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25 - 39
김성율 (동아고등학교) , 이종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Existing curricula for the gifted and talented of informatics are inapplicable directly to the current educational fields because its educational objectives are abstract and impractical. In particular, after the gifted and talented of informatics was defined b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 과학영재는 어떤 용어로 혼용하고 있는가? | 일반적으로 영재란 Renzulli(1979)[1]에 의하면‘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높은 창의력, 높은 과제집착력을 가진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로, 오세군 (2002)[2]은 “컴퓨터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 |
Renzulli(1979)에 의하면 영재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영재란 Renzulli(1979)[1]에 의하면‘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높은 창의력, 높은 과제집착력을 가진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 |
오세군 (2002)은 정보 과학영재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 한편 정보 과학영재는 흔히 컴퓨터 영재, 컴퓨터 과학 영재, IT 영재 등의 용어로 혼용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로, 오세군 (2002)[2]은 “컴퓨터 영재란 일반적 지적 능력, 컴퓨터에 대한 강한 호기심, 높은 창의력, 수학-언어적 능력, 과제 집착력의 요소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관심을 갖고 컴퓨터적 지각력,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력,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컴퓨터적 표현능력, 적용력, 활용력이 뛰어나고 그 가능성이 있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이외도 연구자들에 따라 영재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