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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소프트웨어 테스트 설계 효율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s on applying test design to Info-communication Softwa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522 - 4527  

장진욱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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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인수단계에서 구현을 확인하는 정도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개발단계별 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에게 인도되는 인수단계에서의 특히 테스트의 중요성이 높다. 따라서 인수테스트 단계의 제한된 시간과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테스트하기 위한 기법과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테스트 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전자통신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고 테스트 케이스 실행 개수와 시간을 측정하여 테스트 설계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테스트 설계 및 실행과정에서 최소한의 리소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테스트 실행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communication software contains various functions and services. A software test is the only acceptance test step. Recently, however, all development steps have become important. In particular, the software acceptance step is very high, and a study of the effective use of limited time and res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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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차한 테스트 케이스 중 테스트를 위한 논리흐름을 정리한 초기 테스트 케이스에 기본 경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D1에서 D4에 해당하는 교차점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 후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함으로 논리적인 분기점을 고려한 테스트 케이스 설계가 가능하다.
  • 그리고 테스트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테스트 설계과정을 객관화함으로서 테스트 케이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테스트 설계 및 실행 과정에서 최소한의 리소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테스트 설계 및 실행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 테스트 케이스는 입력값의 묶음, 실행 사전조건, 기대 결과(expected result)와 실행 사후조건으로 구성한다. 또한 특정 테스트 조건을 커버하기 위해 개발된다. 표준 문서인 소프트웨어 테스트 문서화 표준은 테스트 상황을 포함한 테스트 설계 명세와 테스트 케이스 명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1].
  • 4과 같이 9개의 논리적 흐름을 가진다. 테스트 케이스는 9개의 경우를 최대한 포함하면서 효과적으로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각의 9가지 경우의 수는 4개의 논리적인 선택인 D1∼D4의 논리적 제어 흐름에 따라 각각의 케이스가 존재한다, 각각의 케이스의 제어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기 위하여 제어흐름 테스트 설계 기법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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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스트 설계 프로세스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첫째, 테스트 설계 대상시스템의 범위 중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대상범위의 개발 산출물, 설계서, 개발단계 테스트 결과서 등의 개발 산출물인 테스트 베이시스(test basis)를 분석한다[1]. 둘째, 대상시스템에 적용할 테스트 설계기법을 선정한다. 셋째, 논리적인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논리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넷째, 테스트 케이스 자체로서 실행할 수 있는 식별자, 실행단계에 따른 기대결과를 기술한 물리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다섯째, 고객센터의 불만사항을 분석한 케이스와 결함분석을 통하여 발견된 반복적인 경함유형의 경험적 테스트 케이스를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설계를 위해 투입된 노력대비 어떤 효율성이 있는지 분석한다[7].
테스트 활동 중 시간과 노력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활동은 무엇인가? 테스트는 테스트 계획 및 통제 활동, 테스트 조건의 선택, 테스트 케이스 설계, 테스트 수행 및 점검, 테스트 종료 조건 정의, 테스트 마감 등의 일련의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테스트 활동 중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활동이 테스트 설계 활동이다[2]. 테스트 설계 활동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테스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테스트 조건을 정의하고 테스트 케이스로 변환하는 활동이다.
테스트 설계 활동은 무엇인가? 이러한 테스트 활동 중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활동이 테스트 설계 활동이다[2]. 테스트 설계 활동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테스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테스트 조건을 정의하고 테스트 케이스로 변환하는 활동이다. 즉, 테스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및 설계 문서에 대한 리뷰를 통하여 테스트 조건을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한 후 테스트 설계 기법을 활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활동인 것이다. 전자통신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특성상 대부분 폭포수형 기반의 수명주기를 갖는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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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IPA, STA Testing, "Software test practice guide", STA. 2012. 

  2. James Bach, "James Bach on Risk-Based Testing", 1999. 

  3. ISTQB, Certified Tester Advenced Level Syllabus, 2007. 

  4. 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Syllabus, 2007. 

  5. Erik Van Veenendaal, "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TMMi)", Version 1.0 ( February, 17 th 2008) Produced by The TMMi Foundation, 2008. 

  6. Arnaud Dupuy, Alcatel, France, Nancy Leveson, MIT, USA," An Empirical Evaluation of MC/DC Coverage Criterion on the HETE-2 Satellite Software, 2001. 

  7. Kwon, Yong Rae, "software testing", Saeng Neung Press, 2010. 

  8. Kwon, Wonil, "Software testing practice", 2007. 

  9. Ron Patton, "Software Testing", Global press. 2003. 

  10. ISO/IEC 29119 Test Process, 2008. 

  11. Glenford J. Myers, Corey Sandler, "The Art of Software Testing", JohnWiley&SonsInc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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