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옥산구곡(玉山九曲)의 위치비정과 경관해석 연구 - 이정엄의 「옥산구곡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nsideration of the Locations of Gyeongju Oksan Gugok and Landscape Interpretation - Focusing on the Arbor of Lee, Jung-Eom's "Oksan Gugok" -원문보기
본 논문은 경주 옥산구곡의 위치와 경관 해석에 대한 연구이다. 옥산구곡은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을 향사하는 옥산서원 앞을 흐르는 자계천(紫溪川, 자옥천(紫玉山)) 즉, 옥산천(玉山川)에 설정(設定)된 구곡으로 본 연구에서는 옥산구곡을 대상으로 문헌조사와 디지털 기기 분석을 통해 현장 실측분석을 수행하여 옥산구곡의 위치 및 설정상황을 확인하였다. 특히 Trimble Juno SB GPS로 측정한 구곡의 경위도와 같이 Google Earth Pro 및 지리정보원이 공개한 옥산구곡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해서 옥산구곡의 정확한 위치를 확정하였다. 문헌연구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옥산구곡의 위치 비정 및 경관 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퇴계 이황의 9세손 이야순(李野淳)은 이언적 사후 270년인 1823년 봄에 옥산서원을 방문하였다. 이때 이야순의 제안으로 이언적의 후손 이정엄(李鼎儼), 이정기(李鼎基), 이정병(李鼎秉) 등과 여러 선비들이 함께 옥산구곡을 처음 설정하고 함께 "옥산구곡가"를 창작했다. 이정엄의 "옥산동행기"는 옥산구곡의 설정할 때의 상황을 알려주는 결정적 자료이다. 둘째, 대부분의 구곡원림은 일반적인 시인묵객이 경영한 원림이 아니고 정통 성리학자들이 경영한 원림이다. 이언적과 이황의 후손이 "옥산구곡가"를 함께 창작한 것은 이언적이나 이황이 정통 주자학을 계승했다는 점에 대한 후손들의 자긍심의 한 표현이다. 셋째, 이정엄의 "옥산동행기"에는 "옥산구곡가"의 설곡 과정과 구곡가 창작 과정은 매우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구곡가의 설곡과정과 그때의 상황이 이처럼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은 희귀한 사례라고 할 것이다. 넷째, 기존에 알려진 옥산구곡 제8곡과 제9곡의 위치를 새롭게 비정하였다. 확정된 제8곡 탁영대의 위치정보는 북위 $36^{\circ}01^{\prime}08.60^{{\prime}{\prime}}$,동경 $129^{\circ}09^{\prime}31.20^{{\prime}{\prime}}$이다. 9곡 사자암은 고문헌을 참고하여, 동서의 두 계곡이 모이는 아래쪽 바위로 비정하였다. 그 위치는 북위 $36^{\circ}01^{\prime}19.79^{{\prime}{\prime}}$, 동경 $129^{\circ}09^{\prime}30.26^{{\prime}{\prime}}$이다. 다섯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 나타난 경관요소와 경관현상은 형태요소, 의미요소, 풍토요소로 나누었다. 그 결과 이정엄의 조영관은 산수를 이상향으로 생각하는 점과 자연에 한가하게 노니는 심정과 아울러 무상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섯째, 경관요소와 경관현상들의 출현빈도를 살펴본 결과, 이정엄의 구곡가에서'물'과 '산'은 구곡원림을 조영하는 절대적인 요소였다. 따라서 이 구곡가에는 신선사상(神仙思想) 및 은거사상(隱居思想)이 내재되어 있는 것은 물론 산수간의 조화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사상과 성리학적인 수행관을 살필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경주 옥산구곡의 위치와 경관 해석에 대한 연구이다. 옥산구곡은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을 향사하는 옥산서원 앞을 흐르는 자계천(紫溪川, 자옥천(紫玉山)) 즉, 옥산천(玉山川)에 설정(設定)된 구곡으로 본 연구에서는 옥산구곡을 대상으로 문헌조사와 디지털 기기 분석을 통해 현장 실측분석을 수행하여 옥산구곡의 위치 및 설정상황을 확인하였다. 특히 Trimble Juno SB GPS로 측정한 구곡의 경위도와 같이 Google Earth Pro 및 지리정보원이 공개한 옥산구곡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해서 옥산구곡의 정확한 위치를 확정하였다. 문헌연구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옥산구곡의 위치 비정 및 경관 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퇴계 이황의 9세손 이야순(李野淳)은 이언적 사후 270년인 1823년 봄에 옥산서원을 방문하였다. 이때 이야순의 제안으로 이언적의 후손 이정엄(李鼎儼), 이정기(李鼎基), 이정병(李鼎秉) 등과 여러 선비들이 함께 옥산구곡을 처음 설정하고 함께 "옥산구곡가"를 창작했다. 이정엄의 "옥산동행기"는 옥산구곡의 설정할 때의 상황을 알려주는 결정적 자료이다. 둘째, 대부분의 구곡원림은 일반적인 시인묵객이 경영한 원림이 아니고 정통 성리학자들이 경영한 원림이다. 이언적과 이황의 후손이 "옥산구곡가"를 함께 창작한 것은 이언적이나 이황이 정통 주자학을 계승했다는 점에 대한 후손들의 자긍심의 한 표현이다. 셋째, 이정엄의 "옥산동행기"에는 "옥산구곡가"의 설곡 과정과 구곡가 창작 과정은 매우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구곡가의 설곡과정과 그때의 상황이 이처럼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은 희귀한 사례라고 할 것이다. 