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18 - 28
홍각표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나민주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 정재훈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 김미혜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With the reformation of organization and function of local office of education in 2010, consulting-supervision is introduced to schools as a system for education reform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However, a dedicated on-line portal system that can provide integrated management o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액션 러닝은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 액션 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 코치(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 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 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을[20][21] 말한다. 액션 러닝은 ‘과제’를 중심으로 ‘팀’, ‘실행의지’, ‘과제와 해결 과정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성찰 및 피드백’, ‘러닝코치’의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20]. | |
컨설팅장학의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을 위한 MASA 프로그램은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었는가? | 컨설팅장학의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을 위한 MASA 프로그램은 MASA 프로그램의 주요 단계인 4단계에 예비단계를 추가하여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즉, 예비 단계 → 관리역량 단계 → 분석역량 단계 → 해결역량 단계 → 실행평가역량 단계를 순차적으로 수행 완료하여 최종적으로 컨설턴트 교육을 완료할 수 있도록 [표 1]과 같이 설계하였다. 온라인 MASA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교육받고자 하는 컨설턴트는 아래 다섯 단계를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이들 단계별 학습은 각각의 학습 활동을 통해 성취되도록 하였다. | |
액션 러닝이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 개발하여 소개한 컨설팅장학을 위한 온라인 MASA는 온라인 학습활동 지원 시스템인 LAMS 와 실천학습의 액션 러닝 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액션 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 코치(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 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 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을[20][21] 말한다. 액션 러닝은 ‘과제’를 중심으로 ‘팀’, ‘실행의지’, ‘과제와 해결 과정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성찰 및 피드백’, ‘러닝코치’의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20]. |
진동섭, 홍창남, 김도기, 학교경영 컨설팅과 수업 컨설팅, 교육과학사, 2009.
홍창남, "학교컨설팅과 컨설팅장학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25-248, 2012.
김도기, 김효정,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Vol.29, No.3, pp.127-152, 2013.
김정현, 진동섭, 홍혜인, "컨설팅장학 운영 체제 특성 분석 연구", Vol.29, No.3, pp.247-272, 2012.
김효선, "컨설팅 장학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교육연구논문, 2011년도 제33회, 2011.
이병환, 김진규, 신재한,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육전문직의 인식 및 개선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pp.49-70, 2011.
서범종, 정영수(편), "컨설팅장학의 이해",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개편 사업성과 보고서, pp.18-40, 2011.
정수현, 정영수(편), "컨설팅장학 지원의 효율화",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개편 사업성과 보고서, pp.145-173, 2011.
민병곤, 권희경, 이은미, "국어 수업 컨설팅 모형 및 매뉴얼 개발 연구", 국어교육, 제123권, pp.305-340, 2007.
김용근, "환경교육 컨설팅 장학에 대한 연구", 2010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pp.71-74, 2010.
양정모, 박재정, 이동호, "수업컨선팅을 통한 초등 교사의 체육 내용 지식 형성",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271-300, 2012.
김명희, 유상미, "Never Ending 글쓰기지도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23-143, 2012.
임란순, 임현경, "언어 표현력 신장을 위한 매력 수업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45-177, 2012.
송명석, 이상민, "총체적 접근 방법론을 활용한 영어수업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2012-03, pp.193-204, 2012.
나민주, 류관희, 김숙이, 정재훈, 홍각표, "컨설팅 장학 온라인 포털시스템 지원 체제 구축", LEPRI 연구보고, 2012-17,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2.
진동섭, "학교 컨설팅의 과제와 전망",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서울대학교 학교컨설팅연구회 공동 세미나 자료집, pp.5-24, 2007.
진동섭, 김도기,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1호, pp.1-25, 2005.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 컨설팅장학 관계자 워크숍(제2차) 참고자료, 2011.
김원숙,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및 실태 분석을 통한 컨설팅 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교육연구논문, 2011년도 제33회, 2011.
마이클 J. 저, 봉현철, 김종근 역 , 액션러닝, 21세기 북스, 2000.
http://www.kala.or.kr/k_home/?docwpage/al01.html
K. Weinstein, Action learning, Aldershot, UK: Gower, 1999.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and leadership," Learning Organization, The, Vol.7, No.5, pp.233-241, 2000.
http://www.lamsinternational.com/
http://lamsfoundation.org/
http://www.lamscommunity.org/
J. D. Rothwell, In Mixed Company: Communicating in Small Groups and Teams, Wadsworth, USA: Boston,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