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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바이오틱스를 활용한 노인건강기능식품 시장진입 전략 원문보기

식품저장과 가공산업 =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v.13 no.1, 2014년, pp.3 - 16  

허창기 ((재)임실치즈과학연구소 전략경영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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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circ}$ SWOT 분석 내용을 토대로 신바이오틱스를 활용한 노년층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입에 있어 고려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함. ${\bigcirc}$ (노년층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차별성 강조) 기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 아닌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각 업체별 시장 진입시 '노년층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점을 부각, 차별성 확보 방안이 필요함. ${\bigcirc}$ (신바이오틱스의 기능성 홍보 방안 마련) 상기한 바와 같이 현재 홍삼 및 비타민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신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지가 낮은 상황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신바이오틱스 기능성을 강조한 홍보 방안 마련이 필요함. ${\bigcirc}$ (환자식 제품시장 진입 고려) 현재 국내 노년층 건강식품시장은 아직 규모 및 활성화가 미비한 도입기에 시장으로 판단되는 만큼, 노인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우선 진입함으로써 가질수 있는 선발자 우위 확보 전략 또는 신비아오틱스 활용이 가능한 관련 시장 중 환자식(특수의료용도식품)제품 시장에 제품차별화를 통해 기존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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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신바이오틱스 소재개발을 통해 대상 시장진입을 고려함에 있어 SWOT분석을 실시, 각 관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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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버산업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실버산업이 주목 받고 있다. 실버(silver)란 노인의 흰머리를 미화시켜 표현한 단어로 실버산업이란 노년층을 고객으로 하는 산업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노인을 보살핌의 대상 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소비계층으로 인식 하는 영리 목적의 사업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는 노인들을 위한 병원이나 요양시설이 있으며, 노인 들을 주소비층으로 하는 옷을 비롯한 일상 제품과 의약품, 식품 등이 포함된다.
국제연합(UN)에서는 전체 인구 중에서 65세 이상의 비율에 따라 사회를 어떻게 분류하는가? 노인(老人)에 대한 정의는 명확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고 있다. 국제연합(UN)에서는 전체 인구 중에서 65세 이상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高齡化社會, Aging Society), 14%를 넘으면 고령사회(高齡社會, Aged Society),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超高齡社會, Super-aged Society)라고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65세 이상이 7.
실버산업의 대표적인 예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물품을 포함하는가? 실버(silver)란 노인의 흰머리를 미화시켜 표현한 단어로 실버산업이란 노년층을 고객으로 하는 산업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노인을 보살핌의 대상 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소비계층으로 인식 하는 영리 목적의 사업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는 노인들을 위한 병원이나 요양시설이 있으며, 노인 들을 주소비층으로 하는 옷을 비롯한 일상 제품과 의약품, 식품 등이 포함된다. 실버산업은 고령친화 산업(高齡親和産業)이라고도 하며, 2007년 한국은행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2년의 시장규모가 12조 8천억 원이었으며, 2010년에는 43조 9천억 원이 되고, 2020년에는 148조 6천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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