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카쉐어링 선호도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시민의 약 60% 정도가 카쉐어링 이용을 고려하고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젊은 층이 장년층보다, 단독주택과 오피스텔이 아파트와 연립주택보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시민이, 차량 미소유자가, 자동차를 일주일 1~3회 이용하는 통행자들의 카쉐어링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거 밀집지역과 대중교통 역 주변에서의 카쉐어링 잠재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체계는 시간당 지불방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시간당 7,967원의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행목적에서는 업무 쇼핑 여가 레저 통행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택시 및 렌터카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카쉐어링 사업 시행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하며, 카쉐어링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수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카쉐어링 선호도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시민의 약 60% 정도가 카쉐어링 이용을 고려하고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젊은 층이 장년층보다, 단독주택과 오피스텔이 아파트와 연립주택보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시민이, 차량 미소유자가, 자동차를 일주일 1~3회 이용하는 통행자들의 카쉐어링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거 밀집지역과 대중교통 역 주변에서의 카쉐어링 잠재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체계는 시간당 지불방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시간당 7,967원의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행목적에서는 업무 쇼핑 여가 레저 통행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택시 및 렌터카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카쉐어링 사업 시행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하며, 카쉐어링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presents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of Car-sharing in Suwon. Approximately, 60% of the citizens prefer car-sharing and consider using it. The results of analysis by factors show higher preferences in these groups of travelers: man, younger, a resident of detached house and efficiency ap...
This study presents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of Car-sharing in Suwon. Approximately, 60% of the citizens prefer car-sharing and consider using it. The results of analysis by factors show higher preferences in these groups of travelers: man, younger, a resident of detached house and efficiency apartment, user of public transportation who finds it uncomfortable, traveler without vehicles, and traveler using car 1 to 3 times a week. The potential demand for car-sharing was highest in the residential areas and around the stations. Travelers prefer to pay the fee by the hour, which the fair value was 7,967 won. For the trip purpose of business, shopping and leisures, car-sharing is more preferred than taxi and rental cars. Findings will contribute to determining the direction of policy for the car-sharing.
This study presents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of Car-sharing in Suwon. Approximately, 60% of the citizens prefer car-sharing and consider using it. The results of analysis by factors show higher preferences in these groups of travelers: man, younger, a resident of detached house and efficiency apartment, user of public transportation who finds it uncomfortable, traveler without vehicles, and traveler using car 1 to 3 times a week. The potential demand for car-sharing was highest in the residential areas and around the stations. Travelers prefer to pay the fee by the hour, which the fair value was 7,967 won. For the trip purpose of business, shopping and leisures, car-sharing is more preferred than taxi and rental cars. Findings will contribute to determining the direction of policy for the car-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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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효과적인 카쉐어링 정착을 위해서는 카쉐어링의 특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국내 통행자들의 카쉐어링 선호요인 분석이 그 방법의 하나가 된다. 본 연구는 국내 카쉐어링 사업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카쉐어링의 경쟁 대안이 될 수 있는 택시 및 렌터카를 대상으로 그 이용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집카(zipcar)로 널리 알려져 있는 카쉐어링의 국내 정착을 위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 결과 여성, 20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거주자, 대중교통 여건이 양호한 지역, 차량 미소유, 주차공간이 없는 통행자들이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분석내용은 크게 일반현황 조사, 차량이용행태 조사, 카쉐어링 시범사업의 이용 선호도 조사, 카쉐어링 적정 요금체계 조사 등이다. 또한 카쉐어링을 포함하여 유사한 교통수단인 택시, 렌터카를 대상으로 통행목적별, 통행거리별 이용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크게 일반현황 조사, 차량이용행태 조사, 카쉐어링 시범사업의 이용 선호도 조사, 카쉐어링 적정 요금체계 조사 등이다. 또한 카쉐어링을 포함하여 유사한 교통수단인 택시, 렌터카를 대상으로 통행목적별, 통행거리별 이용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쇼핑통행의 경우, 수원시내 재래시장, 수원시내 대형마트, 수원시 도매시장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수원시내 재래시장(중소형 물품구입)을 제외하고는 모두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레저 통행의 경우, 가족여가와 친목모임으로 구분하였고 통행거리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가족여가 중거리 통행의 경우 카쉐어링 55.
