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용 디쉬 타입과 스포크 타입 휠에 대한 구조 해석과 피로 수명 예측
Evaluation of Fatigue Life and Structural Analysis for Dish-Type and Spoke-Type Automobile Whee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0, 2011년, pp.1315 - 1321  

강성수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종화 ((주)칼링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품 생산과 실험에 앞서 설계 단계에서의 강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 단계에서 범용 프로그램인 ANSYS 의 도입 및 활용은 제품의 생산과 강도 평가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의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갖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ANSYS 를 이용하여 승용차용 디쉬 타입과 스포크 타입의 휠을 3 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고 구조해석과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디쉬 타입과 스포크 타입에 대한 해석 결과를 비교해 보면, 디쉬 타입이 스포크 타입보다 변형이 적게 일어나고 최대등가응력도 작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크 타입이 경량과 우수한 냉각성능으로 인해 자주 사용되고 있다. 수명에 대한 피로 해석 결과, 알루미늄 휠이 스틸 휠보다 피로 저항력이 우수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or to the experimental and production stages of goods, the strengths should be evaluated in the design stage. The introduction of commercial codes at the design stage gives benefits such as cost and time economies in the production and strength evaluation. In this study, structural analysis an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제품 생산과 실험적인 강도평가에 앞서 설계 단계에서의 강도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 단계에서 범용 프로그램인 ANSYS 의 도입 및 활용은 제품의 생산과 강도평가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의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갖게 한다.(13,14) 본 연구에서는 ANSYS 를 이용하여 승용차용 디쉬 타입과 스포크 타입의 휠을 3 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고 구조해석과 피로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에 필요한 구속조건과 충격하중 조건을 통하여,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예상하며, 그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구조적인 강도 평가와 피로해석 및 수명 예측을 실시하고 알루미늄과 구조용 강 등의 휠 재질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13,14) 본 연구에서는 ANSYS 를 이용하여 승용차용 디쉬 타입과 스포크 타입의 휠을 3 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고 구조해석과 피로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에 필요한 구속조건과 충격하중 조건을 통하여,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예상하며, 그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구조적인 강도 평가와 피로해석 및 수명 예측을 실시하고 알루미늄과 구조용 강 등의 휠 재질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휠의 장점은? 알루미늄 휠은 스틸 휠에 비해 내식성이 우수하고 무게가 가벼우며 충격 흡수성이 우수하여 승차감이 좋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조와 주조에 의한 승용차용 알루미늄 휠 제품은 형상과 크기에 따라 제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결함을 내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품에 작용하는 여러 종류의 복합 및 반복하중에 대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휠의 강도평가와 관련된 종래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휠의 강도평가와 관련한 종래의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Noh 등(5)은 충격시험에 대한 선형탄성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충격시의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과 내충격성을 파악하였고, Jeong(6)은 자동차 디자인의 안전성과 연료절감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량화 합금 휠에 관한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Kim(7,8)은 주파수 응답함수법을 이용한 실험적인 방법으로 알루미늄 휠과 스틸 휠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다른 Kim(9)은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의 내구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한요소법과 유연체를 이용한 동역학적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응력해석과 내구해석을 실시하였으며, Cho 등(10)은 타이어의 압력과 코너링의 하중 등의 불규칙한 피로 하중을 받는 휠에 대한 피로 수명과 손상 가능성을 예측하였다. 나아가, Sherwood 등(11)은 항공기용 타이어와 휠의 접촉 압력 분포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Kalyanasundaram 등(12)은 휠의 무게와 강성, 관성모멘트 등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과 최적화를 통하여 휠체어용 휠에 대한 재설계를 실시하였다.
림의 폭에 따른 영향은? 먼저, 림 부위는 타이어와 밀착되어 공기압을 유지시켜 주는 부위이며, 림 폭은 타이어의 편평 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림 폭이 작은 경우는 사이드 월 부분이 지나치게 노출되어 위험이 따르고, 림 폭이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연비가 증가되며 차체와의 간섭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디스크 부분은 휠의 디자인이 구사되어 있는 전면 부위를 말하며 차체와 체결하여 주는 허브 축 볼트 구멍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ong, J. Y., Park, J. C. and Ahn, Y. S., 2010, "Effect of Cast Microstructure on Fatigue Behaviors of A356 Aluminum Alloy for Automotive Wheel," Trans. of the KFS, Vol.30, No.1, pp.46-51. 

  2. Kim, M. S., Ko, K. J., Song, H. W., Yang, C. G. and Kim, K. M., 2004, "The Finite Element Analysis on 2-piece Forged Wheel for Fatigue Life Prediction," Proc. of the KSAE, Fall Conference, pp.691-696. 

  3. Kim, M. S., Ko, K. J., Kim, J. H., Yang, C. G. and Kim, K. M., 2004, "The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on Wheels Through CAE," Trans. of the KSAE, Vol.12, No.2, pp.117-122. 

  4. Ko, K. J., Kim, M. S., Song, H. W. and Yang, C. G., 2006, "A Study on the Stiffness of a 13degree-Type Impact Tester for Aluminum Wheels," Trans. of the KSAE, Vol.14, No.4, pp.12-19. 

  5. Noh, B. W., Bae, S. I. and Kim, D. K., 1997, "Structural Analysis of Aluminum Wheel for Automobiles," Proc. of the KSPE Fall Conference, pp.822-825. 

  6. Jeong, S. K., 2004, Study on the Alloy Wheel Design of the Car,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7. Kim, B., S., Chi, C., H. and Mun, S., D., 2001, "An Experimental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lalloy Wheel for Passenger Car," Proc. of the KSME Fall Conference, pp.623-628. 

  8. Kim, B. S., 2005, "An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Al-alloy Wheel," Trans. of the KSMTE, Vol.14, No.3, pp.122-127. 

  9. Kim, S., 2006,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otive Wheel Through Dynamic Simul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10. Cho, J. U. and Han, M. S., 2010, "Analysis of Fatigue Damage at Wheel under Variable Load," Trans. of the KSMTE, Vol.19, No.6, pp.717-894. 

  11. Sherwood, J., A., Ayres, J., M., Gross, T., S. and Watt, D., 1995, "An Investigation of Tire-Wheel Interface Loads Using ADINA," Computers & Structures, Vol.56, No.2-3, pp.377-387. 

  12. Kalyanasundaram, S., Lowe, A. and Watters, A. J., 2006, "Finite Element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Composite Wheelchair Wheels," Composite Structures, Vol.75, No.1-4, pp.393-399. 

  13. Moaveni, S., 2008, Theory and Application with ANSYS, Pearson Education/Prentice Hall., USA. 

  14. Swanson, J., 2009, Ansys 12.0, Ansys Inc., USA. 

  15. Kim, K., S., Lim, H., S. , Kim, D., G. and Cho, J., G., 2010, Automotive Chassis, Goomibook, Korea. 

  16. Song, M., J., Jung, S., Y., Hwang, B., C. and Kim, C., 2010, "A Study on Structure Analysis and Fatigue Life of the Common Rail Pipe," Tra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9, No.2, pp.88-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