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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2, 2014년, pp.253 - 264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 김종만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서진영 (자의누리) ,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김서영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marketplace by examining the current situation of three domestic Food Dehydrator companies' products. Food Dehydrators are sort of small domestic appliances(SDA), first introduced by Korean companies. Furthermore, th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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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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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가정 시장의 규모가 대폭 성장할 것임을 유추할 수 있는 지표? | 그러나 최근 들어, 동남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의 ‘한국제품(Made in Korea) 시장 규모의 성장’, 한류의 영향에 따른 ‘음식문화와 생활습관의 한국화 경향’의 확산 및 1인 가구의 증가 추세 등으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출신된 중소형 가전의 중요성과 글로벌 확산 가능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GfK에 의하면 2012년 세계 대형 가전 시장 규모는 1,760억 달러로 2011년에 비해 1.1% 감소한 데 비해 소형 가전 시장은 590억 달러로 5.9% 성장하였고(강희종, 2014), GfK의 2013년 한국 가전 소비재 시장 조사를 보면 영상/음향가전, 포토, IT, 사무기기/소모품 분야의 매출규모는 대폭 하락하였지만 소형 가전(Small Domestic Appliances, SDA)의 경우 2012년 대비 35.1% 상향되었다고 한다(GfK, 2013). 이러한 지표들을 토대로 향후 소형 가정 시장의 규모가 대폭 성장할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중소형 가전의 상황? | 우리나라 대형가전(TV, 냉장고, 에어컨 등)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데 비하여, 중소형 가전은 글로벌 및 국내 시장에서 그 품질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중소형 가전은 대형 가전에 비해 성장잠재력은 상당히 높아 보이지만, 시장규모나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품질 등의 해결과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 |
국내 시장에서 중소형 가전에 대한 평가? | 우리나라 대형가전(TV, 냉장고, 에어컨 등)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데 비하여, 중소형 가전은 글로벌 및 국내 시장에서 그 품질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중소형 가전은 대형 가전에 비해 성장잠재력은 상당히 높아 보이지만, 시장규모나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품질 등의 해결과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현재 국내 중소형 가전 시장은 외국계 대기업이 상당부분 잠식하고 있는데, 면도기, 칫솔, 다리미 등의 소형 가전 대부분의 품목에서는 다수의 기업 중에서도 외국계 대기업인 필립스가 선두를 고수하고 있으며, 브라운, 테팔 등의 해외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을 점령하여 국내 중소기업들은 특정 제품군에서는 상대적인 열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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