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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성 향상을 위한 하계비행복 설계 및 착용쾌적성 평가
Wearing Comfort Evaluation of a Summer Flight Suit to Improve Ventila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3, 2014년, pp.485 - 491  

전은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박세권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희은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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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summer flight ventilation developed in a previous study based on wearing comfort evaluation. Seven healthy males in their twenties volunteered for this experiment conducted in aclimatic chamber. The experiment consisted of three consecutive periods of rest (20 min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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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추후 실제 cockpit 환경 및 근무환경에서 장시간(3~6개월간) 착용할 경우의 통기성능 개선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후 수행할 연구에서 하계비행복을 착용하고 있는 조종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하계비행복의 통기성능을 재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방염처리로 인해 통기성능이 낮은 것으로 파악된 현 비행복의 소재 개발 및 개선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통기구를 적용한 하계비행복을 설계하고 설계된 하계비행복에 대한 착용쾌적성을 객관적(피부온, 의복내 기후, 발한량, 표면온도), 주관적(온열감, 습윤감, 쾌적감, 피로감)으로 평가하여 비행복 착용시의 인체생리적 쾌적성 향상 효과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기성 향상을 위해 개발된 하계비행복의 착용쾌적성 향상효과를 객관적, 주관적 측면으로 평가하여 종합적으로 검증하였다. 비행복은 고공 전투 비행시의 기압, 온도변화 등의 위험 요인으로부터 조종사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방염 소재로 제작되어 통기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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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복은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가? 비행복은 조종사들이 전투 비행 환경 및 일상 근무 환경에서 착용하는 의복으로 착용쾌적성 향상을 위해 인체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비행복은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cockpit 내의 화염으로부터 조종사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방염섬유로 제작되고 있다(Korea Defense specification: KDC 8415-1022-9, 2009).
방염섬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비행복은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cockpit 내의 화염으로부터 조종사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방염섬유로 제작되고 있다(Korea Defense specification: KDC 8415-1022-9, 2009). 일반적으로 의복 소재를 방염처리 할 경우 촉감 및 공기 투과도가 낮아져 의복의 통기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Lee & Jee, 2006). 따라서, 방염소재로 제작된 비행복은 장시간 착용 시 발생하는 의복 내 고온, 다습, 그리고 발한 등에 조종사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착용쾌적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비행복은 어떠한 섬유로 제작되는가? 비행복은 조종사들이 전투 비행 환경 및 일상 근무 환경에서 착용하는 의복으로 착용쾌적성 향상을 위해 인체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비행복은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cockpit 내의 화염으로부터 조종사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방염섬유로 제작되고 있다(Korea Defense specification: KDC 8415-1022-9, 2009). 일반적으로 의복 소재를 방염처리 할 경우 촉감 및 공기 투과도가 낮아져 의복의 통기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Lee & Je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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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morim, F. T., Vimieiro-Gomes, A. C., Machado-Moreira, C. A., Magalhaes, F. C., Rosa, M. S., Prodo, L. S., & Rodrigues, L. O. C. (2006). Is swest rate during steady state exercise related to maximum oxygen uptake. Journal of Thermal Biology, 31(6), 521-525. 

  2. Atmaca, I., & Yigit, A. (2006). Predicting the effect of relative humidity on skin temperature and skin wettedness. Journal of Thermal Biology, 31(5), 442-452. 

  3. Choi, H. S., Park, J. H., Lee, K. M., Do, W. H., & Kim, E. K. (2001). Active sportwear design. Seoul: Suhaksa. 

  4. Cho, J. Y., Jeong, J. R., Yeon, S. M., Chang, J. H., You, H. C., & Kim, H. E. (2008). Cost-effectiveness analysis for clothing design improvement using ergonomic methods: evaluation of flame-proof clothing and design optimization.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7(4), 45-58. 

  5. Cho, S. K., & Choi, J. W. (2013). Clothing & health.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6. Ducharme, M. B. (2006). Heat stress of helicopter aircrew wearing immersion suit. Industrial Health, 44, 433-440. 

  7. Kim, H. E., Jeong, J. R., & Yeon, S. M. (2006). Effect of wearing reformed flame-proof clothing on physiological responses and subjective s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8(6), 727-732. 

  8. Jeon, E. J. (2011). Designing of ergonomic flight suit through developing pattern and size systemat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9. Lee, H. J., & Jee, J. W. (2006). Changes of comfortable properties of cotton knitted fabrics after flame resistant treatment.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43(2), 60-69. 

  10. Lim, J. H., Roh, E. K, Yoo, H. S., & Kim, E. A. (2009). Ventilation and comfort sensation by slit position of running wear jackets. Journal of the Society of Clothing Textiles, 33(11), 1794-1805. 

  11. Nakahashi, M., & Yoshida, K. (1998). Physiology of Clothing. Tokyo; Nakodo. 

  12. Turpin-Legendre, E., & Meyer, J. P. (2007). Comparison of physiological and subjective strains of two protective coveralls in two short physically simulated demanding tasks. Applied Ergonomics, 38, 249-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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