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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장학을 위한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On-line Consultant Training System for Consulting-Supervi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18 - 28  

홍각표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나민주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  정재훈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  김미혜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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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장학은 2010년 교육지원청의 조직과 기능이 개편되면서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개혁 시스템으로 학교현장에 자리매김 해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컨설팅장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제공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 포털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 학교현장에서 컨설팅장학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컨설팅장학의 방법과 전문성을 습득하여 컨설턴트로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의 개발 또한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와 액션 러닝(Action Learning)에 기반한 다양한 전문가 양성 학습활동 도구를 제공하는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여 소개한다.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은 컨설턴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4개의 단계(관리역량, 분석역량, 해결역량 및 실행평가역량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역량의 머리글자를 인용하여 이를 MASA(Management, Analysis, Solution, Action)로 명명하였다.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습활동 도구는 브레인라이팅, SWOT분석, 5Whys, 의사결정그리드, PMI(Plus, Minus, Interesting), 블랙차트 등의 기법을 개발하여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formation of organization and function of local office of education in 2010, consulting-supervision is introduced to schools as a system for education reform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However, a dedicated on-line portal system that can provide integrated management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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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다음 단계인 해결역량 단계에서는 선정된 원인에 대한 해결책을 팀원들 간에 논의하여 해결책을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팀원들은 기초강의 PPT를 통해 솔루션 단계에 대한 기본개념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 액션 러닝 기법은 국내외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효과 또한 인정받아 다양한 학문 분야 및 프로젝트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성공적으로 실천학습에 적용되고 있는 액션 러닝의 구성요소와 프로세스에 기반을 두고 컨설팅장학을 위한 MASA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두 시스템 중에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의 연구 개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개발된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은 학습활동 기반의 온라인 학습 시스템인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24]와 유사하게 팀의 형태로 문제 해결 학습을 수행하는 액션 러닝(Action Learning)의 이론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활동 도구들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 개발된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은 학습활동 기반의 온라인 학습 시스템인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24]와 유사하게 팀의 형태로 문제 해결 학습을 수행하는 액션 러닝(Action Learning)의 이론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활동 도구들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교육 시스템을 온라인 MASA(Management, Analysis, Solution, Action) 시스템으로 명명하였으며, 그 이유는 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역량(Management), 분석역량(Analysis), 해결역량(Solution) 및 실행평가(Action) 역량을 갖춘 컨설팅장학 전문가를 교육하고자 함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MASA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활동과 제시된 다섯 단계의 순차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습활동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한 결과를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교육 시스템을 온라인 MASA(Management, Analysis, Solution, Action) 시스템으로 명명하였으며, 그 이유는 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역량(Management), 분석역량(Analysis), 해결역량(Solution) 및 실행평가(Action) 역량을 갖춘 컨설팅장학 전문가를 교육하고자 함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MASA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활동과 제시된 다섯 단계의 순차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습활동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한 결과를 소개한다.
  • 본 논문은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학습활동 기반의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인 MASA(Management Analysis Solution Action)의 연구 개발 결과를 소개하였다. 소개된 MASA 시스템은 LAMS와 액션 러닝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전문가 양성 학습활동 도구를 개발 활용하여 장학-컨설턴트의 관리 역량, 분석역량, 해결역량 및 실행평가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 개발되었다.
  • 학습한 결과는 다음 단계인 온라인 퀴즈를 통해 시험되어지며, 만약 일정한 점수를 취득하지 못하면 예비단계 학습을 다시 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예비 단계에서는 팀원들의 온라인 MASA에 대한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관리역량 단계는 기초강의 PPT, 브레인라이팅, 투표, SWOT분석을 거치면서 과제를 선정하는 단계로 이 단계부터는 리더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에는 팀원들은 다음단계로 진행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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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 러닝은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액션 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 코치(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 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 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을[20][21] 말한다. 액션 러닝은 ‘과제’를 중심으로 ‘팀’, ‘실행의지’, ‘과제와 해결 과정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성찰 및 피드백’, ‘러닝코치’의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20].
컨설팅장학의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을 위한 MASA 프로그램은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었는가? 컨설팅장학의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을 위한 MASA 프로그램은 MASA 프로그램의 주요 단계인 4단계에 예비단계를 추가하여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즉, 예비 단계 → 관리역량 단계 → 분석역량 단계 → 해결역량 단계 → 실행평가역량 단계를 순차적으로 수행 완료하여 최종적으로 컨설턴트 교육을 완료할 수 있도록 [표 1]과 같이 설계하였다. 온라인 MASA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교육받고자 하는 컨설턴트는 아래 다섯 단계를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이들 단계별 학습은 각각의 학습 활동을 통해 성취되도록 하였다.
액션 러닝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개발하여 소개한 컨설팅장학을 위한 온라인 MASA는 온라인 학습활동 지원 시스템인 LAMS 와 실천학습의 액션 러닝 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액션 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 코치(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 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 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을[20][21] 말한다. 액션 러닝은 ‘과제’를 중심으로 ‘팀’, ‘실행의지’, ‘과제와 해결 과정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성찰 및 피드백’, ‘러닝코치’의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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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진동섭, 홍창남, 김도기, 학교경영 컨설팅과 수업 컨설팅, 교육과학사, 2009. 

