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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5, 2014년, pp.387 - 407
본 연구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기업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투자 환경을 개선,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입주 결정은 '경영진 의지'(30.7%)가 가장 많았고, 전입 후 사업성과 변화는 '현상유지' 및 '개선' 이상으로 응답한 업체가 92.3%에 달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응답 업체 모두가 행정지원 서비스, 인력수급 등의 항목에서 '보통' 이상 만족한 것으로 답한 반면 전입 시에는 '행정지원 미흡'의 애로를 경험했다. 따라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들은 경제자유구역 입주에 따른 만족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면 향후 구역 내 산업용지의 추가 확보와 외국기업과 함께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소기업들의 입주 제한을 완화해야 한다. 또한 행정지원, 인력수급, 산업인프라 등 입주기업들의 만족도가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인천경제청이 입주업체의 구체적 경영애로를 파악해 개선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bstantially survey the satisfaction of resident companies in Incheon Free Economic Zone to improve the investment environment of Incheon Free Economic Zone to attract more resident companies. This study implies that additional industrial lots should be secured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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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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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제자유구역에 기업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 그러나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기업 유치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 기업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향후 인천경제자유구역, 특히 송도지구에 입주를 원하는 업체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송도지구 내 기업을 유치할 만한 산업 입지가 부족하다. 따라서 기업의 입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재 매립 되고 있는 11공구에 산업 용지를 확대하는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산업 용지를 추가 확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입주한 국내 업체는 대부분 경제자유구역 지정이전에 부지를 확보한 업체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에는 외국인 투자 지분 규제 등으로 국내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최고의 기업 환경을 갖춘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좀 더 많은 중소기업이 입주하여 중소기업이 인천경제 자유구역 입주한 외국 기업과 함께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중소기업에 한하여 입주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업체의 만족도는 대부분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행정지원 미흡, 인력 수급, 산업인프라 등에 대한 각론에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천경제자유청 차원에서 입주업체의 구체적 경영 애로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시스템이 마련해야 할 것이다. 넷째, 자금 및 세제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많은 기업이 투자 인센티브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어,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전입해 오는 기업들을 위한 자금지원 및 세제 혜택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유치에 관한 기존의 조례를 보완해서 시행할 필요가 있다. | |
경제자유구역이란? | 경제자유구역(Fee Economic Zone)이란 국내 타 지역과는 차별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여 외국인 투자자의 기업 활동과 경제활동이 보장되는 지역을 의미한다.2) | |
우리나라는 몇 개의 경제자유구역이 있는가? | 즉 세제지원, 자유로운 경제활동, 질 높은 행정서비스, 편리한 생활환경이 보장되는 국제기업도시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8개의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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