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장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장애물 인식 센서들의 독립적인 인식성능 분석을 위해 연구를 진행중이다. 무인선 시험선 아라곤호에 장착한 장애물 인식센서는 Fig.
  • 아라곤호의 충돌회피시험은 내수면에서 수행되었으며, 정면충돌상황(Head-on) 및 교행상황(Crossing)이 포함된 다중충돌상황에 대하여 충돌회피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 시험선 아라곤호의 충돌회피 시스템의 주요특징과 충돌회피시험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무인선은 원격운항의 통신거리를 16km로 한정하고 있으며, 자율도의 경우 장애물 인식과 충돌회피가 가능한 자율도 6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 Table 1은 자율도의 단계별 성능을 보여준다 (Deyst, 2005).
  • 타선박은 제트보트와 선외기가 장착된 고무보트 2척을 구축하였고 이는 유인으로 운항된다. 본 연구에서 장애물 인식은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등의 센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 독립적인 장애물 인식 성능에 관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무인선의 충돌 회피 성능 검증을 위해 타선박의 위치는 AIS 수신기로부터 획득하였다.
  • 또한, 본 아라곤호를 위한 자율운항 시스템은 고정된 해안선 지형과 이동하는 타선박과 같은 장애물과의 충돌회피를 위하여 고안되었고, 2차년도에 제트보트 테스트베드를 이용하여, 다중타선에 대한 성능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Son, 2013). 이를 바탕으로, 성능이 검증된 자율운항 시스템을 제작된 아라곤호에 장착하여, 그 성능을 시험하고자 한다. 지난 연구 (Son, 2013)에서 검증된 퍼지와 가변행동공간탐색법을 아라곤호의 충돌회피에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경로추종제어를 위해서 워터젯 노즐 자동제어기를 구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선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무인선은 원격제어 통신범위를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기지 혹은 모함으로 복귀하거나,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통제되기 위하여 해상의 유인선박이나, 장애물과의 충돌회피가 핵심기술이다. 무인선의 원격제어 및 경유점 추종 제어 기술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소형무인탐사선 및 민군겸용 원격선박통제용으로 그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Son & Yoon, 2009).
무인선의 자율운항 시스템의 자율도가 낮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무인선의 자율운항 시스템을 구성함에 있어, 자율제어수준, 즉 자율도(Autonomous control level)을 결정하여야 한다. 자율도는 통신성능과 밀접히 연관되며, 자율도가 낮을수록 원격 제어를 위한 통신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무인선과 관제소사이의 거리가 멀고 통신 커버리지가 좁으면 자율도가 높아져야 한다.
무인선의 자율운항 시스템을 구성하는 4부분에 대해 설명하시오. 1과 같이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자선의 운항정보와 장애물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이다. 무인선에는 자선의 운항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항법센서와 장애물을 탐지, 추적하기 위한 센서가 장착되며, 그 종류는 Table 2과 같다. 자선의 운항정보로서, GPS로부터 위치(위도와 경도), 속도(SOG), 방위(COG)의 정보를 획득한다. 장애물의 정보는 카메라(EO/IR), 라이다 (Lidar), 레이더, AIS 등의 장비로부터 획득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무인선을 기준으로 원거리(100m 이상)의 장애물은 AIS 및 레이더 ARPA 기능을 이용하여, 근거리(100m 이내)의 장애물은 카메라와 라이다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탐지 및 추적을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둘째로, 자선의 위치를 중심으로 이동경로상에 가변행동공간을 구성하고 충돌위험도를 산출한다. 셋째로 가변행동공간상의 노드를 연결한 것이 회피경로의 후보군이며 앞서 산출한 충돌위험도가 포함된 비용함수를 계산하여 후보군 중에서 최적경로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는 최적회피경로를 따라 경로추종을 통해 회피기동을 수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