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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4, 2016년, pp.73 - 83
안효섭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및시스템공학과)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Pedestrian safety was recently highlighted with a yellow carpet, a yellow-colored pavement material prepared for children waiting for signals for pedestrian crossing, without validation of its efficiency in practice. It was a promising device likely to assist highway safety by stimulating pedest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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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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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어린이 교통사고 횡단보도 이용자 사망자수 증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앙정부의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단일로 횡단보도 및 교차로 횡단보도 주변에서 차량 및 주변 요인 등으로 인한 운전자 시야가림 및 시선분산이 주요 원인이라 지적되고 있다(Kim, 2013; Ko, 2016). 그럼에도 지방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 및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시설을 도로 주변에 설치하고 단속 규제를 완화하여 불법 주정차 차량의 증가를 방치하는 등 어린이들의 안전보행횡단 환경 개선 여지가 발견되지 않는다(Jang, 2013; Choi and Jun, 2013). | |
Visual Attention Software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미국 쓰리엠(3M, 2010)이 제안하는 Visual Attention Software(VAS)는 국가별, 인종별, 성별, 연령대별 사람들의 다양한 시각 행동양상 자료를 움직임 패턴으로 학습한 전산모형으로 실제 운전자 시선 집중 수준 참값 대비 90%의 예측 정확도를 가진다고 보고된다. 특정 상황(이미지)에 반응하는 사람들의 문화적, 종교적, 정서적 차이 없이 사람의 시각 시스템 반응 패턴만을 모사하여 다양한 주제 분석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Zhang et al., 2008; Tseng et al. | |
온도 지도는 무엇인가? | ‘온도 지도’는 해당 상황(이미지)에 처하였을 시초기 3~5초 시간 동안 시선이 집중하게 될 확률이 높은(70~100%) 지점을 ‘적색’으로 표출하고, 중간 (40~70%)인 지점은 ‘황색’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지점(40% 미만)은 ‘청색’으로 표출하는 지도이다. 이들 3가지 색상 경계부분의 색상은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어 상대적인 시인성 집중도 변화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
3M, "3M Visual Attention Service Validation Study", 3M Commercial Graphics Division, 2010.
Bachman, W.G., T.A. Wingert, and C.J. Bassi, "Driver Contrast Sensitivity and Reaction times as Measured through a Salt-covered Wind Shield", Optometry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Vol.77, No.2, 2006, 67-70.
Choi, I.S. and D.W. Jun, "Study on Current Statues of Illegal Vehicle Stops and Parki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013. (최인수, 전대욱, "불법 주정차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13.)
Green Transport, "The Citizen's Systematic Driven Yellow Carpet Devices", 2016, Available at http://www.greentransport.org/453 (Accessed July 19. 2016).
Jang, W.J., "Preliminary Planning of Local and Area-wide Public Transit in the SaeJoung Metropolitan Area",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3. (장원재, "세종특별지구에서 지역과 지구 전체 대중교통의 예비 계획", 한국교통연구원, 2013.)
Kim, J.T., "Study on Supplemental Devices for Pedestrian Crossings Areas in School-safety Zon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3. (김진태, "학교 안전 구역 내 보행자 횡단 구간을 위한 보조 장치 연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2013.)
Kim, J.T., J.Y. Kim, H.S. Bae, and J.Y. Kim, Development of the Commercialized Technology and Certification of SIL based on RAMS for RPSD,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김진태, 김준용, 배현식, 김주영, "RPSD 용 RAMS 기반의 상용화 기술 개발 및 SIL 인증", 한국교통연구원, 2014.)
Ko, B.K., "Study on Drivers Eye-sight Blind Situations Due to Illegal Vehicles Stops and Parking", Sam-sung Traffic Safety Research Institute, 2016. (고병곤, "불법 주정차로 인한 운전자의 시각적 장애 상황에 대한 연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2016.)
Ko, S.K., K.J. Choi, S.S. Lee, and I.S. Yun, "A Conspicuity Effect Study of Fluorescent Orange Color Traffic Signs for Work Zone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2, No.5D, 2012, 437-444. (고상근, 최기주, 윤일수, "공사구간 형광주황색 교통안전표지 적용에 따른 주목성 효과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32권, 제5D호, 2012, 437-444.)
Lee, J.H. and S.K. Lee, "A Framework of the Convergent Service Development Process in the Public Sector : The Smart Transportation Card Service of Seoul City and the Call for Collaboration Case in Singapor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12, No.2, 2013, 387-410. (이진휘, 이석규, "공공분야 융합 서비스 개발 Framework에 대한 연구 : 서울시 스마트교통카드 서비스와 싱가포르 CFC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제2호, 2013, 387-410.)
Tseng, P.H., R. Carmi, I.G. Cameron, D.P. Munoz, and L. Itti, "Quantifying Center Bias of Observers in Free Viewing of Dynamic Natural Scenes", Journal of Vision, Vol.9, No. 7, 2009, 1-16.
Zhang, L., M.H. Tong, T.K. Marks, H. Shan, and G.W. Cottrell, "SUN : A Bayesian Framework for Saliency Using Natural Statistics", Journal of Vision, Vol.8, No.7, 2008,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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