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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기업의 효율적 재정 운영관리 방안 연구
A Study on Effective financial management plan of public institutions 원문보기

地籍 = Journal of cadastre, v.44 no.2, 2014년, pp.193 - 207  

전광섭 (호남대 행정학과) ,  정성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제금융부동산학과)

초록

공공기관의 재정 집행의 문제점 및 평가지표 개선, 공공기관 통합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가재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공공기관의 재정 운영상 5가지 문제점(평가지표 체계, 재정운영 통제기구, 민간 공공사업 구분관리, 공공재정 관련 법 제도, 정부 예산지원 관리)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회가 참여한 Control Tower(공공재정정책위원회)의 설치와 같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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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ssue of public institutions and the financial metrics improve enforcement, public institutions through an integrated management plan for the research is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public finances 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n this paper, the financial ope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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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기업의 재정 운영에 대하여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공공기관의 재정 집행의 문제점 및 평가지표 개선, 공공기관 통합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가재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공공기관의 경영의 방만 등으로 인한 부채문제는 대두되고 있지만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의 효율적 재정 운영을 위하여 5가지 문제점을 제기하고 각각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의 재정 운영상 5가지 문제점(평가지표 체계, 재정 운용 통제기구, 민간・ 공공사업 구분관리, 공공재정 관련 법・제도, 정부 예산지원 관리)을 제시한다.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이루어진 평가지표 체계와 공공재정 관련 법・제도의 개선 등과는 달리 재정운용 통제기구나 민간과 공공의 구분관리 그리고 정부예산지원의 면도 살펴볼 것이다. 박정수(2012)에서 공기업의 부채 개선 방안 중 하나로 평가지표의 개선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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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기관이란 무엇인가? 2014년 6월 현재 304개 기관이 공공기관1)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근거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304개 공공기관들은 각 법령에 규정된 정부 위탁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출연금, 출자금, 보조금, 재정융자금의 형태로 정부가 예산을 직접 지원2)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재정 운영상 5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공공기관의 재정 집행의 문제점 및 평가지표 개선, 공공기관 통합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가재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공공기관의 재정 운영상 5가지 문제점(평가지표 체계, 재정운영 통제기구, 민간 공공사업 구분관리, 공공재정 관련 법 제도, 정부 예산지원 관리)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회가 참여한 Control Tower(공공재정정책위원회)의 설치와 같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2013년 기준 공공기관의 부채와 당기순이익은 어떠한가? 2013년 기준 공공기관의 부채와 당기순이익 현황은 다음의 [표2]와 같다. 최근 5년간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부채의 증가속도는 공공기관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이 되고 있다. 또한 자산이 증가하긴 했으나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수익성의 측면에서도 악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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