넷째, 기존에 알려진 옥산구곡 제8곡과 제9곡의 위치를 새롭게 비정하였다. 확정된 제8곡 탁영대의 위치정보는 북위 $36^{\circ}01^{\prime}08.60^{{\prime}{\prime}}$,동경 $129^{\circ}09^{\prime}31.20^{{\prime}{\prime}}$이다. 9곡 사자암은 고문헌을 참고하여, 동서의 두 계곡이 모이는 아래쪽 바위로 비정하였다. 그 위치는 북위 $36^{\circ}01^{\prime}19.79^{{\prime}{\prime}}$, 동경 $129^{\circ}09^{\prime}30.26^{{\prime}{\prime}}$이다. 다섯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 나타난 경관요소와 경관현상은 형태요소, 의미요소, 풍토요소로 나누었다. 그 결과 이정엄의 조영관은 산수를 이상향으로 생각하는 점과 자연에 한가하게 노니는 심정과 아울러 무상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섯째, 경관요소와 경관현상들의 출현빈도를 살펴본 결과, 이정엄의 구곡가에서'물'과 '산'은 구곡원림을 조영하는 절대적인 요소였다. 따라서 이 구곡가에는 신선사상(神仙思想) 및 은거사상(隱居思想)이 내재되어 있는 것은 물론 산수간의 조화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사상과 성리학적인 수행관을 살필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through the analysis of location and the landscape of Gugok while also conducting the empirical study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field study, and digital analysis of the Okgung Gugok. Oksan Gugok is a set of songs set in Ogsan Creek(...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through the analysis of location and the landscape of Gugok while also conducting the empirical study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field study, and digital analysis of the Okgung Gugok. Oksan Gugok is a set of songs set in Ogsan Creek(玉山川)or Jagyese Creek(紫溪川, 紫玉山), which flows in front of the Oksan Memorial Hall(李彦迪), which is dedicated to the Lee Eong-jeok (李彦迪). We first ascertained the location and configuration of Oksan Gogok. Second, we confirmed the accurate location of Oksan Gogok by utilizing the digital topographic map of Oksan Gogok which was submitted by Google Earth Pro and Geographic Information Center as well as the length of the longitude of the gravel measured by the Trimble Juno SB GPS. Through the study of the literature and the field investig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Yi Eonjeok was not a direct composer of Oksan Gugok, nor did he produce "Oksan Gugokha(Music)". Lee Ia-sung(李野淳), the ninth Youngest Son of Tweo-Kye, Hwang Lee, visited the "Oksan Gugokha" in the spring of 1823(Sunjo 23), which was the 270th years after the reign of Yi Eonjeok. At this time, receiving the proposal of Ian Sung, Lee Jung-eom(李鼎儼), Lee Jung-gi(李鼎基), and Lee Jung-byeong(李鼎秉), the descendants of Ian Sung set up a song and created Oksan Gugok Music. And the Essay of Oksan Travel Companions writted by Lee Jung-gi turns out being a crucial data to describe the situation when setting up the Ok-San Gugok. Second, In the majority of cases, Gogok Forest is a forest managed by a Confucian Scholar, not run by ordinary people. The creation of "Oksan Bugok Music" can be regarded as an expression of pride that the descendants of Yi Eonjeok and Lee Hwang, and next generation of several Confucian scholars had inherited traditional Neo-Confucian. Third, Lee Jung-eom's "Oksan Donghaengki" contains a detailed description of the "Oksan Gugokha" process and the process of creating a song. Fourth, We examined the location of one to