  2. 홍창남, "학교컨설팅과 컨설팅장학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25-248, 2012. 

  3. 김도기, 김효정,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Vol.29, No.3, pp.127-152, 2013. 

  4. 김정현, 진동섭, 홍혜인, "컨설팅장학 운영 체제 특성 분석 연구", Vol.29, No.3, pp.247-272, 2012. 

  5. 김효선, "컨설팅 장학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교육연구논문, 2011년도 제33회, 2011. 

  6. 이병환, 김진규, 신재한,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육전문직의 인식 및 개선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pp.49-70, 2011. 

  7. 서범종, 정영수(편), "컨설팅장학의 이해",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개편 사업성과 보고서, pp.18-40, 2011. 

  8. 정수현, 정영수(편), "컨설팅장학 지원의 효율화",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개편 사업성과 보고서, pp.145-173, 2011. 

  9. 민병곤, 권희경, 이은미, "국어 수업 컨설팅 모형 및 매뉴얼 개발 연구", 국어교육, 제123권, pp.305-340, 2007. 

  10. 김용근, "환경교육 컨설팅 장학에 대한 연구", 2010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pp.71-74, 2010. 

  11. 양정모, 박재정, 이동호, "수업컨선팅을 통한 초등 교사의 체육 내용 지식 형성",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271-300, 2012. 

  12. 김명희, 유상미, "Never Ending 글쓰기지도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23-143, 2012. 

  13. 임란순, 임현경, "언어 표현력 신장을 위한 매력 수업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45-177, 2012. 

  14. 송명석, 이상민, "총체적 접근 방법론을 활용한 영어수업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93-204, 2012. 

  15. 나민주, 류관희, 김숙이, 정재훈, 홍각표, "컨설팅 장학 온라인 포털시스템 지원 체제 구축", LEPRI 연구보고, 2012-17,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2. 

  16. 진동섭, "학교 컨설팅의 과제와 전망",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서울대학교 학교컨설팅연구회 공동 세미나 자료집, pp.5-24, 2007. 

  17. 진동섭, 김도기,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1호, pp.1-25, 2005. 

  18.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 컨설팅장학 관계자 워크숍(제2차) 참고자료, 2011. 

  19. 김원숙,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및 실태 분석을 통한 컨설팅 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교육연구논문, 2011년도 제33회, 2011. 

  20. 마이클 J. 저, 봉현철, 김종근 역 , 액션러닝, 21세기 북스, 2000. 

  21. http://www.kala.or.kr/k_home/?docwpage/al01.html 

  22. K. Weinstein, Action learning, Aldershot, UK: Gower, 1999. 

  23.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and leadership," Learning Organization, The, Vol.7, No.5, pp.233-241, 2000. 

  24. http://www.lamsinternational.com/ 

  25. http://lamsfoundation.org/ 

  26. http://www.lamscommunity.org/ 

  27. 박찬, 정석인, 한철동, 성동욱, 유재수, 유관희, "LAMS와 외부 교육용 콘텐츠간의 통신 메커니즘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361-371, 2009. 

  28. J. D. Rothwell, In Mixed Company: Communicating in Small Groups and Teams, Wadsworth, USA: Bost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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