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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통한 무선탐사 로봇 제작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Wireless Searching Robot through the Capstone design cours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23 - 29  

조경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장은영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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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종합 설계 교과를 중심으로 졸업 자격을 검증하는 작품 완성까지의 절차에 대한 단계별 모델을 설정하고, 설정된 모델에 따른 무선탐사 로봇 제작 연구과정을 서술한다. 평가하기 한 학기 전에 주제 선정을 마치고, 작품 제작을 목표로 2인을 1조로 하여 진행한 결과, 총 18조의 주제를 중심으로 작품이 제작되었다. 평가결과는 본인의사를 확인한 탈락대상자 4명, 유보대상자 6명을 포함, 71.79점을 획득하였으며, 무선탐사 로봇 제작의 경우 96.1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취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re is a modeling for the procedure and operational method of the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and related products which are a certificate of graduate qualification, and those results were evaluated by self-review and the performance assessment. Processing of research based on w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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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업성취도를 제고시키고, 산업현장 적응력을 고양시켜 명실상부한 전자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력 있는 기술 전문가 육성 및 현장 적응력과 국제 적응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완성시키는데 목표를 두면서, 학부생 대상의 학습 성과 및 평가,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과 교육환경 측면에서 공학인증 체제와도 부합될 수 있는 종합설계 교과와 병행하여 별도의 졸업 연구 작품 제작과정의 운영과 실제 진행된 무선탐사 로봇 제작 연구과정을 소개한다.
  • 이상과 같이 공대 소속의 전자공학 전공에서 5년 이상 준비되고 실행된바 있는, 작품 제작 활동을 통한 종합설계 교과에 대한 완숙과 그에 따른 실제 작품의 완성과정을 살펴보았다. 실시된 졸업작품 통과 기준은 최종발표(70%) + 중간발표(10%) + 출석(10%) + 관찰(10%)로 평균을 계산하여 60점 이상을 통과기준으로 설정하였다.
  • 팀원 역할, 완성 일정, 개발비 산정의 내용이 기록된 세부 수행 계획서에 따라 작품 개발을 진행한다. 자연재해의 증가와 화재현장과 같은 사고지에서의 탐사로봇 필요성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컨트롤 장비의 휴대성과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념 설계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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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ndroid app의 경우, 수신부는 어떤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 표시하는가? Android app의 경우, 데이터 전송부와 수신부로 나뉜다. 2개의 스테핑 모터를 사용하여 전, 후, 좌, 우 구동이 가능케 하며, 수신부는 Circle Queue 알고리즘, FIFO 알고리즘을 통하여 데이터를 저장, 표시한다. 표시되는 데이터는 3frame/s의 영상과 온도정보이며, 블루투스 한계 상 전송거리를 개방된 공간에서 최대 10 m로 제한한다.
개인별 설문 조사결과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자료수집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얻었는데, 이에 따른 해결방안은? 5%)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영어 학습을 습관화시킬 수 있는 체제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음 학년도부터는 작품설계 계획서 제출시 영어능력 측정 결과를 필수적으로 제출토록 하였으며, 기술자료집 작성을 권장하고 지도교수와의 면담시 영어기술 자료를 확인 기회를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졸업작품 진행이 주로 하계 방학 기간 중에 이루어지므로, 4학년 2학기에 이루어지는 종합 설계 교과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활성화시켜 학생들이 필요한 부품 구입, 시스템 조립 및 측정이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교수진의 관심이 필수적임을 인식하였다.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주어진 문제의 이해와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 및 설계 과정, 첨단도구를 사용한 직접 문제 해결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 작성,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종합 설계 과정이 고안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한국 공학교육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 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1-5],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최신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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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Y. Kim, S. D. Kim, and H. W. Lee, "Evaluation of outcome utilizing capstone design," Journal of the KSME, vol. 52, no. 9, pp. 35-39, 2012. 

  2. K. Thomas, K. C. Wong, and Y. C. Li, "The capstone experience: student and academic perspectives,"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vol. 33, no. 3, pp. 580-594, Feb. 2014. 

  3.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 "Engineering accreditation standards 2005 (KEC2005)," ABEEK, Seoul, ABEEK-2008-AB-020, 2008. 

  4.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 "Engineering accreditation standards 2005 manual (Jul. 2008 Revision)," Seoul, ABEEK-2010, 2010. 

  5.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ABET).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Internet]. Available: http://www.abet.org/Linked%20Documents-UPDATE/Criteria%20and%20PP/ E001%2010-11%20EAC%20Criteria%2011-03-09.pdf. 

  6. S. Ekwaro-Osire and P. O. Orono, "Pan-mentoring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the coordination of individual and team creativity," in IEEE Proceedings 35th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Indianapolis: IN, pp. S2J7-S2J11, 2005. 

  7. P. O. Orono and S. Ekwaro-Osire, "Impact of selection of projects on pan-mentoring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in IEEE Proceedings 36th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San Diego: CA, pp. M2G27-M2G3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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