연구절차는 우선 카쉐어링에 대한 선행 연구고찰을 통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영향요인을 토대로 설문을 수행하여, 상관분석 및 교차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카쉐어링 선호요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카쉐어링 선호요인 분석을 위해 2011년 11월 7일부터 2011년 11월 18일까지 2주 동안 설문을 수행하였다. 공간적 범위는 수원시 행정동 39개동을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설문방법은 1:1 면접조사로 수행하였다.
카쉐어링 운영시 운영방향의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카쉐어링 선호 차량, 선호 위치, 적정 요금 수준, 요금 지불 형태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통행목적별로 카쉐어링, 택시, 렌터카의 이용선호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간적 범위는 수원시 행정동 39개동을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설문방법은 1:1 면접조사로 수행하였다. Table 1과 같이 총 표본수는 1,950개이며, 유효 표본수는 1,921개이다.
카쉐어링 선호요인 분석을 위해 2011년 11월 7일부터 2011년 11월 18일까지 2주 동안 설문을 수행하였다. 공간적 범위는 수원시 행정동 39개동을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설문방법은 1:1 면접조사로 수행하였다. Table 1과 같이 총 표본수는 1,950개이며, 유효 표본수는 1,921개이다.
본 연구는 친환경 교통수단중의 하나인 카쉐어링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카쉐어링 선호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원시 39개 동별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여가‧레저 통행의 경우, 가족여가와 친목모임으로 구분하였고 통행거리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가족여가 중거리 통행의 경우 카쉐어링 55.9%, 택시 29.6%, 렌터카 14.6% 순으로 선호하며, 장거리 통행은 카쉐어링 38.8%, 택시 24.9%, 렌터카 36.3%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단위 이용자의 카쉐어링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대리운전자의 야간 이동시에는 택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고,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중소형 짐을 운반할 경우는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집카(zipcar)로 널리 알려져 있는 카쉐어링의 국내 정착을 위해 카쉐어링 선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 결과 여성, 20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거주자, 대중교통 여건이 양호한 지역, 차량 미소유, 주차공간이 없는 통행자들이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카쉐어링의 높은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여성과 20대의 이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되며, 카쉐어링 시스템 운영지역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지역 인근이 유리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5%가 주차공간을 확보하지 않고 있으며, 약 6%는 주차료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차량 소유자 중 약 9%는 일주일 평균 1회 미만 차량을 이용하며, 차량 미소유자의 약 84.8%는 차량 구매비와 유지비의 이유로 차량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별 카쉐어링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20대의 카쉐어링 이용의사는 77.2%(적극적 이용: 16,2%, 이용고려: 61.0%), 30~40대의 이용의사는 67%, 50대의 이용의사는 57.8%, 60대의 이용의사는 41.8%로 분석되었다. 즉, 젊은 층일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이와 카쉐어링 선호도에 관련성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 이용 편리 정도에 따른 카쉐어링 선호도 분석결과, 대중교통여건이 아주 좋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카쉐어링 이용의사는 76.4%(적극적 이용: 14.3, 이용고려: 62.1%), 좋은 여건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의 이용의사는 71.5%, 보통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67.3%, 조금 불편하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74.9%, 많이 불편하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66.7%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여건과 카쉐어링 선호도에 대한 독립성 검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대중교통 여건이 좋은 곳에서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난 것은 카쉐어링을 도시권에서 환승 등 연계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사료된다.
Cervero (2003)는 도시 카쉐어링 도입의 초기년도 통행수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샌프란시스코에 9개월간의 카쉐어링 도입에 따라 회원들 통행의 약 7%와 차량통행마일의 약 20% 이상이 카쉐어링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쉐어링은 일상적인 통행보다 개인사업과 사회 레크레이션의 통행에 보다 많이 이용하며, 성수기와 대중교통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있는 환경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고 제시하였다. Fedorčáková et al.
