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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금속적층판 연결접합 부위의 하중전달 거동 연구
Load Transfer Behaviors near the Spliced Joint of the Fiber Metal Laminate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5, 2003년, pp.1388 - 1393  

최흥섭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  노희석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  장용훈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alytic stress-displacement solutions are obtained by using a shear lag modeling constructed for the spliced joint area with a splicing gap filled with adhesive material of elastic modulus $E_{a}$ in the fiber metal laminate (FML) which is known to have excellent fatigu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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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ML 을 항공기 외피 소재로서 적용할 때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연결 접합의 하중전달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shear-lag 모델링 기법(18)을 이용하여 맞대기 (butt) 연결접합된 FML모델을 제시하고, 연결접합 부위에 작용하는죽응력과 전단응력을 해석식 (closed form analytic solution) 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두 금속판을 맞대기로 연결될 때 맞대기 이음 부근에 접착제를 채워 보강하는 경우 접착제의 물성이 하중전달 특성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하여 고찰하였다.
  • 인 간단한 Shear lag 모델을 설정하여 연결 접합된 금속판 주위의 응력 분포를 결정하는 지배방정식 및 하중 경계조건을 설정하고 연결 접합 시의 요구 조건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때 고온에서의 성형접합 후에 냉각 후 상온에서 발생한 열 잔류응력은 고려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정상변위 (normal displacement)로서 다음식이 성립한다고 가정한다.
  • 상 . 하면에 작용하는 전단응력과 같다고 가정한다. 한편 접착제 층에서의 힘의 평형 방정식을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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