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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전시환경의 전시회 성과평가를 위한 지표 개발
Developing Performance Indicator for Smart-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3 no.2, 2014년, pp.71 - 82  

최재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문현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hibitions are important sales promotional method commonly used by the marketer of industrial products. Exhibition utilized as a means of effective marketing tools, company's interest and demand is rising. Especially in recent years, visitors' activity within the exhibition space can be monitor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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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근거리 센싱 기술과 스마트 기기가 적용된 스마트 전시환경에 맞는 전시 성과지표의 부재로 객관적인 전시 성과측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시환경에서 제안되었던 전시회 성과지표를 기반으로 스마트 전시환경에 적합한 성과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측정 가능한 다양한 데이터는 참관객 행동정보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담고 있음에 따라 이를 활용한 전시 성과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더불어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측정 및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시회의 성과를 다각도로 측정 가능한 전시회 성과지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도출된 전시 성과지표를 조사하고, 이와 관련하여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측정 및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조사한다. 또한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전시 성과지표의 도출을 위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유관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스마트 전시환경 전시회의 이점을 반영할 수 있는 전시 성과지표를 도출하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도출된 전시 성과지표를 조사하고, 이와 관련하여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측정 및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조사한다. 또한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전시 성과지표의 도출을 위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유관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스마트 전시환경 전시회의 이점을 반영할 수 있는 전시 성과지표를 도출하려 한다.
  • 다음으로, 전시회에서 참관객의 행동정보나 반응을 추적하고자 하는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어떤 속성을 측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전시환경의 전시장에서 실제로 측정 가능한 참관객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한 성과지표 연구를 통해 전시 이해관계자들이 주목하여 측정 및 수집해야 하는 성과속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전시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성과지표 도출을 위한 델파이 1라운드는 개방형 설문을 통해 스마트 전시환경의 전시회 성과지표에 대해 폭 넓은 의견을 받고자 하였다. 1차 전문가 설문을 통해 잦은 빈도를 차지하는 용어를 집계하여 60개의 예비지표를 도출하였다.
  • 하지만 새로운 IT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변화된 전시환경에 맞는 성과지표의 부재로 아직도 제대로 된 전시회 성과평가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기법을 통해 스마트 전시환경에서의 전시회 성과평가를 위한 전시회 성과지표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지표의 신뢰성을 얻기 위해 보다 많은 전문가와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가정한 전시회는 일반 전시회를 대상으로 하였다. 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종류의 전시회가 존재하며 각 전시회별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문제를 ‘스마트 전시환경의 전시회 성과측정을 위한 평가속성은 무엇인가’라고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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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전시환경이란? 스마트 전시환경은 RFID, NFC, QR코드,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활용하여 참관객의 행동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할 수 있는 전시환경이다. 단편적인 데이터 수집에 머물렀던 과거와 달리 스마트 전시환경에서는 근거리 통신 기술 및 센싱 기술의 적용으로 전시회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존에 하지 못했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9, 16, 17, 18, 24].
델파이기법을 통해 스마트 전시환경에서의 전시회 성과평가를 위한 전시회 성과제표 제안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전시환경의 전시회 성과평가를 위한 총 21개의 성과지표를 도출하였다. 전문가들에 의해 많은 지지도를 나타낸 주요 지표로는 사전등록 참관객 수, 참가업체 수, 부스 태깅 횟수, 부스 추천 정확도 등이 있다. 이러한 지표 가운데 기존 지표와 동일한 지표도 있는 반면 부스 태깅 횟수 및 부스 추천 정확도와 같이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측정 가능한 지표가 새롭게 나타났다. 둘째, 동일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 지표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중요도 분석 결과 참관객, 만족도, 이벤트 반응률, 사전 등록 참관객 수 등 참관객의 행동이나 반응에 관련된 지표들이 중요하게 평가 되었다. 이는 성과를 측정하는 요인으로 전시장에서의 참관객의 행동 및 반응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지표와 기존 전시회 성과지표를 비교 분석한 결과 사전등록 참관객 수, 참가업체 수, 신규 거래 수, 참관객 수등 11개의 지표가 기존 성과지표와 일치 하였다. 반면, 부스 태깅 횟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부스 추천 정확도 등 기존에 없던 10개의 지표가 새롭게 도출 되었다. 새롭게 도출된 지표를 보면, 스마트 기기와 NFC, RFID 등 근거리 센싱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로 구성되어 있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성과지표가 기술발전에 따른 스마트 전시환경의 성과 평가에 적절히 사용될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전시회는 어떤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전시회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고객들과 미래의 잠재고객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개최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10, 23, 27]. 기업들은 전시 참여를 통해 현재 고객 및 잠재고객들과 대면접촉을 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으며, 바이어와의 만남을 극대화할 수 있다[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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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김수정, 국내 전시회 통계가 문제다, 주간무역, 2010. 