둘째, 대중교통 소외 지역에 새로운 교통수단 제공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며, 독일의 경우 카쉐어링 가입자 1인당 CO2 배출량을 54%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된 바 있다. 넷째, 시민의 가계지출 소비에서 자동차 소유로 인한 불필요한 소비 (차량유지비 등) 감소를 통해 카쉐어링 이용시 1인당 연 340만원 이상 비용절감 효과(1,600cc 차량기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카쉐어링 시스템의 특성상 단기사용을 위해 잠시 대여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아무래도 시간당 요금을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되며, 연회비와 시간당 요금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카쉐어링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로 연회비를 미리내고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요금 결재 방식에 있어서도 즉시 결재가 64%로 가장 높았고, 월단위 결재가 34.5%로 나타났는데 카쉐어링의 특성상 단기로 필요할 때 택시처럼 이용이 가능하므로 즉시 결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기타(다가구, 다세대 등) 주거유형의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가장 높은 이유는 심각한 주차난 때문으로 사료된다. 적극적 이용에 있어서도 단독주택 16.8%, 오피스텔 17%, 기타(다가구, 다세대)가 23.3%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들의 차량 소유 및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Table 3과 같이 차량 소유자의 약 18.5%가 주차공간을 확보하지 않고 있으며, 약 6%는 주차료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차량 소유자 중 약 9%는 일주일 평균 1회 미만 차량을 이용하며, 차량 미소유자의 약 84.
주거유형별 카쉐어링 선호도 분석결과, 아파트 거주자의 이용의사는 71.1%(적극적 이용: 12.8%, 이용고려: 58.3%), 단독주택 거주자는 74.5%, 연립주택 거주자는 61.4%, 오피스텔 거주자는 73.4%로 나타났으며, 주거유형과 카쉐어링 선호도에 대한 독립성 검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독주택과 오피스텔의 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주차난과 좁은 골목길로 인해 차량이용의 어려움 때문이라고 사료되며, 아파트의 경우 주차 공간이 확보되어 차량이용의 어려움이 없고, 자차 소유비율이 높기 때문에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대중교통 여건이 불편한 통행자는 카쉐어링을 대체수단으로 활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로 나타났으며, 차량 이용빈도와 카쉐어링 선호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대체로 차량 이용빈도가 많지 않은 응답자의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8%로 분석되었다. 즉, 젊은 층일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이와 카쉐어링 선호도에 관련성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 여성, 20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거주자, 대중교통 여건이 양호한 지역, 차량 미소유, 주차공간이 없는 통행자들이 카쉐어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카쉐어링의 높은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여성과 20대의 이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되며, 카쉐어링 시스템 운영지역은 단독주택과 오피스텔 지역 인근이 유리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카쉐어링을 이용하기 위해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거나, 카쉐어링을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수단으로 고려하는 이용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카쉐어링 시스템과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성도 필히 고려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이용빈도별 카쉐어링 선호도 분석결과, 1회 이하 이용자들의 카쉐어링 이용의사는 91.7%(적극적 이용: 15%, 이용고려: 76.7%), 2회는 62.5%, 3회는 64.9%, 4회는 57.4%, 5회는 57.7%, 6회 이상은 68.6%로 나타났으며, 차량 이용빈도와 카쉐어링 선호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대체로 차량 이용빈도가 많지 않은 응답자의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주간 공간 여부에 따른 카쉐어링 선호도 분석결과, 주차 공간이 없는 응답자의 18.3%는 카쉐어링 이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행을 위해 차량이 필요하지만, 주차공간 확보 어려움의 이유로 차량을 소유하지 못한 시민들이 카쉐어링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차량보유대수에 따른 카쉐어링 선호도 분석결과, 차량을 소유하지 않는 사람의 이용의사는 75.2%(적극적 이용: 24.2%, 이용고려: 51%), 1대는 68.3%, 2대는 74%, 3대 이상은 85.2%로 나타났으며, 차량소유 대수와 카쉐어링 선호도의 관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주기적인 통행활동이 많지 않거나, 경제적인 이유로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이용자들의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3대 이상 차량 소유자들의 카쉐어링 이용의사도 높은데, 이들은 화물차 등을 함께 소유하고, 통행빈도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카쉐어링 시스템 도입시 가장 선호하는 차량은 준중형 48.8%, 경차 26.5%, SUV/RV 14.1%, 전기차 1.0%로 나타났다. 