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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정보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a Curriculum for the Cultivating the Creative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of Informatic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25 - 39  

김성율 (동아고등학교) ,  이종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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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개발된 기존의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설정이 추상적이며 일선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2005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과 이후 관련 연구에서도 정보과학영재 대한 합의된 정의도 없고, 교육목표의 현실성과 구체성이 미흡한 상태이다. 또한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이 정보과학영재 교육 기관별로 매우 상이하며,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정보과학영재 연구를 바탕으로 정보과학영재를 다시 정의하고, 제안된 정의를 기초로 합당한 정보과학영재 교육목표 7가지를 제시한다. 또한 7가지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영역 및 세부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하는 창의적 정보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끝으로 제안된 정보과학영재 정의와, 정보과학영재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에 대해 SPSS 18.0과 AMOS 21을 이용하여 신뢰성 검증구인 타당도 검증 작업을 실시하여 제안 내용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curricula for the gifted and talented of informatics are inapplicable directly to the current educational fields because its educational objectives are abstract and impractical. In particular, after the gifted and talented of informatics was defined b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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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중등 정보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실용적인 교육목표를 정의하고 이에 맞는 정보과학영재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제안하는 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그 세부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둘째, 기존의 정보과학영재 교육목표를 포함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 7가지를 제안함으로써 정보 과학영재의 교육방향을 구체적으로 정립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보다 실용적이고 현실성 있는 중등 정보고학영재교육의 교육목표를 제안하는 데 있다. 아울러 기존의 한국교육개발원(2005)[8]에서 개발한 정보과학영재교육의 교육목표와 비교할 때 교육목표의 차별성과 구체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앞장에서 연구자가 제시한 정보 과학영재의 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보교육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정보과학영재 관련 6문항, 정보과학영재 교육목표 관련 8문항, 정보과학영재 교육영역 관련 8문항, 인문학적인성교육 5문항,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 장교육 5문항, 논리적 사고력 신장교육 6문항, 정보수학지식 신장교육 6문항, 알고리즘 설계지식 신장교육 6문항, 계산적 사고력 신장교육 4문항, 정보윤리교육 4문항으로 총 5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정보과학영재 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 등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새로운 정보과학영재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정보과학영재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교육과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즉시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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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과학영재는 어떤 용어로 혼용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영재란 Renzulli(1979)[1]에 의하면‘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높은 창의력, 높은 과제집착력을 가진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로, 오세군 (2002)[2]은 “컴퓨터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Renzulli(1979)에 의하면 영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영재란 Renzulli(1979)[1]에 의하면‘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높은 창의력, 높은 과제집착력을 가진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오세군 (2002)은 정보 과학영재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로, 오세군 (2002)[2]은 “컴퓨터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이외도 연구자들에 따라 영재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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