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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상황적 요인과 지각된 불확실성을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Internet Consumer's Purchase Delay Behaviors : Focusing on Situational Factors and Perceived Uncertain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407 - 426  

김종욱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서상혁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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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고, 인터넷 소비자의 상황적 요인과 지각된 불확실성이 구매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울 수도권 지역의 인터넷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394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전반적 구매지연에는 부정적 경험과 후회회피가 정(+)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결제단계 지연에는 시간압박성, 구매변경 가능성, 부정적 경험 및 후회회피가, 장바구니 포기에는 시간압박성과 부정적 경험, 후회회피가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전반적인 구매지연과 결제단계 지연에는 정보, 선호 및 심리불확실성이, 장바구니 포기에는 정보 및 심리 불확실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의 상황적 요인과 지각된 불확실성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분야 연구의 이론 확장 및 다양화에 기여하였고,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관리와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situational factors and perceived uncertainty on purchase delay behaviors of internet consumer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internet consum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s, and 394 responses were used in the data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압박이란? 시간압박(time pressure)이란 얼마나 시간에 쫓기는가에 대한 개념[25]으로 무모한 선택행동의 요인이고[27][28],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서 구매지연을 유발하는 요인[29]이다. 소비자들의 계획하지 않은 구매는 쇼핑환경에 대한 지식 및 시간 압박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30], Svenson and Maule[31]는 시간압박성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하게 할 뿐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을 종료하는 요인이라 하였다.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상황적 요인과 지각된 불확실성이 구매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서울 수도권 지역의 인터넷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394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전반적 구매지연에는 부정적 경험과 후회회피가 정(+)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결제단계 지연에는 시간압박성, 구매변경 가능성, 부정적 경험 및 후회회피가, 장바구니 포기에는 시간압박성과 부정적 경험, 후회회피가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전반적인 구매지연과 결제단계 지연에는 정보, 선호 및 심리불확실성이, 장바구니 포기에는 정보 및 심리 불확실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의 상황적 요인과 지각된 불확실성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분야 연구의 이론 확장 및 다양화에 기여하였고,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관리와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 의의가 있다.
후회회피란? 인터넷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구매로 인한 후회를 회피하거나 상쇄하기 위하여 구매결정을 지연하기도 한다. 후회회피(avoid regrets)는 쇼핑과정에서 후회를 예상하고 회피하려는 감정으로서, 소비자들이 구매과정에서 후회를 높게 예상할수록 구매연기의도가 높아지는 것[24]으로 나타났다. 구매 시의 후회에 관한 연구[36]는 소비자들이 특정 상황에서 느끼게 될 후회를 사전에 예측하고 피하고자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후회경험이 많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가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낮기 때문에[37] 인터넷 소비자의 상황적 요인으로 부정적인 경험의 결과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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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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