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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 judging system : analysis of effects on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4, 2014년, pp.45 - 57  

장원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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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한 후 그것이 정확한지, 그리고 시간 효율적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기존에 연구되었던 시스템은 대부분 프로그래밍 콘테스트를 위한 Online Judge 방식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수 학습 기능을 강화한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특히,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 학습 설계 모델 CRESST을 토대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동기가 활성화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문제, 채점데이터 세트, 자동평가 프로그램, 사용자서비스 환경 등의 전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의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초 중 고 학생 39명에 대해서 비동질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 실험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실험집단(18명)의 평균점수가 통제집단(21명)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본 시스템을 사용한 교수 학습 방법이 전통적인 교수 학습 방법에 비해 프로그래밍 학습에 더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on algorithm judging system which verifies the correctness and the time efficiency of your program have been underway recently, most of which are on an online judging system focused on programming contests. However this study is mainly abou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judging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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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언어를 학습한 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기초 문제 48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관한 문제 17개, 그리고 각 문제에 대한 채점데이터 세트를 개발하였다. 또한 한국정보올림피아드의 지역본선 문제와 전국본선 문제도 함께 탑재하여 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 대비한 학습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음은 기초문제의 예시다.
  • 본 연구에서는 CRESST 모델의 메타인지와 동기를 촉진하도록 설계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초 · 중 · 고 학생 3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동질 통제집단 사전사후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검정 결과, 사후 검사에서 실험 집단의 평균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을 적용한 교수 · 학습방법이 전통적인 교수 · 학습방법에 비해 프로그래밍 학습에 더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자동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방식의 특징은 <그림 5>와 같이 자동평가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통합개발환경과 연동되어 코딩과 함께 곧바로 자동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 3) 문제코드를 입력하면 채점데이터가 자동으로 사용자 컴퓨터에 다운로드된다. 이 과정에서 문제 정보파일이 생성되는데 이것은 동일한 문제를 다시 채점할 때 이미 다운로드받은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 H1 :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자동평가 시스템을 적용한 교수 · 학습방법이 전통적인 교수 · 학습방법에 비해 더 높은 성취도를 가져올 것이다.
  • 71)보다 높다. 즉, 연구가설(H1)은 채택되며, 전통적인 교수 · 학습 방법에 비해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을 적용한 교수 · 학습 방법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더 효과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다만, 사후검사에서 두 집단의 평균이 10점 이상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효과와 더불어 통제집단의 전통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이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의 자동화’라는 정보과학 (Informatics)의 주요 내용을 학습자에게 각인시키지 못하는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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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nline Judge 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되었던 자동평가 시스템[6][7]은 Online Judge 방식이다. 이 방식은 대부분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대비용으로 활용되며, 소스의 컴파일, 실행, 자동채점 등이 모두 Online 상에서 진행 되기 때문에 사용자 편이성 등이 우수하지만, 채 점데이터 세트가 공개되지 않아 사용자가 입력값의 특성과 정답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정보과학적 문제해결력이란?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은 지식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능력 중 하나다[1]. 이러한 ‘정보과학적 문제해결력’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구조의 선정과 알고리즘의 구현이 선행되어야 한다.
채점데이터 세트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채점데이터 세트는 입력데이터와 정답데이터의 쌍으로 구성된 10개에서 20개 정도의 데이터 세트로서 입력데이터와 정답데이터 사이의 종적인 구성을 통해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평가하며, 입력 데이터의 범위가 점점 증가하는 횡적인 구성으로 알고리즘의 시간효율성을 평가한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요소는 <표 2>의 문제 구성요소에서 ②핵심요구사항, ③제한시간, ④입력데이터의 범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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