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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0, 2011년, pp.1315 - 1321
강성수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종화 ((주)칼링크)
Prior to the experimental and production stages of goods, the strengths should be evaluated in the design stage. The introduction of commercial codes at the design stage gives benefits such as cost and time economies in the production and strength evaluation. In this study, structural analysis and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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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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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휠의 장점은? | 알루미늄 휠은 스틸 휠에 비해 내식성이 우수하고 무게가 가벼우며 충격 흡수성이 우수하여 승차감이 좋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조와 주조에 의한 승용차용 알루미늄 휠 제품은 형상과 크기에 따라 제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결함을 내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품에 작용하는 여러 종류의 복합 및 반복하중에 대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 |
휠의 강도평가와 관련된 종래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휠의 강도평가와 관련한 종래의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Noh 등(5)은 충격시험에 대한 선형탄성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충격시의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과 내충격성을 파악하였고, Jeong(6)은 자동차 디자인의 안전성과 연료절감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량화 합금 휠에 관한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Kim(7,8)은 주파수 응답함수법을 이용한 실험적인 방법으로 알루미늄 휠과 스틸 휠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다른 Kim(9)은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의 내구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한요소법과 유연체를 이용한 동역학적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응력해석과 내구해석을 실시하였으며, Cho 등(10)은 타이어의 압력과 코너링의 하중 등의 불규칙한 피로 하중을 받는 휠에 대한 피로 수명과 손상 가능성을 예측하였다. 나아가, Sherwood 등(11)은 항공기용 타이어와 휠의 접촉 압력 분포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Kalyanasundaram 등(12)은 휠의 무게와 강성, 관성모멘트 등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과 최적화를 통하여 휠체어용 휠에 대한 재설계를 실시하였다. | |
림의 폭에 따른 영향은? | 먼저, 림 부위는 타이어와 밀착되어 공기압을 유지시켜 주는 부위이며, 림 폭은 타이어의 편평 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림 폭이 작은 경우는 사이드 월 부분이 지나치게 노출되어 위험이 따르고, 림 폭이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연비가 증가되며 차체와의 간섭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디스크 부분은 휠의 디자인이 구사되어 있는 전면 부위를 말하며 차체와 체결하여 주는 허브 축 볼트 구멍 등이 포함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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