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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이 일반 성인의 호스피스 인식,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Hospice Palliative Education Program on Perception of Hospice,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1 no.1, 2018년, pp.14 - 22  

최금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과) ,  권수혜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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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일 지역의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을 실시하여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지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호스피스 인식확산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11월 17일까지이다. 본 연구는 U시 소재 일개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유사실험 설계였다. 실험군에게는 총 10주간 매주 3시간씩 총 3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실험군, 대조군에게 프로그램 실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은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에 대하여 ${\chi}^2-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호스피스 완화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은 t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사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호스피스 인식(t=6.63, P<0.001), 죽음에 대한 태도(t=2.36, P=0.023), 삶의 의미(t=5.06, P<0.001) 정도에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 성인의 호스피스 인식,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 정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본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우리 사회에 편만한 호스피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죽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며 삶의 의미를 고취시키는 적극적인 시도와 노력이 요구된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hospice palliative education program for adults on their perception of hospice, attitude towards death, and meaning of life. Methods: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Among 43 participants, 22 were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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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일 지역의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을 실시하여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지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호스피스 인식확산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U시 소재 일개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이다.
  • 본 연구는 U시 소재 일개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였다.
  •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호스피스 완화의료 철학 및 원리와 환자와 가족의 돌봄을 두 개의 주 영역으로 하여 18개 내용 구성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삶과 죽음을 바르게 이해하고 현재의 삶을 소중하게 바라보며 삶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도출하였다는 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이들이 삶의 위기와 문제를 재조명하면서 긍정적인 삶의 태도로 여생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살아가게 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이 호스피스 인식 정도와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Kang 등(14)의 성인 학습원리에 근거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호스피스 완화의료 표준교육 프로그램을 기초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철학 및 원리와 환자와 가족의 돌봄에 대한 두 개의 영역을 주축으로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일 지역의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을 실시하고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지 파악하여 호스피스 완화의료 인식 확산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전 세계적으로 암질환의 증가와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빠른 발전을 하고 있으며 죽음에 대한 인식을 ‘당하는 죽음’에서 ‘맞이하는 죽음’으로 바꾸자는 취지에서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활성화 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지 못하여 말기 암환자들과 그 가족들은 고통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스피스완화 의료 인식확산을 목적으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을 일반 성인에게 적용하여 호스피스 인식,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의 교육시간은 총 10회, 매 회기당 3시간으로 이루어져 총 30시간의 강의와 현장 견학학습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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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001) 정도에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호스피스 완화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 성인의 호스피스 인식, 죽음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 정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본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우리 사회에 편만한 호스피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죽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며 삶의 의미를 고취시키는 적극적인 시도와 노력이 요구된다고 본다.
호스피스는 어떤 활동인가? 호스피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임종환자와 그 가족들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호스피스 제도의 확대 실시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며, 호스피스 제도화를 위한 노력들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호스피스는 완치가 불가능하여 죽음이 예견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증상들을 돌보아 주어 대상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돌봄 활동이다(2). 인생에서의 말기 시기는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시기이며, 말기환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해 줌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죽음을 지나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새로운 생명으로 들어가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는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더불어 참여자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인들에게 죽음은 자연스런 삶의 한 부분이 아니라 낯설고 부자연스러우며 피하고 싶은 현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은 삶과 죽음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웰다잉 교육과 동영상을 적용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호스피스 완화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우리 사회에 편안한 죽음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죽음도 삶의 일부분임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더욱 더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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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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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ospice and Palliative Care [Internet]. Goyang: Hospice and Palliative Care; c2015 [cited 2017 Feb 3]. Available from: http://hospice.cancer.go.kr/home/contentsInfo.do?menu_no 443&brd_mgr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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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JH, Min KH. Predictors of death attitude and death competency among the elders. Korean J Soc Personal Psychol 2010;24:11-27. 

  8. Ferrell B, Coyle N. Textbook of palliative nursing.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2001. 

  9. Oh CT, Kim C.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death and depression in older adults. J Korean Gerontol Soc 2009;29:51-69. 

  10. Seo YS, Son YL, Sung KW. Factors related to the death attitudes among the elderly women in rural areas. J Korean Geontol Nurs 2011;13:21-8. 

  11. Kubler E, Kessler D. Life lessons. Paju:Erae;2006. 

  12. Kim SN, Choi SO, Lee JG, Shin KI.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in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Soc Health Educ Promot 2005;22:141-53. 

  13. Park GJ. Satisfaction for voluntary activity and the meaning of life in hospice volunteers. Korean Oncol Nurs 2006;6:104-10. 

  14. Kang JA, You YS, Park JN, Kim WC, Nam EJ, Ko SJ, et al. The effects of the pilot program in standard curriculum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8;11:206-12. 

  15. Kang KA. Development and effects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for middle aged adult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1;14:204-11. 

  16. Kim KD. The effects of hospice unit practice education o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 death, and hospice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Oncol Nurs 2016;16:176-84. 

  17. Kim JH. Study of attitude about death and hospice of medical professional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 1991. Korean. 

  18. Kim MS, Lee CS, Kim HC. The effects of hospice volunteer education program on perceptions about hospice and the meaning of life. J Korean Oncol Nurs 2007;7:131-9. 

  19. Thorson JA, Powell FC. Elements of death anxiety & meaning of death. J Clin Psychol 1988;44:691-701. 

  20. Park SC. A study on the death orientation of hospice volunteers. J Korean Acad Nurs 1992;22:68-80. 

  21. Crumbaugh JC, Maholick LT. Manual of instructions for the purpose in life test. Munster:Psychometric Affiliates;1969. 

  22. Gang HS. Difference of life purpose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and meaning of work. J Student Guidance Research 2001;33:137-58. 

  23. Kim H. A Study on the attitudes of families with a terminal cancer patient to hospices [master's thesis]. Iksan: Wonkwang Univ.; 2004. Korean. 

  24. Cho YH. Attitude of hospice patient's family toward death and hospice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 2009. Korean. 

  25. Han SY.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well-dying, change to attitude toward the old and meaning of life through hospice education program of care worker trainees. J Korea Acad-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44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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