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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류응력을 고려한 섬유 금속 적층판의 기계적 물성치 예측에 관한 이론적 연구
Analytical Study for the Predic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a Fiber Metal Laminate Considering Residual Stres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5, 2014년, pp.289 - 296  

강동식 (부산대학교 첨단정밀공학 협동과정) ,  이병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으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송우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axial tensile tests were conducted to accurately evaluate the in-plane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 metal laminates (FMLs). The FMLs in the current study are comprised of a layer of self-reinforced polypropylene (SRPP) sandwiched between two layers of aluminum alloy 5052-H34. The nonlinear te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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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축 인장하중 상태에서 섬유 금속 적층판의 기계적 물성치를 예측하기 위하여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과 알루미늄 합금을 적층한 섬유 금속 적층판에 대한 인장시험과 함께 유한요소 모델링을 통한 수치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섬유 금속 적층판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예측하기 위하여 체적 분율 접근법(volume fraction approach)과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탄-소성 거동을 고려한 고전 적층 이론(classical lamination theory)의 수정 모델을 사용하여 섬유 금속 적층판의 기계적 물성치 예측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섬유 금속 적층판의 기계적 물성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체적분율과 고전 적층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도출된 결과들을 비교하였다. 체적분율을 이용한 이론적 해석은 섬유와 기지재료(matrix) 각각의 고유성은 무시하고, 알루미늄과 자기 강화형 폴리프로필렌은 균일한 직교 이방성 판재라고 가정하여 정리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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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 금속 적층판을 차체에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금속 부품을 사용하는 대신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경우에 중량은 약 30% 이상, 그리고 부품의 수는 약 30~75% 감소 한다고 알려져 있다[4]. 하지만 복합재료의 경우, 수직 충격 하중에 대한 충격 저항의 취약성, 부분 파손 시 수리의 어려움 그리고, 수분 흡수에 의한 성능 저하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 금속재료와 복합재료의 적층을 통한 섬유 금속 적층판(fiber metal laminates, FMLs) 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5]. 특히, 항공우주 및 자동차 제조 업계에서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또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그리고,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과 금속재료를 적층한 섬유 금속 적층판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고[6~9], 최근에는 GFRP나 CFRP를 대신하여 보강재(fiber)와 기지재(matrix)가 동일한 폴리머 재료로 만들어진 자기강화형 폴리프로필렌(self-reinforced polypropylene, SRPP)과 같은 열가소성 복합재료와 알루미늄 합금을 교대로 적층한 복합재료를 제안하여 새로운 수송기계 구조용 복합소재로서의 적용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10, 11].
복합재료의 특징은? 복합재료는 기존의 금속재료에 비해 높은 비강도, 비강성, 에너지 흡수성 등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항공우주분야에서 우주왕복선이나 항공기 핵심부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1, 2]. 또한, 차체의 경량화와 내충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주로 자동차의 내장재 위주로 복합재료를 적용하던 추세에서, 최근에는 자동차의 범퍼(bumper)나 임팩트 빔(impact beam) 등의 차체 구조물에 금속 대신 복합재료를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차체 경량화가 이루어지는 연구를 진행하는 추세이다[3].
자기강화형 폴리프로필렌(self-reinforced polypropylene, SRPP)와 같은 열가소성 수지 사용의 한계점은? 특히, 항공우주 및 자동차 제조 업계에서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또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그리고,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과 금속재료를 적층한 섬유 금속 적층판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고[6~9], 최근에는 GFRP나 CFRP를 대신하여 보강재(fiber)와 기지재(matrix)가 동일한 폴리머 재료로 만들어진 자기강화형 폴리프로필렌(self-reinforced polypropylene, SRPP)과 같은 열가소성 복합재료와 알루미늄 합금을 교대로 적층한 복합재료를 제안하여 새로운 수송기계 구조용 복합소재로서의 적용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10, 11]. 하지만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섬유 금속 적층판의 경우는 열가소성 수지가 온도에 의해 용융되는 현상이 발생하거나 통전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도장공정과 같은 고온 공정이나 점 용접(spot welding)과 같은 제작 공정에서의 적용에 한계점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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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 B. Vogelesang, A. Vlot, 2000, Development of Fiber Metal Laminates for Advanced Aerospace Structure,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03, No. 1, pp. 1-5. 

