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경영자의 혁신DNA와 혁신전략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Innovator's DNA on the Innovative Strategy in SM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6, 2014년, pp.199 - 212  

김승호 (경운대학교) ,  배성현 (영남대학교) ,  전인 (영남대학교) ,  박종호 (공주대학교) ,  손강호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 혁신사례들에 대한 관심이 혁신의 원천인 DNA관점에서 접근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글로벌 대기업의 사례가 중소기업의 경영자 측면에서 적용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혁신전략 관점에서 혁신DNA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증연구는 대구경북 110개 기업으로부터 수집된 전반에 더 강하게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행DNA 또한 시장차별화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발견DNA와 동시에 고려할 때 제품차별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구성요소 측면에서는 발견DNA의 질문하기와 연자료를 통해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혁신DNA는 혁신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발견DNA가 실행DNA보다 혁신전략결하기가 혁신전략 전반에, 실행DNA의 분석하기는 시장차별화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세부 업무 추진하기는 제품차별화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에서와 같이 중소기업 경영자의 혁신DNA의 논리가 전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중소기업의 혁신전략에 있어서 발견DNA의 중요성과 더불어 이를 제고하기 위한 학습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are increasing to the interest in the organizational innovation DNA as the innovation origin and these interest mainly were approached through the case analysis of global innovative companies.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licability under the CEO of SMEs settings 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혁신이 없이는 영원한 제국은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Christensen(1997)은 ‘혁신기업의 딜레마’에서 지속적인 혁신이 없이는 ‘영원한 제국은 없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이는 끊임없는 혁신을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이 되는 혁신DNA를 조직 전반에 뿌리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번의 성공적인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더라도,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누구의 말인가?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 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기부여 및 자기개발 강연자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Ziglar(1998)의 말이다. 시도하는 것은 새로움에 도전하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것과 같은 것이고, 또한 그것을 현실 상황에 맞게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다.
시도하는 것은 무엇과 같은 것인가?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 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기부여 및 자기개발 강연자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Ziglar(1998)의 말이다. 시도하는 것은 새로움에 도전하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것과 같은 것이고, 또한 그것을 현실 상황에 맞게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다. 이 말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에도 해당되는 사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Abrahamson, E. 16 3 586 10.5465/amr.1991.4279484 

  2.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Amabile, T. M. 10 123 

  3. Journal of Management Barney, J. B.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4.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Crossan, M. M. 47 6 1154 10.1111/j.1467-6486.2009.00880.x 

  5.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Daft, R. L. 21 193 10.2307/255754 

  6.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Damanpour, F. 34 555 10.2307/256406 

  7. Management Science Damanpour, F. 42 5 693 10.1287/mnsc.42.5.693 

  8.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Dobni, C. B. 29 2 43 10.1108/02756660810858143 

  9.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Downs, G. W. 21 4 700 10.2307/2391725 

  10.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Drazin, R. 27 3 245 10.1111/j.1467-6486.1990.tb00246.x 

  11. Harvard Business Review Dyer, J. H. 87 12 60 

  12.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Elmes, M. B. 11 4 533 10.5465/amle.2011.0029 

  13.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Fornell, C. 18 1 39 10.2307/3151312 

  14.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Galindo, M. Á. 67 5 825 10.1016/j.jbusres.2013.11.052 

  15.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Gilbert, C. 48 5 741 10.5465/AMJ.2005.18803920 

  16.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Govindaraj, V. 47 3 47 10.2307/41166306 

  17. Harvard Business Review Hamel G. 84 2 72 

  18. Harvard Business Review Hansen M. T 85 6 121 

  19.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Henderson, R. 35 1 9 10.2307/2393549 

  20. 벤처창업연구 황정희 8 1 51 

  21. Journal of Marketing Jaworski, B. J. 57 53 10.2307/1251854 

  22.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Jeremy, H. 49 4 785 

  23. Journal of Change Management Karp, T. 6 1 3 10.1080/14697010600565186 

  24.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Kimberly, J. R. 24 689 10.2307/256170 

  25.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Mahoney, J. T. 14 3 559 

  26.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Meyer, A. D. 31 4 897 10.2307/256344 

  27.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Miller, D. 3 1 1 10.1002/smj.4250030102 

  28.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Moorman, C. 34 91 10.2307/3152067 

  29. 벤처창업연구 박지유 9 2 97 

  30. Harvard Business Review Prahalad, C. K. 90 3 79 

  31.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Sastry, M. A. 42 2 237 10.2307/2393920 

  32.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Spanos, Y. E. 22 10 907 10.1002/smj.174 

  33.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Teece, D. J. 23 1 1 10.1016/0167-2681(94)90094-9 

  34.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Tushman, M. L. 31 3 439 10.2307/2392832 

  35. Management Science Van de Ven, A. H. 32 5 590 10.1287/mnsc.32.5.590 

  36.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Wolfe, R. A. 31 405 10.1111/j.1467-6486.1994.tb00624.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