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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DO에 영향을 미치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 of Highway Traffic Accidents Affecting the EPDO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7년 정기학술대회, 2017 Nov. 17, 2017년, pp.251 - 252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소연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  정소연 (인천대학교 도시융.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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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자동차 수의 폭발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의 사고 특성을 파악하여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사고 유발요인들과 사고 데이터 제공의 한계로 인해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특성에 대해 명확히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고속도로 3개년도(2013~2015)의 자료를 활용하여 전국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고건당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를 계산하여 EPDO 값과 사고원인별, 도로 기하구조별, 기상조건, 운전자 성별, 나이대별 등 여러 사고 조건과의 상관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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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에서는 차량이 빠른 속도로 멈추지 않고 달리기 때문에 사고가 나게 되면 2차사고로 번질 가능성이 크고,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낳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고속도로 3개년도(2013~2015)의 사고 자료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고건당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를 계산하여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어떤 요인이 사고 심각도와 EPDO 값에 큰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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