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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창업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 실행이 차별화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 규모의 조절효과
Impact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process implementation on differentiated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ement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any siz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225 - 235  

정헌배 (중앙대학교 경영경제학부) ,  이현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창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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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실행이 차별화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품질경영시스템 실행과 차별화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기업 규모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259부를 SmartPLS 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리더십, 기획, 지원, 운영, 성과평가, 개선은 차별화 경쟁우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의 상황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별화 경쟁우위는 재무적 및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규모는 리더십, 지원, 운영, 개선과 차별화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품질경영시스템이 창업기업의 품질을 개선하여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을 실행할 때 조직의 상황과 기업 규모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start-ups' quality management system implementation on differentiated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ement performance, an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any size between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implementation a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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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 구성요소에 따른 효과에 관한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각 프로세스의 상이한 효과를 규명한 연구이다. Samson & Terziovski(1999)[9]는 1200개의 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전 프로세스가 경영성과의 예측 변수가 아님을 규명하였다.
  • 하지만 품질경영시스템이 실제로 품질을 높이지 못한다는 주장이 있고, 업력이 낮고 기업 규모가 작은 창업기업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적용하여 각 프로세스를 이행하는 것이 실제로 차별화 우위 및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본 연구는 창업기업에 품질경영시스템의 각 프로세스를 적용했을 때 실제로 차별화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기업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먼저, 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에 따른 효과에 관한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목적에 따라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이 실제로 품질을 높이는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의 목적을 살펴보면 크게 2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의 실행이 차별화 경쟁 우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고, 차별화 경쟁우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며, 기업 규모 20인 미만의 기업과 20인 이상 기업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모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리고 다음으로 품질경영시스 템이 차별화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즉, 품질경영시스템 분야에서 창업기업과 차별화 경쟁우위를 연구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 분야 연구를 확장하였다는 것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품질경영시스템은 경쟁우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차별화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기업 규모는 품질경영시스템과 차별화 경쟁우위 간의 정(+)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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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9001이란 무엇인가?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이며,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1].
기업 규모가 조절 역할을 하는 항목은 무엇인가? 둘째, 차별화 경쟁우위는 재무적 및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규모는 리더십, 지원, 운영, 개선과 차별화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품질경영시스템이 창업기업의 품질을 개선하여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목적 중 실제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의 목적을 살펴보면 크게 2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먼저는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경영시스템을 적용하는 관점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적용한 기업에서 실제로 품질 및 경영성과가 높아졌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3-7]. 다음으로는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의 목적이 정부 및 민간기업에 제품 및 서비스를 납품하고자 하는 자격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는 관점으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은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서 구비하는 서류에 불과 하며, 품질경영시스템이 실제로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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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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