nine Oksan songs again. In particular, eight songs and nine songs were located at irregular intervals, and eight songs were identified as $36^{\circ}01^{\prime}08.60^{{\prime}{\prime}}N$, $129^{\circ}09^{\prime}31.20^{{\prime}{\prime}}E$. Referring to the ancient kingdom of Taojam, the nine-stringed Sainam was unbiased as a lower rock where the two valleys of the East West congregate. The location was estimated at $36^{\circ}01^{\prime}19.79^{{\prime}{\prime}}N$, $129^{\circ}09^{\prime}30.26^{{\prime}{\prime}}E$. Fifth, The landscape elements and landscapes presented in Lee Jung-eom's "Oksan Gugokha" were divided into form, semantic and climatic elements. As a result, Lee Jung-eom's Cho Young-gwan was able to see the ideal of mountain water and the feeling of being idle in nature as well as the sense of freedom. Sixth, After examining the appearance of the elements and the frequency of the appearance of the landscape, 'water' and 'mountain' were the absolute factors that emphasized the original curved environment at the mouth of Lee Jung-eom. Therefore, there was gugokga can gauge the fresh ideas(神仙思想)and retreat ever(隱居思想). This inherent harmony between the landscape as well as through the mulah any ideas that one with nature and meditation, Confucian tub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through the analysis of location and the landscape of Gugok while also conducting the empirical study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field study, and digital analysis of the Okgung Gugok. Oksan Gugok is a set of songs set in Ogsan Creek(玉山川)or Jagyese Creek(紫溪川, 紫玉山), which flows in front of the Oksan Memorial Hall(李彦迪), which is dedicated to the Lee Eong-jeok (李彦迪). We first ascertained the location and configuration of Oksan Gogok. Second, we confirmed the accurate location of Oksan Gogok by utilizing the digital topographic map of Oksan Gogok which was submitted by Google Earth Pro and Geographic Information Center as well as the length of the longitude of the gravel measured by the Trimble Juno SB GPS. Through the study of the literature and the field investig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Yi Eonjeok was not a direct composer of Oksan Gugok, nor did he produce "Oksan Gugokha(Music)". Lee Ia-sung(李野淳), the ninth Youngest Son of Tweo-Kye, Hwang Lee, visited the "Oksan Gugokha" in the spring of 1823(Sunjo 23), which was the 270th years after the reign of Yi Eonjeok. At this time, receiving the proposal of Ian Sung, Lee Jung-eom(李鼎儼), Lee Jung-gi(李鼎基), and Lee Jung-byeong(李鼎秉), the descendants of Ian Sung set up a song and created Oksan Gugok Music. And the Essay of Oksan Travel Companions writted by Lee Jung-gi turns out being a crucial data to describe the situation when setting up the Ok-San Gugok. Second, In the majority of cases, Gogok Forest is a forest managed by a Confucian Scholar, not run by ordinary people. The creation of "Oksan Bugok Music" can be regarded as an expression of pride that the descendants of Yi Eonjeok and Lee Hwang, and next generation of several Confucian scholars had inherited traditional