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집단따돌림 피해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chool Bullying Victim on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2, 2014년, pp.233 - 244  

조옥선 (한세대학교 사회복지전공) ,  백진아 (한세대학교 인문사회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their experience of school bulling victim on suicidal ideation,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self-esteem among variables by utilizing the path analysis. Quantitative survey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35 students att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집단따돌림,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위계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다.
  • 2)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3)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집단따돌림 피해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대상자 선정에 있어 도시와 농촌, 대도시와 중소도시,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학교와 신도시의 학교 등 환경적 특성을 고려함으로써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집락표본추출방법을 실시하였으며, 2012년 5월 15일 부터 6월 9일에 걸쳐 이루어졌고, 각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 그러나 이런 연구들에서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집단따돌림피해를 개별적인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자살생각 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이 수행하는 역할에 관한 내용을 분석한 연구들은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집단따돌림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특히, 학업스트레스 및 집담따돌림과 자살생각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여, 향후 청소년의 자살예방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학업스트레스 및 집단따돌림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그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어떤 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와 그에 따른 제언적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특성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체계와 관련된 것으로,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존중하는 감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심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와 문제 해결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래집단과의 친밀감 부재는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또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친구관계 사이의 인기와 인정이다. 또래집단과의 친밀감 부재는 불안과 자기비하, 우울 등의 부정적인 정서경험과 등교거부, 학교 성적 하락, 나아가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16]. 반면에 친구 사이가 원만하면 자기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환경 적응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고, 극단적인 행동을 시도할 위험성이 감소되며, 이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은 청소년 자살 생각을 이완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17].
청소년의 자살생각이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벌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무한경쟁의 압력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성적에 대한 압박감 등의 스트레스가 극대화되어 자살생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6][7][8][9]. 부모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집단 형성이 중시되는 시기에 외적 스트레스와 극심한 감정 기복을 경험하면서 현실 도피의 출구를 찾아 가출이나 약물, 자살 등의 일탈행위를 감행하는 경우도 있다[10]. 또한 학교 및 또래집단과의 관계에서 당하는 집단따돌림 피해로 인해 심리적 공황과 자신감 저하를 경험하고, 결과적으로 자살 생각에 유도된다는 설명도 가능하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bSeq&aSeq327934 

  2. http://www.mogef.go.kr/index.jsp 

  3. J.R. Song(2008), Suicide in Korean Society and Dukheim's Theory of Suicide: In Relation to Familistic Habitstic Habits of the Heart, Social Theony Association, Vol.34;123-162. 

  4. S.H. Jang, M.A. Lee(2010),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s Suicide Ideation: Focussing on Social Support and Buffering Effects of Self- 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7(8);27-55. 

  5. D.A. Brent(1995), Risk Factors for Adolescent Suicide and Suicidal Behavior: Mental and Substance Abuse Disorders, Family Environmental Factors and Life Stress,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Vol.25;52-63. 

  6. S.W. Kwon, I.H. Song(2011), Cognitive Distortions as a Modera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3(3);67-92. 

  7. S.G. Kim(2008), The Effect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Adolescent Suicide-Based on Mediation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29;66-93. 

  8. M.H. Oh, S.M. Chon(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a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15;63-96. 

  9. X. Liu, J.Y. Teinb.(2005), Life Events, Psychopathology, and Suicidal Behavior in Chinese Adolesc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86(2/3);195-203. 

  10. J.S. Park, J.W. Moon(2010),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alogy, Vol.27;105-131. 

  11. D.S. Kang(2003), Why Children Who have Suffered from Bullying Thinking Suicide?,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Kyonggi University, pp.36-50. 

  12. S.H. Oh(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ress on the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16;53-73. 

  13. J.Y. Park(2009), The Effect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Adolescent Suicid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6(10);249-272. 

  14. B.K. Park(2007), Factors Associated with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Focus on Self-Esteem and Depression as Mediators, Vol.16(3);505-522. 

  15. K.U. Lee, S.C. Choi, J.S. Kong(2011), The Effects of Parents- Children Dysfunctional Communication and Academic Stress on Adolescent's Suicide Idea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5);83-107. 

  16. C.S. Lee, Y.R. Kweon, S.J. Kim(2007), The Impact of School Bullying Victim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Vol.16(1);32-40. 

  17. B.Y. Kim(2008), A Meta-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62. 

  18. H.Y. Lee(2010),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Suicidal Thought,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Silla University, p.37. 

  19. E.S. Choi(1999), A study of psychological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pp.31-32. 

  20. J.H. Jeh(2012),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hrough Play Therapy to Prevent Bullying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pp.35-36. 

  21. W.M. Reynolds(1988), SIQ,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Florid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pp.17-30. 

  22. G.S. Jeon, S.Y. Park, S.H. Cho(2012), Gender Differences in Correlates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2);215-308. 

  23. H.Y. Jung, K.I. Jung(2013), A Study on the Suicidal Ideation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3);149-160. 

  24. R.M. Baron, D.A. Kenny(1986), The Modert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5(6);1173-1182. 

  25. P.K. Simth(2010), Vitimization in Different Contexts: Comments on the Special Issue, Merrill- Palmer Quarterly, Vol.56(3);441-45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