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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행동유형(DISC)과 사회적 간접·직접지지와의 관계
The Study on DISC with Direct and Indirect Social Support of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2, 2014년, pp.127 - 137  

김지희 (경남정보대학교 치위생과) ,  김혜진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  염종화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 patterns(DISC) and direct indirect of social support from dental hygienists.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obtained from 171 dental hygienists who have been working on dental hospital or clinic in Pusan and Gyeongsang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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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행동유형을 파악하고 사회적 지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의 선발과 배치, 그리고 치과위생사의 업무의 적절성을 확립해 나가는데 하나의 지표를 제공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인적자원의 관리 및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즉, 동일한 직무와 유사한 작업조건을 가진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다양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고 그러한 차이의 저변에 개인의 성격 특성이 놓여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20]. 이에 치과위생사의 행동유형을 파악하고 사회적 간접지지와 직접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업무 특성에 따른 사회적 간접지지 및 직접지지를 분석한 결과 전문학사 그룹보다 학사 그룹(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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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 의료기관의 관리에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치과 의료기관의 관리에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인적자원의 관리이며, 이러한 치과 의료기관의 인적자원을 잘 관리하여 활용하는 문제는 양질의 의료서비스제공과 치과 의료의 생산성 향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치과의사의 구강진료를 최대한으로 증가시키면서도 구강진료 대상자에게 양질의 구강진료를 제공하는 분업구강진료에서 치과위생사의 인력관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DISC행동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미국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였던 마스톤 (William Mouston Marston) 박사는 인간이 환경을 경쟁적(적대적) 또는 지원적(호의적)으로 인식하는지,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강하거나 또는 약하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인식이 바탕이 된 인간의 행동을 Marston 박사는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학 존 가이어(John Geier)교수팀과 공동 개발한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Personal Profile System)로 조사하여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ominance), 낙관적이고 친화력이 있는 사교형(Influence), 일관된 태도로 한결 같은 안정형(Steadiness), 논리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onscientiousness)으로 분류된다고 하였다[9][10]. 이렇게 개발된 DISC행동유형은 우리나라에 1992년에 도입되어 기업체 및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50여개국에서 이를 도입하여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11]
Park이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사회적 지지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4]은 사회적 지지를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 우리를 돌봐주고 사랑하고 가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사람의 존재 또는 이용가능성으로 정의하였다. Park[5]은 학자들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여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지지망의 기능적 속성과 구조적 속성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제공받은 지지정도와 사회망의 구성원을 통해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평가적 지지를 제공받을 수있다고 지각하는 정도 및 지지욕구의 충족 정도를 반영해주는 자신의 사회관계에서의 유대감, 자신감, 신뢰에 대한 지각정도를 의미한다’라고 하였다. 직접지지란 지지행태의 속성 중 정서적 지지의 차원은 존경, 애정, 신뢰, 관심, 경청의 행위를, 정보적 지지의 차원은 개인이 문제에 대처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를, 물질적 지지의 차원은 일을 대신 해주거나 돈 또는 물건을 제공하는 등 필요시 직접적으로 돕는 행위를 그리고 평가적 지지의 차원은 자신의 행위를 인정해주거나 부정하는 등 자기평가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를 사회망 구성원을 통해 어느 정도 제공 받을 수 있다고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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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M. Shortell, A.D. Kaluzny(2006), Health care management: organization design and behavior, Thomson Delmer Learning, pp.159-168. 

  2. S.S. Lee, H.J. Kwon(1998), A study on dental hygienists' job stress and their reactions upon them, J chung-Ang Nursing, Vol.2(1);121-141. 

  3. S. Cohen, H. Hoberman(1983), Positiveeventsand socialsupportsand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99-125. 

  4. H.B. Kaplan, J.C. Cassel, S. Gore(1977), Social Support and Health, Medical Care Vol.5(5);47-58. 

  5. J.W. Park(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Docto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1-12. 

  6. H.Y. Lee(198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of clinic nurses,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1-8. 

  7. C.B. Cook, M. Mandrillo(1982), Percieved stress and situational support, Nursing Management, Vol.12(11);31-33. 

  8. W.S. Oh(2000), According to the type of organization behavior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J of Industrial Studies, Vol.12;207-224. 

  9. http://www.idisc.co.kr 

  10. W.M. Marston(1979), Emotion of normal People, Persona Press, pp.18-28. 

  11. Korea Education Consulting Institute(2002), DISC instructor course materials and manuals, Korea Education Consulting Institute, pp.4-26. 

  12. S.D. Kim(2007), Relationship among sport organization employees'DISC behavio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pp.1-64. 

  13. K.H. Bang, H.K. Jang, Y.M. Jung(2010), Relation between the DISC behavior, coping type and level of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tment of hospital employees, Korea Society Hospital Administration, Vol.15(3);17-32. 

  14. B.H Lee, J.S Kim(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behaviors of dental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dental hygienists,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121-130. 

  15. E.K. Roh(2011), The influence of job stress, DiSC behavioral type and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among some nurses, Doctor's Thesis of Chosun University, pp.1-58. 

  16. K.O. Park(2003), Characteristics of social support at work affecting work stress, korea J Health Educ Promot, Vol.20(3);91-108. 

  17. S. Gore(1973),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and related variables in ameliorating the consequences of job loss, Doctor's Thesis of Pennsylvania University, p.34. 

  18. J.S. Ku(2008), Paradigm shift the 21st century management theories, Wisdomhouse, pp.337-398. 

  19. D. Watson(2000), Mood and temperament, Guilford, pp.43-52. 

  20. Y.K. Hong(2006),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Hyungseul, pp.88-123. 

  21. W.J. Chu(2001),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job satisfaction of public health nurses, Master's Thesis of Chosun University, pp.12-31. 

  22. S.H. Lee, S.R. Kim(2000), The social support and the job satisfaction of the public health nurse in health centers in seoul,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9(1);62-71. 

  23. J.H. Kim, M.Y. Kim(2012), The Study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tress in Nurses and Dental hygienist,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73-82. 

  24. M.S. Kim, Y.B. Park(1999),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characteristics perceived by nurses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personality characteristics, Korean J Acad of Nurs, Vol.29(6);1434-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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