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3, 2015년, pp.122 - 130
최손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정한별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This study evaluated the meaning of the clinical clerkship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a clinical clerkship. The clinical clerkship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steps in the curriculum for becoming a doctor. While students perform actual clinical practice, the exp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는가? | 의과대학 교육과정은 의예과 2년 과정을 마친 후, 의학과 1, 2학년 동안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관련 지식을 공부하고, 그 이후 의학과 3학년부터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한다. 학생들은 임상실습과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환자를 대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실제 진료에 필요한 다양한 기본 술기와 진료방법 등을 배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로서의 직업전문성이나 태도도 생각할 수 있으며, 병원 운영시스템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 |
의학교육 임상실습의 문제점 중 하나로 어떤 것이 있는가? | , 2003)는 지적이 있다. 학생들은 임상실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목표 지향적, 체계적 방법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연한 기회에 어깨너머식 교육을 받고 있다는 지적(Kim, 2001; Park et al., 2003) 또한 임상실습의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 |
임상실습에 임하는 구성원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임상실습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런 의미에서 임상실습에 임하는 구성원의 마음가짐과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자기주도적 학습습관을 갖추고 있는 학생이라면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찾아서 역량을 키우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시키는 것만 하거나 혹은 시키는 것도 최소한의 수준으로만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이를 담당하는 교수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처럼 교육프로그램은 구성원의 관심과 참여 정도에 따라서 성패를 가늠할 수 있다. 이를 적극 고려하여 임상실습에 임하는 학생과 교수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인가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
Appel, J., Friedman, E., Fazio, S., Kimmel, J., Whelan, A., Clerkship Directors in Internal Medicine., & Society for General Internal Medicine. (2002). Educational assessment guidelines: A clerkship directors in internal medicine commentary. Am J Med, 113(2), 172-179.
Busari, J. O., Prince, K. J. A. H., Scherpbier, A. J. J. A., van der Vleuten, C. P. M., & Essed, G. G. (2002). How residents perceive their teaching role in the clinical setting: A qualitative study. Med Teach, 24(1), 57-61.
Busari, J. O., Scherpbier, A. J. J. A., van der Vleuten, C. P. M., & Essed, G. E. (2000). Residents' perception of their role in teaching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clinical setting. Med Teach, 22(4), 348-353.
Ende, J. (1997). What if Osler were one of us?: Inpatient teaching today. J Gen Intern Med, 12 Suppl 2, S41-S48.
Fagan, M. J., Curry, R. H., & Gallagher, S. J. (1998). The evolving role of the acting internship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Am J Med, 104(5), 409-412.
Granovetter, M. (1985). 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The problem of embeddedness. Am J Soc, 91(3), 481-510.
Hatem, C. J. (2003). Teaching approaches that reflect and promote professionalism. Acad Med, 78(7), 709-713.
Hwang, K., Lee, Y. M., & Baik, S. H. (2001). Clinical performance assessment as a model of Korean medical licensure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13(2), 277-287.
Im, S. J. (2012).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 Rev, 32(1), 51-58.
Jeon, J. H. (1989). Factors to be considered in clinical teaching. Korean J Med Educ, 1(2), 1-3.
Jo, Y. H. (1999).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eoul: Kyoyookbook.
Kim, S. (2003). Revision direction of clinical clerkship. Catholic Coll Med Munrinonchong, 18, 78-87.
Kim, Y. C. (2004). The RIME model as an evaluation method in the clinical clerkship. Korean J Med Educ, 16(3), 239-245.
Kim, Y. I. (2001). Educational plan for clinical clerkship (workshop materials). Inchon: Gachon Medical School.
Kim, Y. I., Lee, Y. D., Oh, J. H., Choi, I. S., Chah, H., Lee, E. D., ... Park, G. H. (2003).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baseline module for clinical clerkship: Gachon Medical School experience. Korean J Med Educ, 15(2), 131-141.
Lee, S. Y., Im, S. J., Yune, S. J., Baek, S. Y., & Woo, S. J. (2013).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in clinical clerkships. Korean Med Educ Rev, 15(3), 120-124.
Lee, Y. M., Som, Y, H., Ahn, D. S., & Park, S. H. (2002). Evaluating clinical teaching in medicine. Korean J Med Educ, 14(2), 293-300.
Meyer, J. W., & Rowan, B. (1977). Institutionalized organizations: Formal structure as myth and ceremony. Am J Soc, 83(2), 340-363.
Namkoong, K. (2004).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Paju: Bobmunsa.
Park, K. H., Lee, Y. D., Oh, J. H., Choi, I. S., Lim, Y. M., & Kim, Y. I. (2003).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2), 113-130.
Shin, S. G., & Im, I. C. (2010). Satisfaction level of clinical practice and related variables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J Korea Contents Assoc, 10(9), 276-284.
Sidlow, R. (2001).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the medical subinternship: A national survey. J Gen Intern Med, 16(8), 550-553.
The Korean Council of Deans of Medical Colleges. (2000). Plan for medical education in the twenty-first century in Korea: Tomorrow's doctor. Seoul: The Korean Council of Deans of Medical Colleges.
Van der Hem-Stokroos, H. H., Scherpbier, A. J., van der Vleuten, C. P., de Vries, H., & Haarman, H. J. (2001). How effective is a clerkship as a learning environment? Med Teach, 23(6), 599-604.
Weick, K. E. (1993). The collapse of sensemaking in organizations: The Mann Gulch disaster. Adm Sci Q, 38(4), 628-652.
Yoon, T. Y., Lee, J. K., & Oh, I. H. (2013). Changes in the clerkship in Korean medical schools: The prospect of a student internship. Korean Med Educ Rev, 15(2), 75-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