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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울산광역권 교통수단 선택모형 구축 방법론 개선
Improving Methods for Estimating Transportation Mode Choice Model in Busan-Ulsa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580 - 4587  

신강원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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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 울산광역권의 여객 통행 OD자료 구축을 위해 적용된 여러 교통수요예측 모형 중 다항로짓모형에 기반한 교통수단 선택모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모형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 교통수단 선택모형은 외관상으로는 적용 가능한 모형구조를 갖고 있으나, 모형 구축에 활용된 원시자료 상세 분석결과 교통존쌍간 총 통행량 미반영, 선택집합의 누락, 교통 혼잡 상태의 미반영, 교통존 특성변수의 미반영과 같은 문제점들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전술한 기존 모형의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다항로짓모형을 재구축하였으며, 재구축 결과 부산 울산 광역권의 교통수단 선택행태는 각 교통수단의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보다는 각 교통수단의 고유특성 및 교통존 특성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정모형의 계수 부호 및 적합도 또한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an improved transportation mode choice models applicable to the Busan-Ulsan Metropolitan area by scrutinizing previous study results developed using the multinomial logit model. Although the previous model has an appropriate modeling structure in terms of the sign of coeffici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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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수단 선택모형은 McFadden의 이산선택모형(discrete choice model)을 주로 적용하는 바 본 절에서는 McFadden의 이산선택모형을 상세 설명하고 각 모형전개 과정에서 본 연구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수단선택 모델링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수요분석의 기초자료인 교통수단별 여객 통행 OD자료를 보다 현실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다양한 모형구조의 비교·분석과 상세 원시자료 분석을 통해 최종 모형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최종모형은 장래 예측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교통존 특성변수를 포함하고 있어 각 특성변수의 예측과정에 연구가 향후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부산·울산광역권의 여객 OD 구축 시 사용된 기존 교통수단 선택모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모형 정립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울산광역권의 여객 통행 OD자료 구축을 위해 적용된 여러 교통수요예측 모형 중 다항로짓모형에 기반한 교통수단 선택모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한 모형 구축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전술한 기존 부산·울산광역권 교통수단 선택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재구축된 다항 로짓 모델링 결과를 제시하였다.
  • 비록 수도권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들에서는 각 교통수단의 설명변수를 세분화하여 다양한 모형구조를 고려하고 있으나, 본 연구의 대상지인 부산·울산광역권의 자료 구조는 수도권의 자료구조와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울산광역권에 적합한 교통수단 선택모형을 다양한 독립변수를 고려하여 구축하고 이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최기주 외 2인(2010)은 수도권의 통합요금제를 고려한 수단별 효용산정 기법을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4]. 이 연구에서는 교통수단 선택모형의 독립변수인 각 교통수단별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산출방법을 검토하여 해당 방법론이 2004년도 이전의 수단간 독립요금제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독립요금제와 통합요금제가 혼재되어 있는 지역의 수단별 통행시간을 추출하기 위해 승용차 통행시간 대비 버스 통행시간의 상대비율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재추정하였으며, 지하철 통행시간은 차내시간과 차외시간으로 구분하여 산정하되 차외시간을 접근시간과 대기시간으로 세분화하여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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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객통행 OD 자료는 어떻게 구축될까? 교통수요분석의 기초가 되는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이하 여객통행 OD 자료)는 가구통행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한 표본자료를 센서스 및 정부 통계자료에 근거해 전수화하여 구축된다.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각 교통존의 여객 통행 유출량과 유입량은 주로 각 통행 목적별 회귀모형(regression model)을 통해 추정되며,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이중제약 중력모형(doubly constrained gravity model)을 통해 추정된다 [1-2].
여객통행 OD 자료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으로 구축되는 것일까?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각 교통존의 여객 통행 유출량과 유입량은 주로 각 통행 목적별 회귀모형(regression model)을 통해 추정되며,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이중제약 중력모형(doubly constrained gravity model)을 통해 추정된다 [1-2]. 추정된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교통수단 선택모형인 다항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이나 점진적 로짓모형 (incremental logit model)을 이용해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으로 분리된다. 전술한 과정을 통해 추정된 여객 통행 OD자료는 주로 교통투자사업의 평가와 통행패턴 분석을 통한 교통정책 수립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 바, 각 단계별로 적용되는 회귀모형, 중력모형, 수단선택모형은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란 무엇인가? 교통수요분석의 기초가 되는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이하 여객통행 OD 자료)는 가구통행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한 표본자료를 센서스 및 정부 통계자료에 근거해 전수화하여 구축된다.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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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Material for Explaining the Distributed Travel Demand Analysis Dat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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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Hwang, I. Kim, W. Lee. Parameter Estimation and Validation of a Multinomial Logit Model for the Prediction of Mode Shift as a Result of TDM Scheme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6, No. 4, pp. 53-62, 1998. 

  4. K.Choi, K. Lee, I. Ryu. Improvement of Railway Demand Forecasting Methodology under the Various Transit Fare Systems of Seoul Metropolitan Area-Focused on Mode Sha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2, pp. 171-181, 2010. 

  5. Trustec Engineering and Busan Development Institute. Expanding Passenger OD and Travel Demand Forecasting : Busan-Ulsan Metropolitan Area. Busan Metropolitan City, 2009. 

  6. Sun-Il E&C, Busan Development Institute, Korea Transport Institute. Expanding Passenger OD and Travel Demand Forecasting : Busan-Ulsan Metropolitan A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7. K. E. Train. Discrete Choice Methods with Simulation. 2nd Edition, Cambridge Press, 2009.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805271 

  8. D. Yoon. Travel Demand Analysis : Theory and Model. Park-young sa, 2012. 

  9. A. C. Cameron, P. K. Trivedi.Microeconometrics Using Stata. STATA Press, 2010. 

  10. S. Woo. STATA for Economic Analysis. Jiphil Media, 2013. 

  11. M. Ben-Akiva, S. R. Lerman. Discrete Choice Analysis :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ress, 1985. 

  12. W. H. Greene, LIMDEP Version 8.0 : Econometric Modeling Guide Volume 2. pp. E19-44-45, Econometric Software, Inc.,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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