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A Study on Object-Oriented Programming Education for Improving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2, 2009년, pp.367 - 373  

박경모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홍태진 (수입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BASIC, C와 같은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JAVA와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교육콘텐츠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구조 중립적이며, 분산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JAVA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활용하도록 하였다. OOP/JAVA 학습 시스템을 통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수학, 과학 과목의 학습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컴퓨터에 대한 흥미도가 상승함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helps students understand abstract concepts better and solve given problems independently. Many previous studies on programming education have focused on procedural programming languages such as BASIC and C, but studies on objected-oriented program ming language like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과 자바 언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 시킬 수 있는 OOP/JAVA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중 JAVA를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이 아동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수학과 과학 교과목의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주며, 컴퓨터에 대한 흥미를 높여 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시스템은 기존의 연구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중 C 언어나 BASIC언어에 대한 시스템은 있으나 JAVA언어에 대한 학습 시스템이 매우 미흡하며, 컴퓨터 소양교육에 치우친 현행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시스템의 개발을 기획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하여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컴퓨터 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목적을 극대화시키는데 개발의 목적을 두었다.
  • 본 시스템은 기존의 연구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중 C 언어나 BASIC언어에 대한 시스템은 있으나 JAVA언어에 대한 학습 시스템이 매우 미흡하며, 컴퓨터 소양교육에 치우친 현행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시스템의 개발을 기획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하여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컴퓨터 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목적을 극대화시키는데 개발의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사회의 중요한 도구인 정보기술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후반에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제 3차 교육과정부터 일반 보통 교육으로써 컴퓨터 교육의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제 7차 교육과정과 함께, 2000년 8월 초에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 운영지침[1,2]을 제시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주당 한 시간 실시를 필수화하였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과정 중 3단계와 4단계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과정은 1단계 시스템 분석, 2단계 입, 출력 결정, 3단계 알고리즘 설계, 4단계 코딩, 5단계 실행 및 테스트로 다섯 단계[6]를 거친다. 3단계와 4단계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구체적인 과정으로, 3단계는 추상적인 개념을 갖게 되는 과정이고, 4단계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학습자가 컴퓨터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하는 작업이다.
제 7차 컴퓨터 교육 과정의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1960년대 후반에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제 3차 교육과정부터 일반 보통 교육으로써 컴퓨터 교육의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제 7차 교육과정과 함께, 2000년 8월 초에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 운영지침[1,2]을 제시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주당 한 시간 실시를 필수화하였다. 제 7차 컴퓨터 교육 과정은 컴퓨터 교육의 체계성이 결여되어 내용의 중복이 심하고, 컴퓨터 소양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0. 

  2.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해설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6. 

  3. 김승현. 열혈강의 Java Programming. 프리렉, 2006. 

  4. 우치수, 강병욱, 강병도, 이명재. 소프트웨어 공학: 실무적 접근. 서울: 한국맥그로힐, 2005. 

  5. 이원규. 유헌창. 김현철. 정순영. 컴퓨터 교육론.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2003. 

  6. 정인정. 알고리즘.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2000. 

  7. Lemay, Laura. Perkins, Charles L. Teach yourself JAVATM 1.1 in 21Days Second Editions. Indiana: Sams.net, 2005. 

  8. 박경모, 홍태진,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제14권 제2호, pp. 617-620, 2007. 

  9.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Java_(programming_language) 

  10. 자바(Java)와 C++의 비교, 위키피디아 백과사전,http://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Java_and_C%2B%2B 

  11. James Gosling, Bill Joy, Guy Steele, and Gilad Bracha, The Java language specification, third edition. Addison-Wesley,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