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372 - 381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박경란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현옥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fifty students who were at a vocational middle s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학생 시기에 생기는 스트레스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청소년 중 특히 중학생 시기는 아동기인 초등학생과 확실한 청소년 지위를 인정받은 고등학생 사이에 낀 모호한 위치로 인해 초등학생이나 고등학생과는 다른 특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시기이다(Hagh, 2001). 이 시기에 학생들은 부모의 이혼, 재혼, 별거 등과 같은 가정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부모 자녀간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과 과도한 학업, 부적절한 친구 관계 등과 같은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적 요소에서 발생한다. 이런 스트레스를 스스로 잘 관리하지 못하거나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괴로움을 표현하거나 도움을 요청 하는 수단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수 있다(Lee & Cho, 2004). | |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자살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은 무엇인가? | 이런 스트레스를 스스로 잘 관리하지 못하거나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괴로움을 표현하거나 도움을 요청 하는 수단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수 있다(Lee & Cho, 2004). 그러나 높은 자존감과 부모와 교사, 친구의 강한 지지, 영적안녕감은 자살생각과 자살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Kim, S. G. | |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살을 생각하게 된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9%, 자살시도율은 4.4%로 나타났으며, 자살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학교성적 또는 진학문제, 가정불화, 친구와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이다(Statistics Korea, 2013). 이는 청소년이 미래의 주인이고 희망임을 생각하면 간과 할 수 없는 비율로 또한 청소년 자살로 인해 유가족이나 친구 등이 감당해야 하는 정서적 상처와 인적 자원의 상실 등 청소년 자살이 유발하는 사회적 비용을 생각하면 절대로 이를 방관할 수 없는 실태이다(Murphy, Johnson, & Lohan, 2003). |
Bak, M.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strength and spiritual well-being: Verification of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2), 1067-1083.
Cull, G. J. & Gill, S. W. (1988). Suicide probability scale(SPS)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 Logical Service.
Fergusson, D. M., Woodward, L, J., & Horwood, L. J. (2000). Risk factors and life processes associated with the onset of suicidal behaviour during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Psychological Medicine, 30(1), 23-39.
Go, H. J., Kim, D. J., & Lee, H. P. (2000). A validation study of suicide probability scale adolescents(SPS-A). Journal of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 680-690.
Hagh, Y. H. (2001). A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ung, E. S. (2011). Effect of suicide-preven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ang University, Jinju.
Kim, E, J. (2006). The effects of religious orientation and spiritual well-being of adolescents on anxiet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H. S., Park, W. J., Kim, M. H., Park, G. R., Lee, G. S., & Kim, M. H. (2011). Development report of the manual on suicide crisis management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Daegu.
Kim, K. H. (2008). The effects of the 'respect for life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uicidal risk : focused on self-esteem, suicide probability, coping, problem solving cap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im, S. G. (2008). The effects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adolescent suicide : based on mediation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Mental health & social work, 29, 66-93.
Kim, S. Y. (2004). The growth-development and care in adolescents. Seoul: Soomoonsa.
Kye, E. K. (2007). The relationship of suicide probability and spiritu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Lee, H. R., & Chio, H. J. (2003). The effect of peer-counsel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291-308.
Lee, K. J., & Cho, S. H. (2004).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high risk group in adolescent suicid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4), 667-685.
Lee, S. Y. (2008)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peer-helper gatekeeper programs for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2), 17-31.
Moon, E. S. (2002).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Murphy, S. A., Johnson, C., & Lohan, J. (2003). Challenging the myths about parents' adjustment after the sudden, violent death of a child.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5, 359-364.
Murray, C., & Greenberg, M. T. (2000). Children's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bonds with school: An investigation of patterns and correlates in middle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423-445.
Nolten, P. W.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Madison.
Paloutzia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DE. Perlman(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NY: Wiley Interscience.
Park, J. A., & Yoo, S. K. (2003). Relationship of resilience, spiritual well-being and paren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5(4), 765-778.
Paulson, B. L., & Everall, R. D. (2003). Suicidal adolescents: Helpful aspects of psychotherapy.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7, 309-321.
Reitz, E., Decovic, M., Meijer, A. M. (2006). Relations between parenting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in early adolescence: Child behaviour as moderator and predictor. Journal of Adolescence, 29(3), 419-436.
Shin, E. J., & Kim, S. H. (2013).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2(3), 241-251.
Shon, J. N. (2011). The effects of the peer suicide prevention gatekeeper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 111-119.
Song, M. K. (2012). The effects of a life-respect education program on middles school students' fear of death, suicide risk, and values on life-respe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eagu.
Statistics Korea. (2013). 2012 statistics in the mortality trends by cause of death. Retrieved May 13, 2014,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12
Yoo, J. S., Son, J. W., & Nam, M. S. (2008). Factors Influencing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419-4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