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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580 - 4587
This study provides an improved transportation mode choice models applicable to the Busan-Ulsan Metropolitan area by scrutinizing previous study results developed using the multinomial logit model. Although the previous model has an appropriate modeling structure in terms of the sign of coeffici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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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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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통행 OD 자료는 어떻게 구축될까? | 교통수요분석의 기초가 되는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이하 여객통행 OD 자료)는 가구통행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한 표본자료를 센서스 및 정부 통계자료에 근거해 전수화하여 구축된다.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각 교통존의 여객 통행 유출량과 유입량은 주로 각 통행 목적별 회귀모형(regression model)을 통해 추정되며,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이중제약 중력모형(doubly constrained gravity model)을 통해 추정된다 [1-2]. | |
여객통행 OD 자료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으로 구축되는 것일까? |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각 교통존의 여객 통행 유출량과 유입량은 주로 각 통행 목적별 회귀모형(regression model)을 통해 추정되며,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이중제약 중력모형(doubly constrained gravity model)을 통해 추정된다 [1-2]. 추정된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은 교통수단 선택모형인 다항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이나 점진적 로짓모형 (incremental logit model)을 이용해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으로 분리된다. 전술한 과정을 통해 추정된 여객 통행 OD자료는 주로 교통투자사업의 평가와 통행패턴 분석을 통한 교통정책 수립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 바, 각 단계별로 적용되는 회귀모형, 중력모형, 수단선택모형은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란 무엇인가? | 교통수요분석의 기초가 되는 전국 여객통행 기종점 자료(이하 여객통행 OD 자료)는 가구통행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한 표본자료를 센서스 및 정부 통계자료에 근거해 전수화하여 구축된다. 여객통행 OD 자료는 행정동으로 구분되는 교통존(TAZ, traffic analysis zone)의 총 유출량과 유입량의 추정, 교통존간 통행량의 분포 추정 과정을 거친 후 각 교통수단별 교차통행량을 추정하는 소위 교통수단선택 모델링을 통해 구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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