Neo-Confucian. Third, Lee Jung-eom's "Oksan Donghaengki" contains a detailed description of the "Oksan Gugokha" process and the process of creating a song. Fourth, We examined the location of one to nine Oksan songs again. In particular, eight songs and nine songs were located at irregular intervals, and eight songs were identified as $36^{\circ}01^{\prime}08.60^{{\prime}{\prime}}N$, $129^{\circ}09^{\prime}31.20^{{\prime}{\prime}}E$. Referring to the ancient kingdom of Taojam, the nine-stringed Sainam was unbiased as a lower rock where the two valleys of the East West congregate. The location was estimated at $36^{\circ}01^{\prime}19.79^{{\prime}{\prime}}N$, $129^{\circ}09^{\prime}30.26^{{\prime}{\prime}}E$. Fifth, The landscape elements and landscapes presented in Lee Jung-eom's "Oksan Gugokha" were divided into form, semantic and climatic elements. As a result, Lee Jung-eom's Cho Young-gwan was able to see the ideal of mountain water and the feeling of being idle in nature as well as the sense of freedom. Sixth, After examining the appearance of the elements and the frequency of the appearance of the landscape, 'water' and 'mountain' were the absolute factors that emphasized the original curved environment at the mouth of Lee Jung-eom. Therefore, there was gugokga can gauge the fresh ideas(神仙思想)and retreat ever(隱居思想). This inherent harmony between the landscape as well as through the mulah any ideas that one with nature and meditation, Confucian 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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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정엄의 『옥산동행기(玉山同行記)』 중에 나오는 옥산구곡의 설정 과정을 고찰하고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의 표제어 및 시의 어휘소, 문맥상의 경관 및 행위분석과 해석을 시도하였으며, 주희의 『무이구곡가』와의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또한『옥산구곡도』에 등장하는 경관요소 및 구곡 위치 등을 상호 비교 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문 분야의 연구도 대부분은 회재 이언적의 사상과 시가문학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11]. 본 연구는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에 있는 옥산서원 앞을 흐르는 자계천(紫溪川, 紫玉山) 즉, 옥산천 (玉山川)에 설정된 옥산구곡을 대상으로 그 위치를 비정하고 일반적인 구곡 형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생각되는 집경구상(集 景構想)의 경관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옥산구곡가 중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정엄의 『옥산구곡가』를 논리적 · 이론적 · 현장 중심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구곡 위치 비정을 새롭게 하고, 옥산구곡이 가지는 강점과 특징을 제시함과 아울러 다른 지역의 구곡가와 다른 옥산구곡가 고유의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그러나 Peng and Kang(2017)는 이정엄의 『옥산동행기』와이정기의 『옥산구곡경차무이구곡십수운 병지(玉山九曲敬次武 夷九曲十首韻 幷識)』를 새롭게 발굴하여 옥산구곡이 처음 지정되는 과정이 실린 문헌을 발굴 보고하였다[9]. 본 연구에서는 옥산구곡의 위치를 현장답사와 GPS 측정을 통해서 이정엄의 옥산구곡에 나타난 경관의 위치를 과학적으로 비정하였고, 아울러 경관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따라서 옥산구곡의 경관비정과 경관연구는 옥산구곡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것이다.
제안 방법
『옥산동행기』는 당시 옥산구곡을 설정하던 상황을 기록하였으므로 두 문헌 및 『여주이씨세보』의 『옥산구곡도』를 토대로 연구하여, 각 곡의 위치를 검증하고 GPS로 측정하였다.
경도 및 위도와 같이 Google Earth Pro 및 지리정보원의 옥산구곡의 수치지형도를 근거하여 『여주이씨세보』의 『옥산구곡도(玉山九曲圖)』를 참고하고 그 위치를 북위 36°01′19.79″, 동경 129°09′30.26″으로 추정하였다.
