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과정 및 평가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조사
A Survey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a Portfolio Process and Assessment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1, 2014년, pp.42 - 49  

유동미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한재진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어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and analyze students' attitudes and satisfaction to the portfolio process and assessment for the 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course at Ewha Woma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in Seoul, Korea. The subjects consisted of 64 medical school students.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ICM 교육과정에 적합한 포트폴리오 교육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올바른 평가 준거 및 기준체계의 설정, 교수-학습과정과 연계된 포트폴리오의 수집과 관리 등 교육과정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포트폴리오 교육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 대해 학생들이 어떠한 태도를 보였는지,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만족 정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포트폴리오의 가치와 바람직한 개선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후)교육 현장의">교육현장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읽어내는 기회와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에 대한 고려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는 계기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일 년간 포트폴리오 교육과정 및 평가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포트폴리오 교육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후)학습 목표와">학습목표와 적절하게 연계되었는지, 2) 학습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었는지, 3) 실행수준과 정도는 적절하고 현실가능한지를 평가한다. 그리고 학습의 전 과정을 통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 분야의 특성상 자기주도학습과 평생학습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의학이라는 학문 분야는 그 특성상 끊임없는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평생학습(life-long education)은 필수적이다 할수 있다. 새로운 지식이 생성되고 이에 따라 환자진료의 준거 (standard)가 도출되고 있는 의료라는 분야에서 이미 뒤쳐진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진료한다면 환자가 마땅히 받아야 할 최선의 이익에 맞는 진료를 받는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현재 의학교육의 큰 흐름은 주어진 과정을 통해 얻어야 할 학습내용들은 제시되지만, 이를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주도학습 및 평생학습에 맞춰져 의학교육의 방법이 변화되고 있다.
포트폴리오 교수-학습 및 평가란 무엇인가? 이렇듯, 포트폴리오 교수-학습 및 평가는 의학교육에서 기여할수 있는 부분이 많으며, 특히 의학교육을 시작하는 초기부터 이러한 포트폴리오기법을 사용할 경우 학생들이 학습의 현장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태도를 얼마나 잘 적용하는지에 대한 총체적이며 종단적인 관찰이 가능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수정․ 보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이면서 평가방법이다 (Kim, 2003).
포트폴리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자기주도학습, 평생학습, 자기성찰 등의 과정은 포트폴리오라는 교수-학습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전수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학습(성과)목표 설정, 학습내용과 방법, 점차적인 성과의 기록과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평생학습및 다양한 학습활동의 정리와 융합, 자신의 수행결과의 축적과 계속 적인 활용, 연속적인 피드백 등의 요소를 반영하고 촉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An, J. H., Han, J. J., Kim, N. J., Eo, E., Kwon, I., & Lee, S. N. (2010). Analytical case study of evaluation of curriculum at a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22(1), 57-64. 

  2. Choi, E. J., & Sunwoo, S. (2009). Correlations of clinical assessment tools with written examinations. Korean J Med Educ, 21(1), 43-52. 

  3. Kim, J. S., Ho, S. H., & Lee, J. (200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portfolio assessment system for a family medicine residency program in Korea. Korean J Med Educ, 18(3), 259-269. 

  4. Kim, S. (2003). Portfolio assessment and its application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15(2), 73-81. 

  5. Pinsky, L. E., & Fryer-Edwards, K. (2004). Diving for PERLS: working and performance portfolios for evaluation and reflection on learning. J Gen Intern Med, 19(5 Pt 2), 582-587. 

  6. Van Tartwijk, J., & Driessen, E. W. (2009). Portfolios for assessment and learning: AMEE guide no. 45. Med Teach, 31(9), 790-801. 

  7. Yoo, D. M. (2012). Implementation of portfolios in the ICM (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for medical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