(PEMS)를 활용한 결함확인검사 방법을 미국은 2007년부터 시행하였고, 유럽은 2013년 EURO6부터 도입할 계획을 수립했다. 따라서 한국도 국내의 대형차 배출가스 관리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PEMS를 활용한 실 도로 주행 특성을 반영한 측정 방법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PEM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위하여 도로유형, 매연저감장치 및 공회전제한장치 그리고 에어컨 작동에 따른 배출가스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PEMS을 활용한 상용차 결함확인 검사 방법을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대형차 결함확인 검사제도 시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07, the defect confirmation test for vehicles using PEMS has been enforced in USA. This test can measure emissions from on-street vehicles using a device mounted on a car. Europe has confirmed its plan for introducing this test from EURO6, 2013. Thus, the Korean government is also under 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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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소형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PEMS를 이용하여 실 도로에서 측정한 값과 모드상에서 측정된 값을 비교한 결과에 있어서 특히 질소 산화물 배출가스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5,6) 5대의대형엔진과 다른 DPF를 장착하여 PEMS의 특성을 평가하고자 했다.(7) 섀시동력계를 이용한 배출 가스 시험에서는 실 도로 상태와 차량의 주행 패턴을 반영하는데 한계를 나타냈다.
  • 따라서 특정 주행모드가 아닌 실차에서 발생가능한 모든 조행 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인 규제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동차배출가스관리 차원에서 PEMS을 활용 타당성을 검토하기위해서 도로유형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 특성, 매연저감장치(DPF) 및 공회전제한장치(ISG) 실 도로 평가, 에어컨 작동에 따른 배출가스를 평가하여 향후 제작 차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는데 실효성을 더욱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PEMS의 가장 큰 장점은 도로를 실제로 주행하면서 속도, 가속도 등 주행특성과 배출가스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동차 배출가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므로 데이터의 산포는 있지만, 적정한 구간을 선정하고 평값을 구하고자 실험을 진행했다. 주행경 로를 도심(과학원-공촌사거리-독정사거리, 9km), 교외(수송도로, 12km), 전용도로(올림픽도로, 30km) 구간으로 구분하고 고속도로 주행 시 톨게이트 진출입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배출가스 특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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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차 부문의 배출가스 관리 대책 개선은 적용 대상의 수는 적지만, 자동차 오염물질에 상당한 영향을줄 수 있는 이유는?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의 대형자동차는 국내의 경우 큰 배기량의 엔진을 장착하고, 주로 승객 및 화물 운송용으로 활용되어 주행거리도 많지만 등록대수는 전체 자동차의 5% 수준이며, 배출량은 2007년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배출량 중 NOx 71%, PM 58%를 점유한다. 따라서 대형차 부문의 배출가스 관리 대책 개선은 적용 대상의 수는 적지만, 자동차 오염물질에 상당한 영향을줄 수 있다.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의 대형자동차 주로 어떤 용도로 활용되는가?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의 대형자동차는 국내의 경우 큰 배기량의 엔진을 장착하고, 주로 승객 및 화물 운송용으로 활용되어 주행거리도 많지만 등록대수는 전체 자동차의 5% 수준이며, 배출량은 2007년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배출량 중 NOx 71%, PM 58%를 점유한다. 따라서 대형차 부문의 배출가스 관리 대책 개선은 적용 대상의 수는 적지만, 자동차 오염물질에 상당한 영향을줄 수 있다.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의 대형자동차는 국내의 경우 어떤 엔진을 장착하는가?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의 대형자동차는 국내의 경우 큰 배기량의 엔진을 장착하고, 주로 승객 및 화물 운송용으로 활용되어 주행거리도 많지만 등록대수는 전체 자동차의 5% 수준이며, 배출량은 2007년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배출량 중 NOx 71%, PM 58%를 점유한다. 따라서 대형차 부문의 배출가스 관리 대책 개선은 적용 대상의 수는 적지만, 자동차 오염물질에 상당한 영향을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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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ilara, P., Kousoulidou, M., Fontaras, G., Ntziachristos, L., Bonnel, P. and Samaras, Z., 2013, "Use of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for the Development and Valiable of Passenger Car Emission Factors," Atmospheric Environment, 64, pp. 239-338. 

  2. Huang, C., Lou, D., Hu, Z., Feng, Q., Chen, Y., Chen, C., Tan, P. and Yao, D., 2013, "A PEMS Study of the Emissions of Gaseous Pollutants and Ultrafine Particles from Gasoline and Diesel-fueled Vehicles," Atmospheric Environment, 77, pp. 703-710. 

  3. Khan, M., Johnson, K., Durbin, T., Jung H., Cocker III, D., Bishnu, D. and Giannelli, R., 2012, "Characterization of PM-PEMS for in-use Measurements Conducted During Validation Testing for the PM-PEMS Measurement Allowance Program," Atmospheric Environment, 55, pp. 311-318. 

  4. Lee, T., Lee, J. and Kim, J., 2012, "Evaluation of On-Road NOx Emission From a Light Duty Diesel Vehicle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8, No. 1, pp. 94-104. 

  5. Mamakos, A., Bonnel, P., Perujo, A. and Carriero, M., 2013, "Assessment of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s (PEMS) for Heavy-Duty Diesel Engines with Respect to Particulate Matter," Atmospheric Environment, 57, pp. 5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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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almgren, F., Hansen, A. B., Berkowicz, R. and Skov, H., 2001, "Benzene Emission from the Actual Car Fleet in Relation to Petrol Composition in Denmark," Atmospheric Environment, 35, pp. 35-42. 

  8. Weiss, M., Bonnel, P., Hummel, R., Provenza, A. and Manfredi, U., 2011, "On-road Emissions of Light-Duty Vehicles in Europe,"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45, pp. 8575-8581. 

  9. Weiss, M., Bonnel, P., Provenza, A., Lambrecht, U., Alessandrini, S., Carriero, M., Colombo, R., Forni, F., Lanappe, G. and Lijour, P., 2012, "Will Euro 6 Reduce the NOx Emissions for New Diesel Dars?-Insights from on-road tests with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s (PEMS)," Atmospheric Environment, 62, pp. 657-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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