Chung(2011)은 회재 이언적의 독락당 원림의 위치를 추정하였다. 그것을 기초로 원림의 경관특성을 분석하였다[14]. Kang and Hong(2009)은 『임거십오영』에 나타나는 경관요소와 현상경관을 분석하고, 경관의 출현도를 살펴보았으며 독락당의 경영범위를 조사하였다 [15].
Kim and Kang(2008)은 옥산구곡 1곡 송단부터 9곡 사자암 까지 이미 GPS 위치를 제시하였다[12].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와 『옥산동행기』, 『여주이씨세보』의 『옥산구곡도(玉山九曲圖)』에 나오는 구곡의 위치 및 주변환경을 근거로 옥산구곡의 각 곡의 위치를 비정하였다.
또한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의 내용을 분석 연구하여 경관 요소와 경관현상들을 분석하였으며, 시어(詩語)들의 출현빈도를 찾아 문맥을 해석해 보았다. 그리고 구곡원림의 조형관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징심대 북쪽에는 탁영담(濯纓潭)이 있고 정혜사(定惠寺)가 그 곁에 있으니, 선생이 절의 벽에 제명(題名)한 두 개의 감실(龕室)이 있다. 드디어 탁영담으로 팔곡(八曲)으로 삼았다. 탁영담 바로 위에 사자암(獅子巖)이 있고 두 골짜기의 개울물이 그 바위 앞에 합류 하여 실로 골짜기의 끝이 되니, 이를 일러 구곡(九曲)이라 하였다6) .
또한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의 내용을 분석 연구하여 경관 요소와 경관현상들을 분석하였으며, 시어(詩語)들의 출현빈도를 찾아 문맥을 해석해 보았다. 그리고 구곡원림의 조형관을 살펴보았다.
먼저 형태요소는 건축, 토목의 인위적인 요소와 지형이나 동물, 식물 등의 자연적인 요소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건축, 토목의 인위적인 요소로는 정자(亭子), 대하(臺下), 명대(名臺)가있으며, 자연요소로는 우선 옥산(玉山), 기곡계산(幾曲溪山), 산외(山外), 산해(山海), 계산(溪山), 계류(溪流), 양립봉(兩立 峯), 악색(岳色), 협수(水), 장천(長川), 제축(堤築), 면천(眠 川), 심추(深湫), 석만(石灣), 담(潭), 청담(潭), 간류(澗流), 간(澗), 천성(泉聲), 광암(廣巖), 사암(獅巖), 단(壇), 곡구(谷 口), 도화동(桃花洞), 장점지(粧點地)가 지형요소로서 시에서 언급되었으며, 식물요소는 송계(松桂), 송관(松關), 임수(林 藪), 황림(篁林), 근반(根盤), 죽(竹), 도(桃), 초산산(草) 이 있고, 사(獅), 어(魚)는 동물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 및 시화(詩畵) 분석 및 해석 그리고 현장조사를 병행하였다[19]. 이를 위해 옥산구곡의 조영 배경과 『옥산구곡가』의 대표작인 남려(南廬) 이정엄(李鼎儼, 1755~ 1831) 2) 의 『옥산구곡가(玉山九曲歌)』와 『옥산동행기(玉山同行 記)』, 그리고 『여주이씨세보(驪州李氏世譜)』 (Figure 2) 중에 실린 『옥산구곡도(玉山九曲圖)』를 상호 비교분석하여 옥산구곡(玉山九曲)의 경관구도와 경관특성 및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여섯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 나타나는 경관요소와 경관현상을 형태요소, 의미요소, 풍토요소 세 가지로 나누고 고찰 하였다. 분류 결과, 그의 『옥산구곡가』에는 옥산구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관요소와 인간의 행위 그리고 기후, 계절 등이 표현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6년 5월 12일, 2017년 3월 15일, 2017년 6 월 10일, 2017년 9월 20일, 2018년 3월 2일, 총 5번 현장을 방문 하여 고찰하였다. 옥산구곡의 위치는 Trimble Juno SB GPS로 측정해서 나오는 경위도는 Google Earth Pro에서 표시하고 수치지형도를 다시 정리하였으며, 선행연구와 필자 답사자료를 기반으로 옥산구곡의 위치를 다시 비정하였다.
