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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적인 핸드 모션에 기반한 NUI/NUX 프레임워크
NUI/NUX framework based on intuitive hand mo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3, 2014년, pp.11 - 19  

이광형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신동규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신동일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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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는 마우스, 키보드, 펜과 마커를 이용하지 않는 신체를 이용한 자연스런 모션 인터페이스이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동작 인식 방법은 마커를 이용하는 방식이었고 그 인식 방법은 각 마커의 좌표를 상대적인 데이터로 입력 받아 데이터베이스에 각 좌표 값을 저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정확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마커들이 필요하고 그 마커들을 붙이는 것과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또, NUI/NUX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면서, 가장 중요한 직관성을 배제한 개발로 사용상에 문제가 생겼고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암기만을 강요하고 있다.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마커를 이용하지 않았고 남녀노소 누구나 다룰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목소리, 신체 동작, 얼굴 표정 등을 동시에 인식하는 멀티모달 NUI/NUX 프레임 워크를 설계했고, 직관적인 손동작을 인식하는 것과 모니터에 그것을 매핑하기 위해 새로운 마우스 이벤트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핸드마우스 이벤트를 다루도록 구현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ural user interface/experience (NUI/NUX) is used for the natural motion interface without using device or tool such as mice, keyboards, pens and markers. Up to now, typical motion recognition methods used markers to receive coordinate input values of each marker as relative data and to st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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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핸드마우스는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직관적인 핸드마우스를 구현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NUI/NUX를 구현하는 데에 번거로운 마커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카메라만 이용하여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음성과 몸동작, 얼굴 표정을 동시에 제어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식하는 멀티모달 NUI/NUX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Kinect Camera를 이용하여 직관적인 손동작을 인식하는 것과 인식된 손동작을 모니터 상에 매핑하는 방법, 성인과 어린이로 실험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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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션 캡쳐의 핵심은 무엇인가? 영화 아바타에서는 등장 인물들의 얼굴에만 40개, 각 관절 부위에 6~8개의 마커를 붙여 사람의 동작을 완벽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이것을 모션 캡쳐라 하며 신체 여러 부분에 센서(마커)를 부착한 뒤, 센서의 위치 값을 통해 가상캐릭터가 같은 동작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4년이 지난 지금 이모션 캡쳐 기술도 발전하여 게임, 비욘드 투 소울즈에서는 100여개의 마커를 붙여 얼굴인식뿐 아니라 잔주름까지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는 마우스, 키보드, 펜과 마커를 이용하지 않는 신체를 이용한 자연스런 모션 인터페이스이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동작 인식 방법은 마커를 이용하는 방식이었고 그 인식 방법은 각 마커의 좌표를 상대적인 데이터로 입력 받아 데이터베이스에 각 좌표 값을 저장하는 것이었다.
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이 NUI는 마우스와 키보드, 펜 등을 이용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동작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여 Natural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GUI와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는 가시적이고 명확한 환경을 제공하는 반면, NUI는 눈으로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우며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려면 추가적인 학습에 대한 문제점이 따르게 된다[4]. 또한, 개발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성능면에서 제스처셋과 인식률의 확장성을 염두하고 디자인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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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Tsun Chaing, Jong-chang Tsai, "Using Xbox360 Kinect Games on Enhancing Visual Performance Skills on Institutionalized Older Adults with Wheelchairs", Fourth IEEE Int'l Conference On Digital Game And Intelligent Toy Enhanced Learning, pp.263-267, 2012. 

  2. Mohd Fairuz Shiratuddinm Kok Wai Won, "Non-Contact Multi-Hand Gestures Interaction Techniques for Architectural Design in a virtual Environmen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 & Multimedia at UNITEN (ICIMU 2011), Malaysia, Nov 2011. 

  3. J.Ohya and Y.Kitamura, etc, "Real-Time Reproduction of 3D Human Images in Virtual Space Teleconferencing" in Proc. Of'93 IEEE Virtual Reality Annual Int. Symp. pp. 408-414, 1993 

  4. O.Bau and W.E.Mackay, "OctoPocus: A Dynamic Guide for Learning Gesture-Based Command Sets", UIST 2008. 

  5. C. Henrique and Q.Forster, "Design of Gesture Vocabularies through Analysis of Recognizer Performance in Gesture Space", Intelligent Systems Design and Applications, pp.641-646, 2007. 

  6. Rick Kjeldsen, John Kender, "Toward the Use of Gesture in Traditional User Interfaces",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1996.,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14-16 Oct 1996, pp.151-156. 

  7. In-Bae Jeon, Boo-Hee Nam, "Implementation of Hand Mouse Based on Depth Sensor of the Kinect", Proceeding of the KIEEME Annual Summer Conference, 2012. 7. 18-20. 

  8. Jae-Sun Lee, Jae-Hwan Lee, Yon-Ho Myeong, Hyeon-Kyeong Seong, "Development of Motion Recognition Hand-Mouse Using OpenCV", a graduation thesis, 2010. 

  9. Elena Sanchez-Nielsen, Luis Anton-Canalis, and Cayetano Guerra-Artal, "An Autonomous and User-Independent hand Posture Recognition System for Vision-Based Interface Tasks", CAEPIA'05 Proceedings of the 11th Spanish association conference on Current Pages 113-122. 

  10. A. Bolt Richard, "Put-That-There: Voice and Gesture at the Graphics Interfa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Association for Computer Machinery, pp. 262-270, 1980. 

  11. Virpi Roto, Effie Law, Arnold Vermeeren, Jettie Hoonhout, "USER EXPERIENCE WHITE PAPER", Bringing clarity to the concept of user experience, Result from Dagstuhl Seminar on Demarcating User Experience, Feburary 11, 2011. 

  12. JinOk Kim, "Impact Analysis of nonverbal multimodals for recognition of emotion expressed virtual huma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2012. Oct: 13(5): 9-19. 

  13. Hoyoung Hwang, Hyo-Joong Suh,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t Portable Braille Point System for the Visually Impaired Pres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2008. Oct:9(5). 

  14. Jae-Young Choi, Taeg-Keun Whangbo, Nak-Bin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Face Recognition Rate with Tranforamtion of Various Facial Poses and Express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2004. Dec: 5(6): 7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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