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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55 - 60
최대우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전자및의용공학부) , 최문근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 김종우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the process and requirements of a capstone design project performed by undergraduate students. We discuss about the preliminary study for the capstone design, the derivation of a subject, the level descriptor of the subject, and the system requirements. And then, we summariz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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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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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구성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동명대학교 설계교과목 운영지침에서는 설계구성요소로서 설계목표, 분석, 합성, 제작, 시험, 평가와 현실적 제한조건으로서 산업표준, 경제성, 윤리성, 안정성, 신뢰성을 종합적으로 다루도록 요구하고 있다(동명대, 2015). | |
개방형 문제(Open ended problem)란 무엇인가? | 종합설계의 경우 공학문제 수준설명(EAC Level Descriptor)에 부합함을 입증토록 하고 있는데 종합설계에 적합한 문제는 공학기초지식과 전공지식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높은 수준의 개방형 문제(Open ended problem)로서 복합적, 독창적 사고를 요하고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에 따라 다수의 해가 존재하며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과 요구들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판정가이드, 2018). | |
시각적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인 디자인씽킹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디자인씽킹은 시각적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직관과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적 요소의 관계성을 도출하고 그 요소들을 시공간속에 역동성있게 형태화 한다(곤노노보루 2015). 현재 스탠포드대학의 디장인씽킹 모델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이 모델은 공감(Empathize), 문제정의(Define), 아이디어발상(Ideate), 프로토타이프(Prototype) 그리고 테스트(Test)의 5개 과정으로 구성된다(송동주 2017). Fig. |
ABE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 www.abeek.or.kr
공인원(2018). 공학교육인증기준 2015 (KEC2015, ABEEK-2014-ABE-010).
판정가이드(2018). 2018적용 KEC2015 판정가이드, 한국공학 교육인증원, 2018.
동명대(2015).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설계교과목 운영지침. 동명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곤노노보루.노경아 (2015). 디자인씽킹, 아르고나인미디어그룹
송동주 (2017). 디자인싱킹, 영남대학교출판부.
최문근.김종우.홍제성.정수진.최대우(2018).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이용한 IoT 시스템 구축. 제8회 2018 ICT융합기술.서비스 학술대회 논문집, 8(1), 9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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