이를 위해 옥산구곡의 조영 배경과 『옥산구곡가』의 대표작인 남려(南廬) 이정엄(李鼎儼, 1755~ 1831) 2) 의 『옥산구곡가(玉山九曲歌)』와 『옥산동행기(玉山同行 記)』, 그리고 『여주이씨세보(驪州李氏世譜)』 (Figure 2) 중에 실린 『옥산구곡도(玉山九曲圖)』를 상호 비교분석하여 옥산구곡(玉山九曲)의 경관구도와 경관특성 및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정엄의 『옥산동행기(玉山同行記)』 중에 나오는 옥산구곡의 설정 과정을 고찰하고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의 표제어 및 시의 어휘소, 문맥상의 경관 및 행위분석과 해석을 시도하였으며, 주희의 『무이구곡가』와의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0㎞에 걸친 자옥천에 전개된다. 제1곡부터 제7곡까지 각 구곡 경관은 잘 보존되어 있으나 제8곡은 농지 경작이 이루어졌고, 제9곡은 저수지(옥산저수지) 둑의 건설로 파괴되어 그 지점이 불분명한 관계로 금번 학술조사를 통하여 상세하게 고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옥산구곡으로 설정된 경주시 안강읍 자옥천 일대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Figure 1).
본 연구에서는 2016년 5월 12일, 2017년 3월 15일, 2017년 6 월 10일, 2017년 9월 20일, 2018년 3월 2일, 총 5번 현장을 방문 하여 고찰하였다. 옥산구곡의 위치는 Trimble Juno SB GPS로 측정해서 나오는 경위도는 Google Earth Pro에서 표시하고 수치지형도를 다시 정리하였으며, 선행연구와 필자 답사자료를 기반으로 옥산구곡의 위치를 다시 비정하였다.
위의 연구재료를 통하여 살펴본 바로는 6곡 폭포암은 계정 (溪亭) 북쪽에서 보이는 곳으로 계정을 올라가서 북쪽 방향으로 보고 폭포암을 발견하였다. GPS 위치는 북위 36°01′04.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우선 남려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 나타나는 경관요소를 형태요소, 의미요소, 풍토요소로 나누는 Kim and Kim(1993)의 분류방법[20]을 원용하여 분류하였다(Table 4).
성능/효과
넷째, 구곡의 설곡 과정과 구곡가의 창작과정이 이처럼 명확 하게 밝혀진 것은 매우 드문 사례이며, 이정엄, 이정기의 기록은 이를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주었다.
다섯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와 『옥산동행기』 및 『여주이 씨세보』의 『옥산구곡도』에 등장한 위치를 GPS로 측정하여, 1곡 송단 북위 36°00′06.09″, 동경 129°10′11.03″, 2곡 용추 북위 36°00′28.06″, 동경 129°09′53.89″,3곡 세심대 북위 36°00′43.10″, 동경 129°09′46.02″, 4곡 공간 북위 36°00′46.07″, 동경 129°09′47.05″, 5곡 관어대 북위 36°01′ 00.96″, 동경 129°09′36.79″, 6곡 폭포암 북위 36°01′04.06″, 동경 129°09′34.06″, 7곡 등심대 북위 36°01′04.64″, 동경 129°09′33.74″, 8곡 탁영대 북위 36°01′08.60″, 동경 129°0 9′31.20″으로 확인되었다.
물은 구곡원림 설정에 꼭 필요한 요소였던것 같다.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는 요소인 산(山)은 산수간의 조화를 추구했던 이정엄의 자연관을 살필 수 있게 한 요소였고, 식물요소나 신선사상(神仙思想) 및 은거사상(隱居思想)은 상징하는 식물요소들의 출현빈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이정엄의 자연관에는 신선사상(神仙思想) 및 은거사상(隱居思想)이 깊이 내재되어 있음은 물론 산수간의 조화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물아일체를 추구하는 성리학적인 수행관을 살필 수 있었다.