택시와 마찬가지로 시민들은 준중형 차량을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로 인식하고, 안전성과 승차감을 이유로 준중형 차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카쉐어링을 이용하기 위해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거나, 카쉐어링을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수단으로 고려하는 이용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카쉐어링 시스템과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성도 필히 고려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카쉐어링 이용 위치에 대한 조사결과에서도 주거 밀집지역과 역주변 지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쉐어링 차량으로는 준중형 차량을 선호하며, 요금체계는 현재 렌터카와 동일한 시간당 요금체계를 선호하고, 적정 요금수준은 시간당 7,967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카쉐어링, 택시, 렌터카 간 통행목적별 선호 수단을 조사한 결과, 카쉐어링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업무, 쇼핑, 여가‧레져 통행목적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고려한 이용자 유도 정책 및 시스템 운영위치 등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카쉐어링 이용의사자들이 지불할 수 있는 평균 요금은 시간당 7,967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에 있는 전기차 카쉐어링 이용요금 6,000원과 일부 지자체의 카쉐어링 이용요금 3,000원~6,000원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써 카쉐어링 사업의 경제성을 지금보다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쉐어링의 선호 요금체계에 대한 조사 결과, ‘시간당 지불하는 요금체계’를 38.4%, ‘시간과 거리당 요금체계’를 31.9%, ‘연회비와 시간당 요금체계’를 19.5%, 회비와 시간·거리당 요금체계‘를 9.2%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여건과 카쉐어링 선호도에 대한 독립성 검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대중교통 여건이 좋은 곳에서 카쉐어링 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난 것은 카쉐어링을 도시권에서 환승 등 연계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적극적인 카쉐어링 이용의사 측면에서는 대중교통여건이 많이 불편하다고 응답한 사람들의 적극적 이용의사가 35.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대중교통 여건이 불편한 통행자는 카쉐어링을 대체수단으로 활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카쉐어링 이용 위치에 대한 조사결과에서도 주거 밀집지역과 역주변 지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쉐어링 차량으로는 준중형 차량을 선호하며, 요금체계는 현재 렌터카와 동일한 시간당 요금체계를 선호하고, 적정 요금수준은 시간당 7,967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카쉐어링, 택시, 렌터카 간 통행목적별 선호 수단을 조사한 결과, 카쉐어링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업무, 쇼핑, 여가‧레져 통행목적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고려한 이용자 유도 정책 및 시스템 운영위치 등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쇼핑 목적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높고, 여성 전용차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성 쇼핑에 특화된 카쉐어링 운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성공적인 카쉐어링 정착의 정책방향 결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7%로 높은데 이는 환승수단으로 카쉐어링을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향후 카쉐어링 시스템 도입시 적정위치 선정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수원, 서울시 등 몇몇 지자체에서 카쉐어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범 운영 중에 있는데, 향후 시범운영을 통해 국내 카쉐어링의 도입에 대한 효과분석이나 적정규모 등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카쉐어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정책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쉐어링 사업의 주요목적은?
카쉐어링 사업의 주요목적은 첫째, 도시내 승용차 등록대수 감소로 도시환경개선 효과와 통행지체, 주차난 등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카쉐어링 차량 1대당 12.5대의 개인 차량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해외 연구결과도 제시되었다. 둘째, 대중교통 소외 지역에 새로운 교통수단 제공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며, 독일의 경우 카쉐어링 가입자 1인당 CO2 배출량을 54%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된 바 있다. 넷째, 시민의 가계지출 소비에서 자동차 소유로 인한 불필요한 소비 (차량유지비 등) 감소를 통해 카쉐어링 이용시 1인당 연 340만원 이상 비용절감 효과(1,600cc 차량기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쉐어링이란?
카쉐어링은 서비스 공급자가 차량 및 주차 공간 등 관련시설을 보유하고 회원을 모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이용료를 이용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체계이다. 자동차는 보통 여러 차종이 구비되어 있어 원하는 목적에 맞는 차량을 이용할 수 있으며, 소형차종이 대체로 많이 이용되며 정부나 지역사회의 지원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차량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카쉐어링의 요금체계에 대한 선호도는 어떻게 조사되었나?
특히 주거 밀집지역과 대중교통 역 주변에서의 카쉐어링 잠재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체계는 시간당 지불방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시간당 7,967원의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행목적에서는 업무 쇼핑 여가 레저 통행에서 카쉐어링 선호도가 택시 및 렌터카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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