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문헌과 바위글씨로 조명한 지리산 용호구곡(龍湖九曲)의 입지 및 경관특성
A Study on the Location and Landscaping Characteristics of Yonghogugok of Jiri Mountain Illuminated by Old Literatures and Letters Carved on the Rocks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2 no.3, 2014년, pp.154 - 167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강병선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김사문의 "용호구곡경승안내"와 "용성지" 그리고 바위글씨 의 위치와 내용 및 ArcGIS10.0의 투영기법을 활용한 지형분석 등을 통해 지리산에 설정된 남원 용호구곡의 장소 및 경관 특질을 밝히고자 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원팔경 제1경인 용호구곡의 협곡은 감입곡류천으로 변성암과 화강암 풍화층이 급류에 깎이면서 곳곳에 소(沼)와 단애(斷崖) 그리고 반석(盤石)이 특징적인 지형경관을 이루었다. 제3곡 학서암을 제외한 구곡 바위글씨 위치의 GPS좌표를 측정하고, 바위글씨를 기종점(起終點)으로 다음(Daum)지도 상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능을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한 결과, 용호구곡의 총 연장거리는 약 3.5km이었으며 각 곡간의 평균거리는 436.5m로 계상되었다. 용호구곡은 1927년 용호서원의 전신인 용호정사(龍湖精舍)의 경영주체인 원동향약계와 관련된 기호학파 사림에 의해 구한말에서 일제 강점 초기 사이에 설정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 근거는 "용호정실기(龍湖亭實記)"에 언급된 용호영당(龍湖影堂)의 존재와 "하은유고(荷隱遺稿)"의 기록, 불신당(佛神堂)의 '용호품제(龍湖品題)' 와 '용호정사동구(龍湖精舍洞口) 갑자춘(甲子春)' 바위글씨 그리고 용호서원 목간당에 게판(揭板)된 "용호구곡십영(龍虎九曲十詠)"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용호서원과 용호정을 중심으로 풍호대(風乎臺) 석벽에 새겨진 다수의 시사명단(詩社名單) 그리고 제6곡 유선대(遊仙臺)와 그 곳의 돌절구, 불신당과 교룡담의 '방장제일동천(方丈第一洞天)' 및 '용호석문(龍湖石門)' 바위글씨 그리고 1곡 주변의 여궁석(女宮石)과 비보풍수 시설 등을 종합해 볼 때, 용호구곡은 유 불 선(儒 佛 仙)과 풍수지리사상이 습합되면서 형성된 독특한 구곡문화의 현장으로 이해된다. 김사문의 "용호구곡경승안내"는 조선 말기 지역민이 가졌던 용호구곡의 지명과 승경관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또한 "용성지"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용호구곡 용추동(龍湫洞)에는 불영추(佛影湫), 구룡추(九龍湫), 이수추(梨樹湫), 괴음추(槐音湫), 대야추(大也湫) 등 총 12개의 추(湫)가 언급되고 있으나 아쉽게도 일부는 현재 확인이 곤란하다. 한편 용호구곡 주변에 충만된 구룡(九龍) 관련 지명과 시설은 이곳 장소정체성의 핵심일 뿐 아니라 12개 추의 정확한 장소 규명과 경관의미 전달은 용호구곡의 경관매력도 제공은 물론 경관 스토리텔링을 위해 매우 유효한 콘텐츠이자 스토리보드의 키워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substance, regional characteristics or landscaping of Namwon Yonghogugok, which is the only valley of Jiri Mountain, based on Kim Samun's 'Yonghokugok-Gyeongseungannae(龍湖九曲景勝案內)', 'Yongseongji(龍城誌)' and position, meaning of letters carved and proj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용호구곡의 입지특성과 구곡 설정자와 설정시기 그리고 구곡 위치 및 경관특성 등을 조명하고자 김사문의『용호구곡경승안내(龍湖九曲景勝案內)』와『용성지(龍城誌)』그리고 바위글씨를 통해 지리산에 설정된 용호구곡의 입지 및 경관 특질 등을 밝힘으로써, 전라북도 구곡 문화경관의 보존과 활용 그리고 지리산국립공원 탐방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 등을 목적으로 시도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추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용호구곡에 대한 실체를 확인하고 구곡 설정자와 설정시기, 주변 지명 및 경물과의 관련성 그리고 구곡 위치 및 경관특성 등을 조명함으로써 전라북도 구곡 문화경관의 보존과 활용 그리고 지리산국립공원의 탐방자원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 등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곡문화는 조선 성리학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중국 남송시대 주자(朱子: 1130∼1200)로 부터 연원(淵源)한 무이구곡(武夷九曲)의 구곡문화(九曲文化)는 조선조 성리학자들에게 도학(道學)의 가르침을 일깨어 주는 성리문화(性理文化)의 전범(典範)으로 널리 전파되고 또 향유되어 왔다(Rho, 2009). 구곡으로 설정된 계곡 및 하천은 뛰어난 자연경관일 뿐 아니라 구곡 설정자나 조영자의 유가미학적(儒家美學的) 정신이 오롯이 반영된 문화경관으로, 최근 자연 및 문화경관이 복합된 ‘구곡원림(九曲園林)’을 산수정원의 장르(genre)로 까지 인식하는 가운데 지역을 대표하는 경승지이자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구곡문화를 연원한 사람은? 중국 남송시대 주자(朱子: 1130∼1200)로 부터 연원(淵源)한 무이구곡(武夷九曲)의 구곡문화(九曲文化)는 조선조 성리학자들에게 도학(道學)의 가르침을 일깨어 주는 성리문화(性理文化)의 전범(典範)으로 널리 전파되고 또 향유되어 왔다(Rho, 2009). 구곡으로 설정된 계곡 및 하천은 뛰어난 자연경관일 뿐 아니라 구곡 설정자나 조영자의 유가미학적(儒家美學的) 정신이 오롯이 반영된 문화경관으로, 최근 자연 및 문화경관이 복합된 ‘구곡원림(九曲園林)’을 산수정원의 장르(genre)로 까지 인식하는 가운데 지역을 대표하는 경승지이자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용호구곡십영의 작자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은? 본 연구의 조사과정에서 목간당에 게판된「용호구곡십영(龍虎九曲十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시는 구곡시와 팔경시가 습합된 양상으로서 그 내용은 주자의 무이도가(武夷悼歌)를 차운한 구곡시의 성격을 보인다. 왼쪽 간지에 ‘호상병수(湖上病叟)’라는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시의 작자(作者)가 ‘병수(病叟)’라는 인물임이 간파된다. 이를 통해 병수라는 인물에 의해 용호구곡이 설정된 것으로 추정할 수도 있겠으나, 이는 추후 포괄적이고 보다 심층적인 조사를 요하는 부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