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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별분석을 활용한 주·야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영향요인 비교연구
Discriminant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 Severity During Daytime and Nighttim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3 = no.77, 2016년, pp.127 - 134  

김경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지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시내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서금열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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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Low visibility caused by dark surroundings at nighttime affects the likelihood of accidents, and various efforts, such as installing road safety facilities, have been made to reduce accidents at night. Despite these efforts, the nighttime severity index (SI) in Korea was higher than th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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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 본선에서만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주·야간으로 구분하고, 주·야간 환경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설명변수가 무엇이 있으며, 어느 변수가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주간 및 야간시의 교통사고 영향 요인에 대한 표준화된 정준판별함수 모형을 개발하였다. 주·야간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비교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전체교통사고에 대해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날씨, 노면상태, 종단경사 조명시설, 과속, 주시태만, 졸음, 안전거리미확보가 변수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주·야간에 발생한 교통사고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여 향후 주·야간에 발생하는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적절한 교통안전대책 수립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야간의 사고영향요인 차이는 운전자의 실수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외부요인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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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야간 사고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판별분석에 앞서 주·야간별 각 주요 사고원인에 의한 사고심각도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주·야간 사고발생 시 조사된 주요 사고원인을 분석한 결과, 주시태만에 의해 발생한 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과속, 졸음 운전, 안전거리미확보에 의한 사고 순으로 많게 나타났다. 또한 야간시 주시태만에 의한 사고 중 A수준 사고가 12%로 나타나면서 주간시 주시태만에 의한 사고보다 더 위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사고 발생의 도로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교통사고 발생시 도로요인, 환경요인, 인적요인이 관여한다. 도로요인으로는 구배, 곡선반경, 도로폭 등 구조에 관한 요인과 중앙분리대, 도로표지, 신호기, 차선 등 안전시설물을 포함한다. 환경요인은 기상, 노면상태 (건조, 습윤), 교통상황(정체, 지체, 원할)과 같은 요소를 포함된다.
정부에서는 야간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특히 야간에는 주간과 달리 어두운 주변환경으로 인해 도로의 시거가 제한되고, 표지판 및 차선의 식별이 어려워지는 등 시인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다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시선유도표지, 갈매기표지, 표지병 등 시인성 관련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고 노면표시 표준시방서를 제정하는 등 도로의 야간 시인성을 높이고 사고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4년(2011~2014년)간 전국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에 대하여 사고 심각도지수(Severity Index, SI)를 분석한 결과, 주간의 심각도지수가 평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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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 K. Kim. (2007). "The Study on Discriminant Model of Traffic Accidents at the Interchange of Freeway." Graduate School of Transport ITS Ajou university. 

  2. C. W. Do., et al. (2013), Traffic Safety Engineering, Cheong Moon Gak Publishing Co.(Gyeonggi-do, Korea), pp.39. 

  3. H. J. No (2010), Understanding Multivariate Analysis' Principles and Practicing Multivariate Analysis by Excel, Hanol Publishing Co.(Seoul, Korea). 

  4. J. J. Park (2014). "Crash Characteristics within the Bridge Influence Area of Expressway Using the Discrimina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6, No. 6, pp. 149-158. 

  5. J. T. Park, J. Y. Hong, S. B. Lee (2010).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under Different Weather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1, pp. 157-163. 

  6. Monsere CM., Fischer EL. (2008), "Safety Effects of reducing freeway illumination for energy conserva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No. 5, pp.1173-1180. 

  7. S. B. Cha (2008), Understanding of this multivariate anaysis through case, Baeksan Publishing Co.(Gyeonggi-do, Korea). 

  8. S. Choi, K. Y. Lee, C. Oh, D. K. Kim (2013),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3, No. 3, pp.1105-1113. 

  9. S. M. Hong, J. K. Kim, C. Oh (2012). "Characteristics of Geometric Conditions Affecting Freeway Traffic Safety at Nighttime, Sunrise, and Sunse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 Vol.30, No.4, pp.95-106. 

  10. S. S. Lee, T. H. Kim, B. S. Son (2014). "Study on Effect of Low Visibility Condition at Nighttime on Traffic Acci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3, No. 2, pp.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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