  2. K. S. Kim, K. M. Bae, S. Y. Oh, M. K. Seo, C. G. Kang, S. J. Park, 2012, Trend of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s for Lightweight Vehicles, Elastomers and Composites, Vol. 47, No. 1, pp. 65-74. 

  3. S. H. Kim, T. H. Choi, H. Huh, 1995, Proc. Spring Conf.(editor: Organizing Committee of Spring Conf), Kor. Soc. Automotive Eng., Seoul, Korea, pp. 9-15. 

  4. S. C. Kwon, C. M. Im, B. K. Choi, S. W. Lee, J. W. Han, Y. H. Kim, 2001, A Study on the Analysis of Cause & Minimizing of Defects at Composite Materials Sandwich Aircraft Structure in Autoclave Processing, J. Kor. Soc. Composite Mater., Vol. 14, No. 1, pp. 22-29. 

  5. H. S. Choi, H. S. Roh, G. H. Kang, M. S. Ha, 2004, Study on the Thermo-Mechanical Behaviors of Fiber Metal Laminates Using the Classical Lamination Theory, Trans. Kor. Soc. Mech. Eng., Vol. 28, No. 4, pp. 394-401. 

  6. J. Gresham, W. Cantwell, M. J. Cardew-Hall, S. Kalyanasundaram, 2006, Drawing Behavior of Metal-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Composite Struct., Vol. 75, No. 1-4, pp. 305-312. 

  7. L. Mosse, P. Compston, W. J. Cantwell, M. Cardew- Hall, S. Kalyanasundaram, 2005, Stamp Forming of Polypropylene Based Fiber-metal Laminates: The Effect of Process Variables on Formability,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72, No. 2, pp. 163-168. 

  8. L. Mosse, P. Compston, W. J. Cantwell, M. Cardew- Hall, S. Kalyanasundaram, 2006, The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 for Simulating the Stamp Forming of Fibre-metal Laminates, Composite Struct., Vol. 75, No. 1-4, pp. 298-304. 

  9. C. Soutis, 2005, Fibre Reinforced Composites in Aircraft Construction, Progress in Aerospace Sci, Vol. 41, No. 2, pp. 143-151. 

  10. A. Sexton, W. Cantwell, S. Kalyanasundaram, 2011, Stretch Forming Studies on a Fibre Metal Laminate Based on a Self-reinforcing Polypropylene Composite, Composite Struct., Vol. 94, No. 2, pp. 431-437. 

  11. G. Reyes, H. Kang, 2007, Mechanical Behavior of Lightweight Thermoplastic Fiber-metal Laminate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86, No. 1-3, pp. 284-290. 

  12. ASTM Standard E8, 2013,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13. S. U. Khan, R. C. Alderliesten, R. Benedictus, 2009, Post-stretching Induced Stress Redistribution in Fibre Metal Laminates for Increased Fatigue Crack Growth Resistance, Compos. Sci. Technol., Vol. 69, No. 3-4, pp. 396-405. 

  14. J. G. Carrillo, W. J. Cantwell, 2009, Mechanical Properties of a Novel Fiber Metal Laminate Based on a Polypropylene Composite, Mech. Mater., Vol. 41, No. 7, pp. 828-838. 

  15. H. F. Wu, L. L. Wu, W. J. Slagter, J. L. Verolme, 1994, Use of Rule of Mixtures and Metal Volume Fraction for Mechanical Property Predictions of Fibre-reinforced Aluminium Laminates, J. Mater. Sci, Vol. 29, pp. 4583-4591. 

  16. S. Ebrahim Moussavi-Torshizi, S. Dariushi, M. Sadighi, P. Safarpour, 2010, A Study on Tensile Properties of a Novel Fiber Metal Laminates, Mater. Sci. Eng., A, Vol. 527, No. 18-19, pp. 4920-4925. 

  17. J. Xue, W.-X. Wang, Y. Takao, T. Matsubara, 2011, Reduction of Thermal Residual Stress in Carbon Fiber Aluminum Laminates using a Thermal Expansion Clamp, Composites: Part A, Vol. 42, No. 8, pp. 986-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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