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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레일 방식 초고속열차용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의 지상권선 방식별 특성 분석
Characteristic Analysis of Superconducting LSM for the Wheel-rail-guided Very High Speed Train according to Winding Method of the Ground 3-phase Coil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8, 2014년, pp.1164 - 1169  

박찬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병송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창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interest in a hybrid system combining only the merits of the conventional wheel-rail system and Maglev propulsion system is growing as an alternative to high-speed maglev train. This hybrid-type system is based on wheel-rail method, but it enables to overcome the speed limitation by ad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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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휠-레일 지지방식과 선형전동기 추진방식을 가지는 600km/h급 초고속열차용 공심형 초전도 LSM(Linear Synchronous Motor) 지상 3상 전기자 코일의 다양한 분포/집중 권선방식의 변화에 따른 전자기적 특성 변화를 수치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공심형 LSM의 경우 큰 추력 리플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추력 리플 저감을 위하여 공심형 초전도 LSM의 지상 3상 전기자 코일의 극 피치 변경에 따른 추력 리플 특성 분석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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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포권 방식과 집중권 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림2는 공심형 LSM의 지상 3상 전기자 권선 방식별 모델을 보여준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분포권 방식의 경우는 파권 방식으로 턴수를 1턴으로 가져가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대전류에 의한 코일의 부담을 덜기 위하여 병렬형 코일을 적용하며, 집중권 모델의 경우는 코일 1상 당 모듈형 코일로 제작하여 각 상 모듈형 코일을 조합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모듈형 코일이 적용되는 집중권 모델의 경우, 동일한 구조 및 형태를 갖는 모듈형 코일을 별도로 제작하여 현 장에서 설치 시 쉽고 빠르게 시공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6].
지금까지 개발된 가장 빠른 열차는 어떤 것인가? 교통 측면에서 속도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가까운 미래에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될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더욱 중요하다[1]. 세계는 지금 다양한 방식의 초고속철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개발된 가장 빠른 열차는 일본의 자기부상열차(581km/h)이다. 자기부상열차는 1960년대부터 연구개발이 이루어진 이래, 독일과 일본의 경우는 실용화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시험선로에서의 대부분의 시험이 이루어졌다.
하이브리드 철도시스템은 기존의 휠-레인 추진방식에 의한 속도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기술적, 경제적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이유를 근거로 500km/h급 이상의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실용화가 늦어지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의 휠-레일 방식과 자기부상 추진방식의 장점만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철도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철도시스템은 휠-레일 방식에 기초하지만, 추진시스템으로 기존의 회전형 전동기가 아닌 선형전동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비점착구동이 가능하여 기존의 휠-레일 추진방식에 의한 속도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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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B. Park, J.H. Lee, B.S. Lee, J.H. Kim, S.K. Lee, S.M. Jung and H.W. Lee, "A Study on the Structure of Linear Synchronous Motor for 600km/h Very High Speed Train," Proceedings-International Symposium on Linear Drives for Industry Applications, July 2013. 

  2. Hyung-Woo Lee, Chan-Bae Park, Ju Lee, "Improvement of thrust force properties of Linear Synchronous Motor for an ultra-high-speed tube train,"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47, No.11, pp.4629-4634, 2011. 

  3. C.B. Park, B.S. Lee, and J. Lee,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the conventional TTX propulsion system on the high-speed propulsion system for a deep-underground GTX."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Vol. 3, No. 2, pp.54-59, June 2010. 

  4. C.B. Park, H.W. Lee, B.S. Lee, N. P. Kim, and H. J. Park, "A study on a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LSM for a propulsion/levitation of the high-speed tube train," Proceedings-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 

  5. Roger Kemp, Roderick Smith, "Technical issues raised by the proposal to introduce a 500km/h magnetically-levitated transport system in the UK," Report prepared for the Department for Transport, pp. 10-13, 2007. 

  6. T. Fujimoto, M. Aiba, H. Suzuki, T. Umeki and S. Nakamura, "Characteristics of electromagnetic force of ground coil for levitation and guidance at the Yamanashi Maglev test line," QR of RTRI, Vol.41, No.2, pp. 63-67, June 2000. 

  7. G. Bohn, G. Steinmetz, "The electromagnetic levitation and guidance technology of the 'Transrapid' test facility Emsland,"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MAG-20, No.5, pp.1666-1671, 1984. 

  8. Hor P. J., Zhu Z., Howe D., and Rees-Jones J., "Minimization of cogging force in a Linear Permanent Magnet Motor,"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34, No.5,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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