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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한국, 중국, 미국의 대표적인 SNS을 중심으로
A Study on Business Strategies and Success Factors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Enterprises: Focusing on Representative SNS of Korea, China, and US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177 - 187  

이철민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김창수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박경원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안현숙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 중국,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싸이월드, 인인망, 페이스 북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국가들의 대표적인 SNS기업들의 공통적인 비즈니스 전략은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여 소속감을 강화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런 기업 마케팅으로 연결시킨 것이다. 따라서 SNS 기업들은 각각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SNS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려는 기업들 역시 자신의 기업에 맞는 SNS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다양한 SNS의 등장으로 온라인에서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해지고 SNS를 활용한 연구 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유사 연구들의 기반이 되고, SNS에 관련된 후속 연구에 이론적 기반과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representative social network services(SNS) of Korea, China, and America such as Cyworld, Renren and Facebook were analyzed in regards to their business strategies and successful factors. From the analysis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ir common business strategies are strengthening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스미디어와 달리 소셜미디어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9]는 앞으로 기업들은 마케팅 예산의 50%를 SNS에 쏟아 부을 것이며 페이스 북이 표면적인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을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한 일방적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던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소셜미디어는 개인이 직접 정보 콘텐츠를 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TV나 라디오 등을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던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을 변화시켰다.
SNS란 무엇인가? SNS란 온라인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 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활동을 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형성되어 있던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다른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SNS의 기능은 무엇인가? 최근 페이스 북(Facebook)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SNS가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SNS의 서비스마다 제공하는 독특한 특징 때문에 SNS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SNS의 기본적인 특징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 M, Seo,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Social Network and the Purpose of Customers' Use : A Comparison of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20, No. 2, pp.109-125, 2013. 

  2. E. S, Lee.M. K, Kim, "A Study on Companies' Fan Pages on Facebook as a Marketing Communication Channel",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3, No. 2, pp.31-55, 2012. 

  3. HankookEconomic, Glory of Cyworld, One More,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82177021. 

  4. H. I, Yoo, "An Empirical Study on User's Motive Influencing User's Usage Behavior of Social Networking Sites", M.S.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2011. 

  5. I, Joe, Guest Blogger: To Revolve or Not to Revolve?, 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2012. 

  6. J. M, Yoon, "The Competition Relationship of SNS and Marketing Positioning, Seoul Women University", M.S. Dissertation, 2012. 

  7. J. M, Yoon.J. S, Yim, "The Market Positioning Analysis of Social Network Servic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6, No. 3, pp.416-457, 2012. 

  8. M, Trusov, R, Bucklin,.K, Pauwels, "Effects of Word-of-Mouth versus Traditional Marketing Finding From an Internet Social Networking Site", Journal of Marketing, Vol. 73, pp.90-102, 2009. 

  9.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The Millenium Edition, New Delhi: Prentice-Hall of India Pvt Ltd, 2001. 

  10. P. R, Geho.J, Dangelom, The Evolution of Social Media as a Marketing Tool For Entrepreneurs, Entrepreneurial Executive, Retrieved from http://www.highbeam.com/doc/IP3-2749313811.html. 

  11. S. H, Yang, "The Impact of Company's SNS Marketing Message Types for Consumer's Brand Concept According to Their Psychological Type : Around the Fan Pages of Facebook", M.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2. 

  12. Socialbakers, Social Media Report, 2013. http://www.socialbakers.com/reports/regional/country/south-korea/. 

  13. S. Y, Hong.J. C, Oh,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ccess : Based on Twitter, Facebook, KakaoStory",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3, No. 6, pp.9-16, 2012. 

  14. T. C, Ahn.S. H, Kim, "A Case Study of SNS-based Corporate PR Campaign: Hyundai Motor Group's 'Gift-Car' Campaig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2, No. 5, pp.273-290, 2011. 

  15. W. W, Hwang, "A Study on SNS Marketing Strategy", M.S. Dissertation, Joongbu University, 2013. 

  16. Y. J, Lee, "The Effects of Social Media Engagement on Attitude toward Social Media Advertising and Advertising Avoidance", M.S. Dissertation, Sungkyungkwan University, 2012. 

  17. Cyworld : http://www.nate.com. 

  18. FaceBook : http://www.facebook.com. 

  19. RenRen : http://www.renr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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