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인턴 참여 학생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사례
The Qualitative Research about Students' Experience of Students Internship: A Case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School of Medicin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2, 2014년, pp.99 - 107  

최손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윤태홍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 better operation plan for medical school student internship by gaining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student internship process. Toward this end, an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using in-depth interviews of students with experience as student internship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인턴제는 무엇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는가? 임상실습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 몇몇 대학에서는 학생인턴제(students internship, sub-internship)를 운영하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턴제 폐지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됨에 따라 인턴들의 업무 공백을 학생인턴으로 메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임상실습교육은 도입 초기부터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가?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의 임상실습교육은 도입 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시작하였다. 특히 학생 스스로 환자가 지닌 문제를 찾아내고 풀어나갈 능력이 부족하거나 일차의료에 필요한 전문적 수기 등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임상실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체계적이지 못하고 우연한 기회에 그리고 어깨 너머식 교육(관광교육)을 받게 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Kim, 2002).
의과대학에서의 임상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의과대학에서의 임상교육은 교과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침상 곁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 데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의 임상실습교육은 도입 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4). Student intern guide. unpublished. 

  2. Fagan, M. J., Curry, R. H., & Gallagher, S. J. (1998). The evolving role of the acting internship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Am J Med, 104(5), 409-412. 

  3. Gill, B. H., Kim, M. Y., Ryu, S. R., Seog, M. J., Song, Y. G., Lee, M. S., ... Choi, C. W. (2001). Qualitative research in the study of education. Seoul: Kyoyookbook. 

  4. Jo, Y. H. (1999).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eoul: Kyoyookbook. 

  5. Kim, Y. I. (2002). Boomerang effects from medical practice and prospective for future designing of medical education. J Korean Med Assoc, 45(3), 245-248. 

  6.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2002). Status of education in medical school 12 (2002-2003). Seoul: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7. Park, G. H., Lee, Y. D., Oh, J. H., Choi, I. S., Lim, Y. M., & Kim, Y. I. (2003).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2), 113-130. 

  8. Roh, H. R., Chae, G., & Yang, J. H. (2007). Implementation of student internship with intern-level responsibility. Korean J Med Educ, 19(1), 47-57. 

  9. Sidlow, R. (2001).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the medical subinternship:a national survey. J Gen Intern Med, 16(8), 550-5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