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캡스톤 디자인 사례 연구
A Capstone Design Case Study for Offshore Wind Power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167 - 180  

우진호 (부경대학교) ,  나원배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pstone design is regarded as one of cap courses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because it requires most prerequisites and makes students experience real engineering design processes. There have been case studies to show how this subject should be organized, practiced, and optimized.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공학교육 과정에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캡스톤 디자인은 머릿돌, 갓돌을 의미하는 캡스톤과 디자인의 합성어로서 대학교육 과정을 마무리하는 종합 설계 과정을 의미한다(박수홍 등, 2008; 이 재열 등, 2005). 현재 다양한 캡스톤 디자인의 개 념 및 사례가 소개되고 있는데(박수홍 등, 2008; Carmen, 2012; Gruenther et al.
캡스톤 디자인이 공과대학의 기계, 전기, 전자공학 관련 학과에 특히 치중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주목할 것은 ‘캡스톤 디자인’이 공 과대학의 기계, 전기, 전자공학 관련 학과에 특히 치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이들 학과들이 공 학인증제를 시행하고 있고 비교적 산학협력을 통 한 설계 및 제작 교육이 용이하기 때문일 것이 다.
교수설계모형이란 무엇인가? 캡스톤 디자인에서 다양한 교수설계모형이 제 시될 수 있다. 교수설계모형이란 교수가 설계 활 동의 이해를 촉진시키면서 학생들의 설계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 또 는 수단으로 간략히 정의될 수 있다(박수홍 등, 2008; Dondlinger & Wilson, 2012). 달리 말하면 캡스톤 디자인은 실행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 교육방법으로써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기반학습, 창의적문제해결, 목적중심 행위학습과 함께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개방된 인재양 성의 도구로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강승희(2010). 공학전공 대학생의 전공학과 만족도와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간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2(2), 151-164. 

  2. 김두규.박수홍(2012). 현장체험에 의한 u-PBL 교수지원시스템의 핵심가치 및 설계전략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4(2), 180-202. 

  3. 김안국(2006). 이공계 대졸 청년층의 직장이동과 전공직종일치 분석, 노동경제논집 29(1), 153-184. 

  4. 김유신.윤상근.안호영(2012). 공학소양과 인문교육의 통섭, 수산해양교육연구 24(2), 346-354. 

  5. 김은길.현동림.김종훈(2011).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알고리즘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3(1), 105-115. 

  6. 나원배.이선민(2012). 전산구조해석을 위한 기하학적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예제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4(5), 699-711. 

  7. 박수홍.정주영.류영호(2008).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수 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184-200. 

  8. 연안개발기술연구센터(2011). 해상풍력발전 기술 매뉴얼, 한국해양연구원. 

  9. 에너지관리공단(2011). 신.재생에너지 보급통계,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10. 이재열.이주영.김재필(2005).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11. Agboola, O. P., Hashemipour, M., Egeliouglu, F., Atikol, U., and Hacisevki, H.(2012). Assessing a Decade Old Capstone Senior Projects through ABET Accreditation Program Outoome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 Sciences, 47, 120-125. 

  12. Bachtold, D. (2003). Britian to Cut CO2 Without Relying on Nuclear Power, Science, 299, 1291. 

  13. Business Insights(2008). The Future of Global Offshore Wind Power. The Technology, Economics and Impact of Wind Power Generation, Business Insights. 

  14. Carmen, C. (2012). Integration of a NASA Faculty Fellowship Project within an Undergraduate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lass, Acta Astronautica, 80, 141-153. 

  15. DNV(2010). Design of Offshore Wind Turbine Structures, Det Norske Veritas, Offshore Standard DNV-OS-J101. 

  16. Dondlinger, M. J. and Wilson, D. A. (2012). Creating an Alternate Reality: Critiacal, Creative, and Empathic Thinking Generated in the Global Village Playground Capstone Experienc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7, 153-164. 

  17. Flores, J. A., Salcedo, O. H., Pineda, R., and Nave, P.(2012). Senior Project Design Success and Quality: A Systems Engineering Approach, Procedia Computer Science, 8, 452-460. 

  18. Gruenther, K., Bailey, R., Wilson, J., Plucker, C., and Hashmi, H.(2009). The Influence of Prior Industry Experience and Multidisciplinary Teamwork on Student Design Learning in a Capstone Design Course, Design Studies, 30(6), 721-736. 

  19. Inflation Data(2012). Historical Oil Prices Chart: Oil Rebounds in Inflation Adjusted Terms, [Online] (updated 14 June, 2012), available at http://www.inflationdata.com [accessed August 2012]. 

  20. IAEA(2012). Energy, Electricity and Nuclear Power Estimates for the Period up to 2050,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Vienna. 

  21. IEA(2010).Wind Road-Map Fold-Out.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2010. 

  22. Jie, W., Yao-Tian, F. (2012). Study on Safety Monitoring System for Submarine Power Cable on the Basis of AIS and Radar Technology. Physics Procedia, 24, 961-965. 

  23. Lumsdaine, E., L umsdaine, M., Shelnutt, W., and Dieter, G. E.(2005).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24. MTS(2010). Marine Technology for Offshore Wind Power,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44(1). 

  25. NREL(2010). Large-Scale Offshore Wind Power in the United States: Assessment of Opportunities and Barriers,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26. Oil Price(2012). Energy Widget, [Online] (updated 24 July, 2012), available at http://www.oilprice.com/free-widgets [accessed July 2012]. 

  27. REN 21(2011). Renewables 2011 Global Status Report, Renewable Energy Policy Network for the 21st Century. 

  28. Smith, K. A.(2000). Project Managment and Teamwork, McGraw-Hill. 

  29. Thompson, M. K. and Consi, T. R.(2007). Engineering Outreach through College Pre-Orientation Programs: MIT Discover Engineering, Journal of STEM Education, 8(3&4), 75-82. 

  30. Thompson, M. K.(2010). Green Design in Cornerstone Courses at KAIST: Theory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6(2), 359-365. 

  31. United Nations.(1998). Kyoto Protocol to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ited Nations. 

  32.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2011). Country Analysis Brief: South Korea, [Online] (updated 11 October, 2011), available at http://www.eia.gov [accessed August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