  2. 산업자원부, 국내 전시회에 대한 종합 평가 관리 모델, 산업자원부 한국전시산업진흥회, 2007. 

  3. 양훈모, 집단의사결정 기법들의 효율성 비교 연구 : 상호작용집단, 브레인 스토밍, 명목집단 및 델파이기법을 중심, 성균관대학교, 1991. 

  4. 이종성,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2001. 

  5. 이창현, Trade Show 참가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 

  6. 권용만, "델파이 및 AHP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기업의 정성적 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권, 제23호(2010), pp.1-22. 

  7. 김정평, "정성적 의사결정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청도대학논문집, 제19권(2004), pp.43-59. 

  8. 문현실, 김남희, 김재경, "스마트 전시 환경에서 프로모션 적용 사례 및 분석", 지능정보연구, 제18권, 제3호(2012), pp.171-183. 

  9. 문현실, 정민규, 김재경, 김혜경, "순차 연관 규칙을 이용한 개인화된 전시 부스 추천 방법", 지능정보연구, 제16권, 제4호(2010), pp.195-211. 

  10. 박득희, 최일영, 김혜경, 김재경, "부스 방문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1호(2011), pp.35-46. 

  11. 박원국, 최일영, 안현철, 김재경, "개인화된 전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객 반응을 고려한 지능형 인터랙티브 시스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 권, 제2호(2012), pp.229-242. 

  12. 손숙영, 문현실, 김재경, 송민석, "프로세스 마이닝을 이용한 전시행사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2), pp.131-137. 

  13. 양승준, 정인철, 권영식, "RFID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쇼핑 동선 패턴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특집호(2012), pp.61-74. 

  14. 이태규, 김봉석, "전시컨벤션센터 확장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의 비판적 고찰", 한독경상논총, 제28권, 제4호(2010), pp.51-74. 

  15. 전정호, 이경전, "모바일 RFID에 기반한 유비쿼터스 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사례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4권, 제4호(2009), pp.47-68. 

  16. 정남호, 김재경, "전시장 참관객의 계획되지 않은 방문행동에 있어서 부스 추천 시스템의 영향에 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2호(2011), pp.77-96. 

  17. 정민규, 김혜경, 최일영, 이경전, 김재경, "유아교육 박람회에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전시 관람 행동 패턴 분석",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2호(2011), pp.77-96. 

  18. 조영희, 최이권, "전시 공간에서 지능형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계",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2호(2011), pp.109-117. 

  19. 최용석, 백승철, 권혁인, "델파이기법을 이용한 U-city 사업의 핵심성공요인 도출", 인터넷 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2008), pp.183-209. 

  20. 최재호, 상균영, 문현실, 최일영, 김재경, "스마트 전시환경에서 부스 추천 시스템의 사용자 의도에 관한 조사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8권, 제3호(2012), pp.153-169. 

  21. Dalkey, N. C., Delphi Santa Monica, CA : The RAND Corporation, 1967. 

  22. Stevens, R. P., Trade Show and Event Marketing Plan, Promote, and Profit, Thomson, 2005. 

  23. Bellizi, J. and D. Lipps., "Managerial Guidelines for Trade Show Effectivenes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13, No.1 (1984), pp.49-52. 

  24. Choi, I. L., H. K. Kim, and J. K. Kim, "A personalized Booth Recommendation Using Bayesian Networks in Ubiquitous Exhibition", 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Vol.14, No.9(2011), pp.2973-2989. 

  25. Dalkey, N. C. and O. Helmer,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the use of experts", Management Science, Vol.9, No.3(1963), pp.458-467. 

  26. Hansen, K., "Measuring Performance at Trade Shows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No.1 (2004), pp.1-13. 

  27. John, F. T., B. C. Lawrence, and V. P. Thomas, "A Learning Model of Trade Show Attendance", Journal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Management, Vol.3, No.3(2001), pp.3-26. 

  28. Prescott, P. and K. Soecken, "The potential uses of pilot work", Nursing Research, Vol. 30(1989), pp.60-62. 

  29. Shoham, A., "Selecting and Evaluating Trade Shows", International Marketing Management, Vol.21, No.4(1992), pp.335-341. 

  30. Kerin, R. A. and W. L. Cron, "Assessing Trade Show Function And Performance :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3(1987), pp.8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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