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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마하수와 형상에 따른 초음속 항공기 표면온도 변화
Variation of Supersonic Aircraft Skin Temperature under Different Mach number and Structur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4, 2014년, pp.463 - 470  

차종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배지열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일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대윤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조형희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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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lth technology of combat aircraft is most significant capability in recent air battlefield. As the detector of IR missiles is being developed, IR stealth capability which is evaluated by IR signature level become more important than it was in previous generation. Among IR signature of aircraft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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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세대 항공기의 경우 스텔스기술이 반영되지 않은 이유로 보다 복잡한 형상과 동체주변에 존재하는 많은 날카로운 부분으로 인해 표면격자와 파트의 수가 증가하였으나 항공기 전체크기가 보다 작아 체적격자의 수는 감소하였다. 공력가열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기 레이돔, 캐노피 후단, 날개 전면부에 대한 밀도를 증가시켜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력가열에 의한 적외선 방출량을 산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써 비행마하수와 항공기형상이 공력가열에 의한 항공기 표면온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Ansys Fleunt와 Radthem IR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선정된 4세대 항공기와 5세대 항공기 두 가지 다른 형상의 항공기를 통해 표면 형상이 전체온도 분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다. 비행마하수가 0.
  •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항공기가 높은 마하수로 비행시 발생하는 공력가열에 따른 표면온도의 변화를 해석적으로 산출하였다. 이를 위해 Ansys Fleunt와 Radthem IR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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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텔스 기술은 기술별로 어떻게 나눠지는가? 그러나 5세대 항공기가 개발되고 작전에 투입되면서 스텔스 성능이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스텔스 기술은 분야별로 레이더, 적외선, 음향, 가시스텔스로 나누어진다[1]. 이 중 레이더와 적외선 스텔스 기술이 초음속 항공기에 주로 적용되는 분야이며 이미 스텔스 항공기의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레이더 스텔스 기술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현대의 항공 전력은 무엇으로 운용되고 있는가? 과거와 달리 현대전에서 초음속 항공기의 역할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해졌다. 현대의 항공 전력은 탄생 초기의 육군을 지원하는 작전적 역할에서 벗어나 전술적인 무기체계로 운용되고 있다. 이러한 공군력의 핵심전력인 초음속 항공기의 경우 그동안 공중기동성, 전투행동반경, 무장탑재력, 정밀투하능력 등으로 성능을 평가받아 왔다.
발생요인에 따른 항공기 적외선 신호 6 가지는? 적외선 유도무기의 탐지 목표가 되는 항공기 적외선 신호는 그 발생요인에 따라 6가지로 나누어진다[2]. 먼저 항공기가 비행하는 주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태양복사, 지구복사, 대기복사에너지의 영향으로 발생 되는 신호가 존재한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하는 계절, 시간, 고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항공기 구조적 영향이나 엔진작동시에 발생되는 신호로 엔진 배기 풀룸과 고온으로 작동하는 엔진주변부에서 발생하는 신호 그리고 고속으로 비행시 발생하는 공력가열에 의해 발생하는 신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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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 Zachariah, "Stealth Technology,"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overnment Engineering Colleage, 2009. 

  2. S. P. Mahulikar, "Infrared Signature Studies of Aerospace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pp. 218-245, 2007 

  3. K. J. Yi, "Prediction of the Rear Fuselage Temperature with Radiation Shield,"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9, 2011. 

  4. K. J. Yi, "Effects of Nozzle Characteristics on the Rear Fuselage Temperature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12, pp. 1141-1149, 2011. 

  5. S. Y. An, "A Study on the Effect of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the Plume IR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8, pp. 688-694, 2012. 

  6. Y. Lee, "Heat Transfer Measurement and Computational of Swept Backb 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s," AIAA Journal, Vol. 32, No. 4, pp. 721 -734, 1994. 

  7. Radtherm IR 10.4 Manual, ThermoAnalytics, 2012. 

  8. L. M. Mack, "An Experimental Investiogation of the Temperature Recovery Factor," California Insitution of Technology, Report No. 20-80, p. 8, 1954. 

  9. J. John, T, Keith, "Gas Dynamics," Pearson, p. 6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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