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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별모델 구축에 따른 도시고속도로의 교통사고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alysis of Urban Highways Traffic Accident's Impact Factors Based on Building Discriminant Models - In Busan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4, 2014년, pp.1269 - 1278  

정용화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된 자동차 전용도로인 도시고속도로는 신호에 의하여 단속되지 않는 연속 교통류가 주된 흐름인 관계로 주행차량들의 주행속도가 일반도로에 비해 높아 교통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의 정도가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인명 피해의 정도가 큰 중상 교통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어 중상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은 중상 교통사고 감소대책 수립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중상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는바,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판별모델에서는 전체 적중률들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상관비들을 고려해 볼 때 본 모델들이 유효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제반 영향요인들의 특성 역시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둘째, 판별모델을 통하여 도시고속도로에서의 중상 교통사고 발생 영향요인별 문제점을 명확하게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판별모델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rban highway, which is a motorway constructed to solve traffic issues, has the characteristic of extremely high damage to life during traffic accidents because the speed of vehicles is higher than typical roadways. In particular, because traffic accidents involving serious injuries hold a ve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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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중상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상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중상 교통사고에 있어 그 영향요인들의 영향 정도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수량화 이론 Ⅱ류(Quantification II Method)를 이용하여 판별모델을 구축하여 이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함으로써, 중상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량적 척도의 간략화를 도모하였으며, 이를 근간으로, 중상 교통사고와 관련한 자료의 구축과정에서 중상 교통사고 조사와 관련한 제언도 함께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통사고의 초등 조사 과정부터 결측치의 발생을 막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필수 조사항목을 지정하고, 이들 항목에 대한 조사의 의무화가 필요할 것으로 제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고속도로에 있어 중상 교통사고 발생 유무별 영향요인에 대해 그 영향 정도를 판별하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량화 이론 Ⅰ~ Ⅳ류 중 질적 요인에 의한 “질적 외적 기준”을 예측 혹은 판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정성적 속성의 각 Category에 적당한 수치를 부여하여 정량적인 변수처럼 다변량 분석을 적용하는 독창적인 이론으로서, Dummy 변수법과 유사한 수량화 이론 Ⅱ류를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보면 사망만 발생하였거나 사망, 중상이 함께 발생한 건수는 많지 않아 해당 교통사고 발생 유무와 그 영향요인들을 정확하게 판별하기 용이하지 않아, 이후 본 연구에서는 중상만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 발생 유무와 영향요인들의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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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된 자동차 전용도로는 무엇인가? 하지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된 자동차 전용도로인 도시고속도로는 신호에 의하여 단속되지 않는 연속 교통류가 주된 흐름인 관계로 주행차량들의 주행속도가 다른 일반도로에 비해 높아 교통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가 일어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상 교통사고는 인명 피해의 정도가 크므로 생산성의 저하, 사회손실비용의 증가 등이 발생하며 사회 전반에 크나큰 피해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그 어떤 분야보다도 국가적 차원에서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처럼 중상 교통사고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향요인들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및 연구가 수행된 적이 전무하다.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중상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는바, 그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중상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는바,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판별모델에서는 전체 적중률들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상관비들을 고려해 볼 때 본 모델들이 유효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제반 영향요인들의 특성 역시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둘째, 판별모델을 통하여 도시고속도로에서의 중상 교통사고 발생 영향요인별 문제점을 명확하게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판별모델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었다.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된 자동차 전용도로인 도시고속도로는 신호에 의하여 단속되지 않는 연속 교통류가 주된 흐름인 관계로 주행차량들의 주행속도가 다른 일반도로에 비해 높아 교통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가 일어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상 교통사고는 인명 피해의 정도가 크므로 생산성의 저하, 사회손실비용의 증가 등이 발생하며 사회 전반에 크나큰 피해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그 어떤 분야보다도 국가적 차원에서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처럼 중상 교통사고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향요인들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및 연구가 수행된 적이 전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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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o, S. S. (1996). A study on the correlation analysis among impact factors causing traffic accidents, Ph.D Dissertation, Civil Engineering of Donga University. 

  2. Kim, B. G. (2005). Typology of large traffic accident spot and influencing factors study on the determination and classification model construction, Master's Thesis, Environment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3. Kim, J. S. (2003).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analysis using sas v.8.2, Hanall Publisher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ighway Capacity Manual,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5. No, H. J. (2003). SPSS / Amos analyzed by the Social Survey - Categorical data analysis and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Hyeongseol Publisher (in Korean). 

  6. Park, G. E. (2009). Effects of variable speed limits operation on Freeway, Master's Thesis, Transport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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