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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쉐어링의 선호 요인 분석연구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for Car-sharing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4, 2014년, pp.1241 - 1249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  이규진 (아주대학교 TOD기반의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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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카쉐어링 선호도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시민의 약 60% 정도가 카쉐어링 이용을 고려하고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젊은 층이 장년층보다, 단독주택과 오피스텔이 아파트와 연립주택보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시민이, 차량 미소유자가, 자동차를 일주일 1~3회 이용하는 통행자들의 카쉐어링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거 밀집지역과 대중교통 역 주변에서의 카쉐어링 잠재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체계는 시간당 지불방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시간당 7,967원의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행목적에서는 업무 쇼핑 여가 레저 통행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택시 및 렌터카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카쉐어링 사업 시행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하며, 카쉐어링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of Car-sharing in Suwon. Approximately, 60% of the citizens prefer car-sharing and consider using it. The results of analysis by factors show higher preferences in these groups of travelers: man, younger, a resident of detached house and efficiency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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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과적인 카쉐어링 정착을 위해서는 카쉐어링의 특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국내 통행자들의 카쉐어링 선호요인 분석이 그 방법의 하나가 된다. 본 연구는 국내 카쉐어링 사업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카쉐어링의 경쟁 대안이 될 수 있는 택시 및 렌터카를 대상으로 그 이용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집카(zipcar)로 널리 알려져 있는 카쉐어링의 국내 정착을 위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 결과 여성, 20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거주자, 대중교통 여건이 양호한 지역, 차량 미소유, 주차공간이 없는 통행자들이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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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쉐어링 사업의 주요목적은? 카쉐어링 사업의 주요목적은 첫째, 도시내 승용차 등록대수 감소로 도시환경개선 효과와 통행지체, 주차난 등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카쉐어링 차량 1대당 12.5대의 개인 차량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해외 연구결과도 제시되었다. 둘째, 대중교통 소외 지역에 새로운 교통수단 제공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며, 독일의 경우 카쉐어링 가입자 1인당 CO2 배출량을 54%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된 바 있다. 넷째, 시민의 가계지출 소비에서 자동차 소유로 인한 불필요한 소비 (차량유지비 등) 감소를 통해 카쉐어링 이용시 1인당 연 340만원 이상 비용절감 효과(1,600cc 차량기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쉐어링이란? 카쉐어링은 서비스 공급자가 차량 및 주차 공간 등 관련시설을 보유하고 회원을 모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이용료를 이용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체계이다. 자동차는 보통 여러 차종이 구비되어 있어 원하는 목적에 맞는 차량을 이용할 수 있으며, 소형차종이 대체로 많이 이용되며 정부나 지역사회의 지원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카쉐어링의 요금체계에 대한 선호도는 어떻게 조사되었나? 특히 주거 밀집지역과 대중교통 역 주변에서의 카쉐어링 잠재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체계는 시간당 지불방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시간당 7,967원의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행목적에서는 업무 쇼핑 여가 레저 통행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택시 및 렌터카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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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ervero, R. (2003). "City car-share first-year travel demand impacts."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39, No. 03-2181. 

  2. David, K. G. and Cathy, H. X. (2010). "Fleet-sizing and service availability for a vehicle rental system via closed queueing network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3. Fedorcakova, M. Sebo, Juraj, Petrikova, A. (2012). "Innovative application of inventory theory for determining optimal fleet size for a car-sharing system."IEEE 10th Jubil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pplied Machine Intelligence and Informatics, Semi-Proceedings. 

  4. Fellows, N. T. and Pitfield, D. E. (2000). "An economic and operational evaluation of urban car-sharing."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No. 5. 

  5. Hwang, G. Y. (2012). "New transportation means of car-sharing smart era."Urban Problems, Vol. 47, No. 519 (in Korean). 

  6. Lee, J. Y., Choi, K. C. and Chung, W. H. (2007). "Car-sharing in overseas and introduction to Korea."Proceedings of the 57th KOR-KST Conference (in Korean). 

  7. Litman, T. (2000). "Evaluating car-sharing benefits."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702. 

  8. Special Issues (2012). "The estimation of car-sharing use demand." Urban Issues, Vol. 47, No. 51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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