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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휠의 응력을 고려한 근사 최적 설계
Approximate Optimization Design Considering Automotive Wheel Stres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3, 2015년, pp.302 - 307  

이현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  이종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bile is an important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is reason, the automotive wheel is also an important component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it acts as a load support and is closely related to safety. Thus, the wheel design is a very important safety aspect. In this paper, an op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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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이 받는 응력을 분석하여 응력 최소화를 통해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근사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수행방법으로는 Choi[7] 수행한 중심합성계획법(CCD)와 D-최적계획법(D-optimal)을 이용한 실험계획법을 적용 하였고, 자동차 디스크와 휠이 체결하는 홀, 스포크 개수, 두께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 그리고 휠이 받는 응력을 최소화 하는 근사함수를 생성한 후, 비지배분류 유전알고리즘(NSGA-II)를 통해 최적해를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중심합성계획법과 D-최적계획법 간의 정확도를 알아보고 휠의 응력을 최소화 하는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모델링을 하기 위한 상용프로그램으로는 CATIA를 사용하였고 유한요소해석(CAE)를 위한 상용프로그램은 ANSYS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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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안정성 및 내구성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휠에는 어떤 기능이 요구되는가? 현재 이동수단의 대상으로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안정성 및 내구성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자동차 휠은 차량과 타이어를 지지하는 대상으로서 차량의 무게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반복 회전운동을 통해 차량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 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에 따라 자동차의 안정성 및 내구성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자동차 휠은 차량과 타이어를 지지하는 대상으로서 차량의 무게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반복 회전운동을 통해 차량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많은 하중이 걸리게 되고 이를 막기 위해 자동차 휠은 강도 및 내구성을 높여 갑작스런파손을 방지하여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
자동차 휠을 설계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이 받는 응력을 분석하여 응력 최소화를 통해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근사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수행방법으로는 Choi[7] 수행한중심합성계획법(CCD)와 D-최적계획법(D-optimal)을 이용한 실험계획법을 적용 하였고, 자동차 디스크와 휠이 체결하는 홀, 스포크 개수, 두께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는 자동차 휠을 설계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변수로서 응력 최소화를 위한 대표 설계 변수로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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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an, M. S., Cho, J. E., 2014, Fatigue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Classes of Automotive Wheel, Proceedings of KSAE , 22:6 68-74. 

  2. Kim, M. S., Ko, K. J., Kim, J. H., 2003, The Finite Element Analysis on Automotive Wheels for Fatigue Life Prediction, Proceedings of KSAE Spring and Autumn Conference, 1166-1172. 

  3. Kim, S., Kang, H. Y., Yang, S. M., 2005, Impact Analysis of Automotive Aluminum Wheels Using CAE, Proceedings of KSAE a Branch Conference, 30-35. 

  4. Ahn, K. C., Kim, B. H., Kang, H. D., Jung, D. S., 2013, Structure Analysis for Temporary Steel Type Automobile Wheel, Proceedings of KSAE a Branch Conference, 141-143. 

  5. Meghashyam, P., Naidu, S. G., Baba, N.S., 2013, Design and Analysis of Wheel Rim using CATIA & ANSYS, IJAIEM. 2:8 14-20. 

  6. Chakrawarti, J. K., 2014, Static And Modal Analysis Of Rotating Wheel Rim Using Ansys, IJESI. 3:9 18-23. 

  7. Choi, H.Y., Lee, J. S., Park, J. N., 2012, Approximate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Robot Casting Considering Deflection and Weight,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21:6 954-960. 

  8. Nam, H., 2005, Six Sigma Robust Design of Composite Hand for LCD Glass Transfer Robo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29:3 455-461. 

  9. Kang, S. S., Lee, J. H., 2011, Evaluation of Fatigue Life and Structural Analysis for Dish-type and Spoke-type Automobile Wheel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35:10 1315-1321. 

  10. Lee, S. Y., Kim, H. Y., Lee, K. T., Kwak, H. T., 2011, Finite Element Analysis for Biaxial Wheel Fatigue Test(SAE J2562), Proceedings of KSAE, 1585-1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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