또한 서원, 정원, 섬 등의 인공요소에 비해 자연요소가 압도 적으로 많은 출현빈도를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때, 이정엄은 구곡원림 설정된 경관을 감상하기 보다는 옥산구곡 자체를 자연 속에 조화시켜 전체를 즐길 수 있도록 경관을 조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섯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 나타나는 경관요소와 경관현상을 형태요소, 의미요소, 풍토요소 세 가지로 나누고 고찰 하였다. 분류 결과, 그의 『옥산구곡가』에는 옥산구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관요소와 인간의 행위 그리고 기후, 계절 등이 표현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정엄의 조형관을 살펴보니 산수(山水)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상향(理想鄕)과 곧은 절개 그리고 고결한 품격의 의미를 구곡가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이정엄의 『옥산동행기』와 이정기의 『옥산구곡경차무 이구곡십수운 병지(玉山九曲敬次武夷九曲十首韻 幷識)』에 따르면, 1823년 봄 이야순(李野淳)이 이언적의 후손들과 옥산구곡 설정을 제안하여 함께 마을 입구인 1곡 송단(松壇)에서부터 9곡 사자암(獅子巖)까지 직접 답사하며 설곡하고, 『옥산구곡가』를 함께 창작하였다. 이때 참여한 이는 이정엄, 이정기, 이정병 등이고, 이후 강필효, 이가순, 조우각 등이 차운하였다.
분류 결과, 그의 『옥산구곡가』에는 옥산구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관요소와 인간의 행위 그리고 기후, 계절 등이 표현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정엄의 조형관을 살펴보니 산수(山水)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상향(理想鄕)과 곧은 절개 그리고 고결한 품격의 의미를 구곡가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연과 벗하며 지내는 한가로움과 인생의 무상함에 대한 생각도 엿볼 수 있었다.
일곱째, 이정엄의 『옥산구곡가』에서 노래한 경관요소와 경관현상들의 출현빈도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경관 요소는 물(水)이다. 물은 구곡원림 설정에 꼭 필요한 요소였던것 같다.
첫째, 구곡가 창작과 구곡 경영은 주자학자(朱子學者)들이 남긴 문화유산이다. 주자학자들은 학문적 순수성을 확립하고 자당의 학문적 구심점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각 지역에 구곡 원림을 조성하고 주자의 『무이구곡도가(武夷九曲棹歌)』를 차운한 구곡가를 집단으로 창작해 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주의 역사적인 가치는?
한국의 구곡원림은 중국 송나라 때의 유학자 주희가 경영했던 무이구곡(武夷九曲)이 조선시대에 한국으로 전승되면서 발전하였다[8]. 경주는 신라천년의 고도로서 유네스코가 인정하고 있는 세계역사문화도시이며, 또한 조선의 유가문화의 중심 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경주의 구곡원림은 옥산구곡, 명산구곡, 용담구곡이 있다.
한국의 구곡원림의 발전 배경은?
한국의 구곡원림은 중국 송나라 때의 유학자 주희가 경영했던 무이구곡(武夷九曲)이 조선시대에 한국으로 전승되면서 발전하였다[8]. 경주는 신라천년의 고도로서 유네스코가 인정하고 있는 세계역사문화도시이며, 또한 조선의 유가문화의 중심 이다.
옥산구곡가의 분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알 수 있는 이정엄의 조형관은?
분류 결과, 그의 『옥산구곡가』에는 옥산구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관요소와 인간의 행위 그리고 기후, 계절 등이 표현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정엄의 조형관을 살펴보니 산수(山水)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상향(理想鄕)과 곧은 절개 그리고 고결한 품격의 의미를 구곡가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연과 벗하며 지내는 한가로움과 인생의 무상함에 대한 생각도 엿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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