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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M기반 중소도시 주상복합 아파트의 분양가 추정에 관한 연구
PSM based Price Estimating for Local Mixed-Use Apartment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4, 2014년, pp.86 - 94  

박재경 (대림산업) ,  조용경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이상엽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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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상복합 아파트는 고급화와 다양한 장점으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여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공급되어 왔다. 지방중소도시의 경우에는 선례도 부족하고 성공을 담보할 수 없어 주상복합 아파트의 공급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현재에는 소득수준이 높아진 지방중소도시에 주상복합 수요가 있으며, 수도권 주택 공급이 포화된 현실에서 새로운 사업으로써 지방중소도시 주상복합 아파트의 공급 사업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성의 타당성 분석을 위한 지방중소도시 주택 시장의 기본적인 자료나 관련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타당성 분석의 기초가 되는 적정 분양가격을 과거 시장가격이 없는 경우에도 적정가격을 추정할 수 있는 PSM 모델을 활용하여 추정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분양가격과, UTP를 통한 가격의 수요 탄력성, 가격결정 요인을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 아파트의 두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 도출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OPP 기준으로 봤을 때 주상복합 아파트의 분양가가 일반 아파트의 분양가에 비해 10.8% 높게 추정되었다. UTP도 주상복합 아파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아파트 보다 주상복합 아파트의 가격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결정 요인 분석 결과는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 아파트 모두 응답자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상복합 아파트의 경우 가족 수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실무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분양가 추정 방법의 제시 뿐만 아니라, 지방중소도시에 주상복합 아파트를 공급할 경우 기존의 일반 아파트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분양가를 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수요탄력성이나 가격결정 요인 등의 결과를 주택 상품 기획을 위한 마케팅 분야에도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te 1990s, mixed-use apartment, armed with high qualities and large scales with a high ratio of TFA(Total Floor Area) have been continuously provided accommodating exclusive community facilities along with high-tech securities, not to mention excellent skyline view. However, especially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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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대상의 가격 추정에 폭 넓게 적용되는 PSM 모델을 활용하여 지방중소도시의 주상복합 아파트의 분양가를 실증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실무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더불어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 아파트를 대상으로 분양가, 가격의 수요 탄력성, 가격결정 요인을 추정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주상복합 아파트의 적정 분양가격 및 수요함수의 추정과 더불어 지불의사 분양가 산정에 미치는 가구의 개별적 특성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구의 인문,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수요의 가격변화에 관해 분석해 봄으로써 연구의 결과의 실무적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의 고급브랜드 주상복합 아파트의 분양가를 실증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지방중소도시의 주상복합 상품의 공급가능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분양가 산정을 위한 기존의 계량적 접근법, 시장접근법, 비용접근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SM(Price Sensitivity Method) 모델을 이용하여 적정 분양가격을 산정함으로써 실무적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대상의 가격 추정에 폭 넓게 적용되는 PSM 모델을 활용하여 지방중소도시의 주상복합 아파트의 분양가를 실증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실무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더불어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 아파트를 대상으로 분양가, 가격의 수요 탄력성, 가격결정 요인을 추정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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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상복합 아파트란? 주상복합 아파트는 2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이 주택 외의 시설과 동일한 건축물 내에 건축되는 건축물을 의미한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주택과 주택 외의 용도가 복합되는 건축물이므로 복합되는 시설은 원칙적으로 제한이 없으며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등이 모두 허용될 수 있다.
PSM 모델은 어떤 효용성이 있는가? (1976)에 의해 발전되었다. 기본적으로 PSM은 각각의 소비자는 제품이나 상표에 대해 효용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효용은 가격 또는 가치라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환산 가능하다는 전제가 기저에 있다(이창무 외 2007). 따라서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저항수준을 측정하여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 한계범위(limits) 도출을 통해 재화의 가격을 결정하는 기법이다(Lewis, R.
브랜드 아파트와 관련한 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결과가 있었는가? 브랜드 아파트와 관련한 연구로는 아파트 브랜드가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최민지 외(2013)의 연구에서는 아파트의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특정 건설사가 공급하는 주택의 구매 및 재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더불어 많은 연구에서 아파트 브랜드는 입지 등 아파트의 투자가치와 관련한 주택특성 보다 크지는 않지만 구매의사결정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혜영 2003, 김찬호와 황관석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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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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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oon, S. (2001). "A study on determinants of the Apartment housing Sales price in small city: Focused on the case of ChunChun City.", MS Thesis, Kangwon University, Chunchu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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